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배려 - 개념, 교과서의 타인 배려 구현방식의 특징,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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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타인배려
1. 배려의 개념
박애나 동정심과 같은 도덕적 감정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들이 배려라는 미덕의 선조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20세기 윤리학에서 이해되고 있는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에 비하여 더욱 심층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배려는 동정심이나 박애에 비하여 특수한 상대방 혹은 그 사람의 상황에 대하여 더욱 포괄적인 관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배려 윤리는 서구의 지배적인 도덕 이론들, 특히 칸트의 윤리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은 대부분 전통적으로 여성의 활동과 경험 속에서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배려 윤리는 특히 페미니스트들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가운데서도 나딩스(Noddings, 1984)는 가장 독보적인 배려 윤리의 옹호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 나딩스에게 있어서 배려라는 개념은 가장 심층적인 인간적 의미에서 볼 때에 세 가지 정의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Noddings, 1984).
우리의 사전들은 배려가 정신적 고통의 상태 혹은 전념(engrossment)의 상태임 말해 주고 있다: 배려한다는 것은 부담을 느끼는 정신적 상태, 즉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걱정근심 혹은 염려의 상태 속에 있는 것이다. 둘째, 우리가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존중심이나 좋은 의향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그 사물이나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수학에 좋아하는 의향을 가지고 있다면, 나는 기꺼이 수학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며, 만약 내가 당신에 대한 존중심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바라는 것이 나에게 중요한 것이 될 것이다. 그리고 부연하자면, 배려한다는 것은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위한 보호복지존속의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배려에 관한 상이한 용법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가장 심층적인 인간적 의미에서 볼 때에 우리는 그것들 각각의 요소들이 배려 속에 포함되어 있음을 보게될 것이다 (p. 9).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서의 배려 관계는 배려자와 피배려자라는 두 인간의 연관성(connection) 혹은 만남(encounter)이다. 그리고, 그러한 관계가 배려라고 적절하게 불려지기 위해서는 양자가 모두 특징적인 방식에서 배려에 기여해야만 한다. 배려자와 피배려자 가운데 어느 한 쪽에서의 실패는 배려의 완성을 방해하게 된다.
나딩스는 배려 관계에서 배려자가 지녀야 할 의식 상태로서 전념(engrossment)과 동기적 전위(motivational displacement)를 들고 있다. 전념은 피배려자에 대한 개방적이고 비선택적인 수용성을 의미한다. 나딩스는 전념을 “타인을 위하여 영혼이 스스로 자신의 내용물을 비우는 것” 혹은 “완전한 수용성”에 비유하고 있다.
동기적 전위는 배려자의 동기적 에너지(motive energy)가 피배려자와 피배려자의 프로젝트를 향해 흐르는 것을 의미한다. 신발 끈을 매려고 애쓰고 있는 아주 어린아이를 목격했을 때 우리는 종종 마치 우리의 손가락이 신발 끈을 매고 있는 것처럼 움직이는 것을 느끼곤 하는데 이것이 바로 동기적 전위이다.
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론자들은 나딩스가 말하는 배려라는 개념이 사적인 영역에 적합한 윤리이며 공적인 영역에는 적합하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배려 윤리를 옹호하고 있는 사람들은 배려 윤리가 공적인 영역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클레먼트(Clement, 1996)는 공적인 배려 윤리가 집단의 독특한 특징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구체적 관점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논증한 바 있다. 예를 들어, 하인즈 딜레마는 하인즈의 아내와 같이 재정적 능력이 없어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의 집단에 초점을 둠으로써 불충분한 보건 의료 체제라는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도록 우리를 이끌어 줄 수 있다. 또한 배려 윤리의 공적 적용은 사회적 연대감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도덕적 책임감을 제고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배려 개념은 우리가 사회 생활을 위하여 지녀야 할 독특한 도덕적 감정인 동시에 사회 생활에 대한 우리의 전체적인 도덕적 관점이기도 하다. 또한, 배려의 대상은 우리와 관계 속에 특정한 사람들뿐만이 아니라, 사상주의(이념)동식물대상도구들을 포괄하는 것이 되어야 하며, 배려 관계를 지속하기 위하여 우리는 배려자 그리고/혹은 피배려자로서의 의식 상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도덕 교육과정에서 다뤄지는 덕목 중‘타인배려’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평등’과 함께 실현되어야 할 가치가 있는 덕목임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나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해 주면 서로에게 신뢰를 쌓고 사회를 밝고 명랑하게 하는 기본이 될 것이다.
사례 1. < 가치 갈등 사태의 제시 - 자리양보에 관한 상결이의 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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