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신학의 구조 - 비판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이 책은 교육 신학의 구조를 위해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3부로 나누어 한국 현실에서 기독교 교육의 모델을 분석 및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정치, 경제, 교육제도를 살폈고, 2부에서는 현존하는 교육 모델의 비판적인 성찰을 말하고 있으며, 제3부에서는 대안적 기독교 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한 교육 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 있다. 변혁적인 배움의 구조를 세우기 위해, 교육과 신학의 변증법적인 학문적 대화를 시도하는데 그중 하나는 교육학적 접근으로 교육을 문화적 정치로 보는 비판적 문화교육학을 소개하였고, 다른 하나는 신학적 접근으로, 민중 신학과 웨슬리 신학 상호간의 대화이다.
변혁적 배움을 위한 교육신학의 구조는 교육 목적을 ‘기독교적 민주 시민의 양성’으로 본다. 이는 신앙 공동체에서 제자화 교육과 시민교육의 변증법적 통합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신앙공동체는 학습의 현장으로 초월의 임재를 경험하고 사회 변혁을 위해 문을 열고 대화하여야 한다. 교육방법은 비판과 가능성의 언어를 변증법적으로 사용한다. 비판적인 방법은 변혁의 과정이고, 가능성의 방법은 희망과 비전을 제시한다.
제 1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
제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1.유교주의에서 본 가족 이야기 - 제1세대와 2세대를 걸친 제3세대의 오늘 이야기는 유교적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가부장적이며 남성 중심, 관료적 계급의 성격을 지닌 이야기로, 저자는 가족이야기를 인종, 종교, 지역과 문화의, 3차원적인 문화적 접근으로 해석하고 있다.
2.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
1.전쟁경제 : 전쟁은 최신 무기 공급의 시험장이고, 그 무기의 성능에 따라 제조회사의 주가는 올라가게 된다. 이것이 전쟁경제이다. 한국에서의 전쟁경제는 1950년 한국전쟁 때부터 시발. 미국의 경제학자 시모어 멜만교수는 영원한 전쟁경제야말로 불안정한 자본, 노동자의 실직, 산업의 비효율성을 창출하는 일등공신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지적하였다.
2.국방 정책에 의한 신식민주의 : 군사주의는 신 식민주의를 가져온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지구상의 국가들은 경제와 군사가 밀착되는 것을 경험한다. 이러한 신식민주주의의 근원 중에 하나는 국방정책이다.
3.핵무기와 군비 강화 : 핵의 위기는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삶과 행위의 문제가 된다. 한반도의 핵의 위기는 경제를 넘어 인류의 평화의 문제라는 사실을 서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
4.교회의 증언 : 1970년대 이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민주화, 노동자의 인권, 그리고 통일의 문제, 이 세 가지 이슈는 신 식민주의와 군사주의와 맞물려 있다. 민주화는 군사독재에 대한 항거이며, 노동자의 인권은 전쟁경제를 반영하며, 통일의 이슈는 군비와 분단의 이데올로기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한국교회는 보수주의적 접근으로 군사동맹과 군비의 증강을 지지하는 접근과, 왜곡된 복음을 정립하며, 교회의 안과 밖의 담을 헐려는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두 가지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 리뷰 - 기독교 교육 개론
  • 「기독교 교육 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 리뷰네트워크 사회로 인류 생활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지금, 기독교교육 역시 교회는 물론 인적, 자원 간 네트워크화된 상호교류를 통하여 다방면의 변화가 요구되는 때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이 책의 저자인 임영택 교수는 교육신학의 구조적인 관점에서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을 시도하였고, 이 책은 이에 따른 결과물이다. 책은 3부로 나누어 한국 현실에서 기독교교육

  • 감상문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별히 임영택 교수는 기독교교육이 ‘문화적 접근’을 하고 있지 않다면 기독교에 관한 교회교육에 머무를 것을 경고하며, 교육과 신학의 대화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그러므로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해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이 시도된다. 그 방법으로는 한국 현실에서 기독교 교육의 모델을 분석 및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첫 번째로는 과거의 한국사회의 사회적인 흐름들이 교육에 미쳐왔던 영향들을 소개함

  • 기독교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의 본질
  • 구조를 비판성찰 해나가야 한다. 그리하여 시대가 원하는 욕구,문화와 흐름에 어울리는 새로운 “form” 을 제시하되 본질적인 meaning 은 살린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한다. 그리고 그러한 대안을 통해 “변화”시켜 나감으로서 한국교회교육을 회복시키고 교육자들이 교육현장에서 올바른 양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소개 및 구성)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이라는 책은 새로운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한 비판적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흐름
  • 문화적 구조를 형성할 것을 기대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한국의 교육 제도는 오늘의 문제만은 아니다. 교육의 제도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 왔다.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 교육 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민주화의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다. 여기서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반성이 시작되고 개혁의 실천적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이러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제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우리나라는 조선 500년동안 유교중심의 사회에서 살았으며, 자동적으로 유교문화에 친숙해져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35년 반의 식민역사를 겪고, 남북 전쟁을 겪으며, 32년간의 군사주의와 신식민주의의 아래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따라서 민주적인 분위기보다는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분위기 속에 익숙해져왔다. 이어서 지금 한국 교육제도에는 많은 문제가 있는데 핵심적인 부분은 대학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