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분류와 수행평가의 장단점, 수행평가의 중요성 및 수행평가의 적용, 수행평가의 실태 그리고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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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
* 김재훈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김재춘·소경희, 수행 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 백순근 외(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 조한무(1999),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1. 학습과제
2. 수행
3. 관찰
4. 판단

Ⅲ. 수행평가의 분류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실기시험
3. 실험ㆍ실습법
4. 찬․반 토론법
5. 관찰법
6. 구술시험
7. 면접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portfolio)법
11. 컴퓨터 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12. 기타

Ⅳ. 수행평가의 장단점
1. 수행평가의 긍정적인 면
2. 수행평가의 부정적인 면

Ⅴ. 수행평가의 중요성

Ⅵ. 수행평가의 적용
1.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
2. 체계적인 관찰
3. 다양한 평가 방법
4.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
5. 시간의 경과
6. 평가 내용의 실제성
7. 결과의 선택적 문서화

Ⅶ. 수행평가의 실태와 발전 과제
1.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는 대규모 실시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2) 수행평가는 평정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우려가 있다
3) 학부모와 일부 교사의 전통적인 평가와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4) 학교 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란의 기록 방법 개선
2. 수행평가의 발전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의 평가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주관식평가와 수행평가인 것이다. 수행평가는 위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교육부가 채택한 것이다. 따라서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에 대한 개념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수행평가는 그 용어에서부터 약간의 혼란을 주고 있다. 몇 가지 이론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피평가자들이 특정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이다. 둘째, “학생이 직접 만들어 낸 산출물이나 직접 작성한 응답을 통해서, 그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는 다양한 방식”이다. 셋째, “새로운 문제나 특정의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도로서 실제 또는 모의 상황에서 피평가자들이 나타내 보이는 반응들을 전문가인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방식”이다. 넷째, “어떤 연구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지식, 기능, 가치의 사용이 동시에 요구되는 과제일 뿐만 아니라 학문에 기초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과제와 질적으로 일치된다.” 다섯째, “평가자의 관찰과 전문적인 판단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되는 평가방식”이다.
이들 개념은 비교적 외국의 학자들의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교육부는 이를 나름대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전반적인 흐름으로 보면, 외국의 이론이 먼저 있고, 이를 우리나라의 교육학 학자가 수용하고, 교육부가 이를 적극 채택한 것이다. 교육부는 기존의 평가에 대한 반성과 함께 수행평가를 대안으로서 제시하면서 다음과 같은 당위성을 주장하였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조장하기 위해서이다.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1. 학습과제
2. 수행
3. 관찰
4. 판단

Ⅲ. 수행평가의 분류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실기시험
3. 실험ㆍ실습법
4. 찬․반 토론법
5. 관찰법
6. 구술시험
7. 면접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portfolio)법
11. 컴퓨터 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12. 기타

Ⅳ. 수행평가의 장단점
1. 수행평가의 긍정적인 면
2. 수행평가의 부정적인 면

Ⅴ. 수행평가의 중요성

Ⅵ. 수행평가의 적용
1.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
2. 체계적인 관찰
3. 다양한 평가 방법
4.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
5. 시간의 경과
6. 평가 내용의 실제성
7. 결과의 선택적 문서화

Ⅶ. 수행평가의 실태와 발전 과제
1.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는 대규모 실시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2) 수행평가는 평정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우려가 있다
3) 학부모와 일부 교사의 전통적인 평가와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4) 학교 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란의 기록 방법 개선
2. 수행평가의 발전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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