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목 차
Ⅰ. 서론
1. 학습목적
2. 학습방법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놀이와 연관된 언어
3. 놀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
4. 우리나라의 놀이정신
5. 놀이지도력
6. 놀이과정
Ⅲ. 결론
1. 청소년 놀이 시연
Ⅴ. 참고문헌
Ⅰ. 서론
1. 학습목적
놀이는 희노애락을 가진 인간의 삶의 탄생에 있어서부터 존재해왔는데, 자연스러운 발생에서 점차 목적과 목표를 지닌 활동으로까지 발전해왔다. 정보매체의 발달로 지금의 청소년들은 간접경험이 증가, 직접체험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생물학적, 심리사회학적으로 체험활동을 많이 경험한 청소년들이 훨씬 자기주체성 및 주도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청소년기는 매우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로 놀이는 청소년 지도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욕구와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이에 우리는 청소년 놀이 지도방법을 살펴보고 학습함으로써 청소년지도사의 마인드와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2. 학습방법
본 교재를 중심으로 발표 자료를 정리하였으며, 인터넷 자료 및 관련 영상을 참고하고 실제 놀이지도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시연해보기로 하였다. 시연은 저번 활동프로그램 시간에 중점으로 발표하였으므로 이번 시간은 영상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ㆍ쉴러(J.C.F. Schiller): 인간일 때만 놀고 있으면 그가 놀고 있을 때에만 참 인간이다.
ㆍ호퍼(Hoffer): 인류문명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거의 모든 기술들은 언제나 놀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ㆍ호이징가(J.Huizinga) 와 로제 카이와(R. Caillois)
호이징가(J.Huizinga)
로제 카이와(R. Cailloi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