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어린왕자 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린왕자』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I. 서론
아동문학 과제가 나왔을 때 어떤 작품을 읽어야 할까 생각하면서 교보문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뒤져본 적도 있고 이런 저런 고려를 해보았다. 그러다가 우리집 책꽂이에 있는 어린왕자에 눈길이 갔고 한번 기억을 되살리며 재미있게 읽어보았다. 어린왕자를 읽으며 나는 이 작품이 지금의 나에게도 결코 만만한 책이 아니며 기존에 알고 있던 것 이상의 심오한 문학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요즈음 주로 현대소설이나 수필만 읽던 나에게 이 작품은 언뜻 의미와 작가의 표현의도가 한번에 다가오지 않아서 약간 놀라는 가운데 계속 빠져들며 읽게 되었다. 『어린왕자』라고 하면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도서이며 초등학생 중에서도 저학년 수준의 도서라는 것이 우리의 일반적인 느낌이므로 나는 이 작품으로 과제를 작성하기가 망설여졌다. 그러나 과제를 개략적으로 작성하기 시작하면서 과연 『어린왕자』가 보통 작품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하였던 것이다.
어린왕자는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배경 속에서 우리 대부분이 잊고 지내는 소중하고 본질적인 것들에 대해 우리에게 일깨워준다.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그것에 대해 진정으로 애정과 도움을 베풀 때 참된 우리 소유가 된다는 말은 정말 중요하고 필수적인 충고이다. 시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현대를 살아가면서 각자에게 닥친 눈앞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맹목적으로 목을 매고 있는 우리들로 하여금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연에 대한 사랑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를 다시 회복하도록 힘을 제공하고 있다.
II. 본론
『어린왕자』에서의 인간상 고찰
(1)어린왕자
순진하면서 감수성이 강한 모습을 보인다. 작품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에게 호기심을 보이면서 그들과 친구가 되기 위해 궁금한 것을 물어본다. 대부분의 인물들이 비평효과를 위해 많은 단점을 지니게 되다 보니 그들에게 다가가다 가도 어느 순간 실망하거나 또는 마음에 상처를 받게 되는 처지의 주인공이다. 많은 소행성을 차례로 방문하면서 주고받는 대화에서 어린이다운 천진스러움과 함께 자못 진지한 고민을 나타내며 우리가 평소에 일일이 생각하지 못한 중요한 문제들을 끄집어내 준다. 작가와 만나고 나서 대화를 나누는 가운데 작가가 비행기를 수리하느라고 지치고 여유가 없어서 어린왕자가 세번째의 양을 그려달라고 했을때 양을 그려주는 대신 양이 들어있다고 주장하는 종이상자를 그렸을 때에 화를 내거나 따지지 않고 환하게 웃으며 좋다고 말하는 모습은 내가 실습기간에 만나고서 생각밖으로 얌전함에 속으로 놀란 초등학생들과 비슷하다.
(2)꽃
자신의 아름다움에 강한 자부심을 갖고서 왕자에게 무리한 요구를 해대지만 순수한 마음을 갖고 있으며 왕자가 다른 행성을 여행하기 위해 떠날 때 자신의 지나간 잘못들에 용서를 요청한다. 약한 모습을 보이기 싫어서 까다롭게 굴었지만 속마음은 상냥했던 것이다.
(3)임금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101. 습관의 힘102.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103. 아몬드 104. 아큐정전105. 앵무새 죽이기106. 어떻게 살것인가107. 어린왕자108. 언어의 온도109. 엄마를 부탁해110. 엔트로피111.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인생수업112. 여행의 이유 113. 역사란 무엇인가114. 연금술사115. 열정에 기름붓기116. 오디세이아117. 오만과 편견118.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119.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120. 왜 일하는가 121. 우리 시대 혐오를 읽

  • [교육철학사]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에 의해 지배를 받아왔으며, 부모들은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엄격한 신앙생활을 위한 규범과 실천을 가르치며 친히 신앙의 모범이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그리스도의 교훈을 철저하게 따르는 경건주의자들이었으며, 후스의 사상과 그의 제자 첼시키(Peter Chelciky)가 주장한 기독교인들은 산상수훈의 교훈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사상을 중요하게 생각했다.이와 같은 코메니우스의 어린 시절의 철저한 신앙교육과 종교적인 환경은 그의 일생에 많은 영향

  • [여성사]한국사회에서의 종교와 여성에 관하여(유교,불교,개신교,신유교,무속)
  • 나타난다는 것이 「주역」의 근본원리이다. 이러한 음양의 도리에 순응하는 것이야말로 인륜의 절대적 도리라고 보았던 유교 사상에서 음양의 조화는 곧 남녀의 조화를 의미했다. 그러나 음은 소인이며 양은 군자라는 의미 규정은 음과 양의 상호보완적 성격이 남녀평등관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남자는 우주 창조의 근원으로 적극적, 개방적, 활동적인 데 반해 여자는 순종자로서 소극적, 폐쇄적, 모방적인 인간상이어야 한다는

  • [철학]한국철학사
  •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 실학(實學) 유형원(柳馨遠, 1622∼1673) 박세당(朴世堂, 1629∼1703) 이익(李瀷, 1681∼1763) 홍대용(洪大容, 1731∼1783) 박제가(朴齊家, 1750∼1805) 정약용(丁若鏞, 1762∼1836) 김정희(金正喜, 1786∼1856) 최한기(崔漢綺, 1803∼1875) 위정척사(衛正斥邪) 동학(東學) 동학농민운동(東學農民運動) 천도교(天道敎) 개화사상(開化思想) 증산교(甑山敎) 원불교(圓佛敎) 신흥 종교(new religion)原始信仰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

  • [고전시가론] 시조
  • 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해답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시조의 본질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