교육학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목 차
Ⅰ. 서론
1. 학습목적
2. 학습방법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놀이와 연관된 언어
3. 놀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
4. 우리나라의 놀이정신
5. 놀이지도력
6. 놀이과정
Ⅲ. 결론
1. 청소년 놀이 시연
Ⅴ. 참고문헌
Ⅰ. 서론
1. 학습목적
놀이는 희노애락을 가진 인간의 삶의 탄생에 있어서부터 존재해왔는데, 자연스러운 발생에서 점차 목적과 목표를 지닌 활동으로까지 발전해왔다. 정보매체의 발달로 지금의 청소년들은 간접경험이 증가, 직접체험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생물학적, 심리사회학적으로 체험활동을 많이 경험한 청소년들이 훨씬 자기주체성 및 주도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청소년기는 매우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로 놀이는 청소년 지도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욕구와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이에 우리는 청소년 놀이 지도방법을 살펴보고 학습함으로써 청소년지도사의 마인드와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2. 학습방법
본 교재를 중심으로 발표 자료를 정리하였으며, 인터넷 자료 및 관련 영상을 참고하고 실제 놀이지도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시연해보기로 하였다. 시연은 저번 활동프로그램 시간에 중점으로 발표하였으므로 이번 시간은 영상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ㆍ쉴러(J.C.F. Schiller): 인간일 때만 놀고 있으면 그가 놀고 있을 때에만 참 인간이다.
ㆍ호퍼(Hoffer): 인류문명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거의 모든 기술들은 언제나 놀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ㆍ호이징가(J.Huizinga) 와 로제 카이와(R. Caillois)
호이징가(J.Huizinga)
로제 카이와(R. Cailloi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교수방법론2B)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