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 [내용, 주제, 기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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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지가
1. <구지가>의 내용
2. <구지가>의 주제
3. <구지가> 기존 연구
4. 민간의 주술가에서 <구지가>로
1. <구지가>의 내용
龜何龜何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 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 내어놓지 않으면,
煩灼而現也 구워서 먹으리.
<구지가>는 가락국의 시조인 강림 신화 속에 삽입되어 전하는 노래로 내용은 간단하다. 거북을 불러내는 노래로, 머리를 내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겠다는 협박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구지가>의 내용은 단순히 그 노래만으로 파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배경설화를 알아야 그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다.
<삼국유사> ‘기이’ 제 2의 마지막에 실린 가락국기에 “후한의 세조 광무제(光武帝) 건무(建武1) 8년 임인년(42) 3월 계욕일(浴日)에 그들이 살고 있는 북쪽 구지봉(龜旨峯, 이는 산봉우리의 이름인데, 마치 십붕(十崩)이 엎드린 형상이므로 이렇게 부른다)에서 사람들을 부르는 것 같은 이상한 소리가 났다. 그래서 무리 이삼백 명이 이곳으로 모여들었다. 사람의 소리 같았지만 그 형체는 보이지 않고 소리만 들렸다. “여기에 사람이 있는가?” 9간 등이 말하였다. “우리들이 있습니다.” 또 소리가 들려왔다. “내가 있는 곳이 어디인가?” 9간 등이 다시 대답하였다. “구지봉입니다.” 또 소리가 들려왔다. “하늘이 나에게 이곳에 내려와 새로운 나라를 세워 임금이 되라고 명하셨기 때문에 내가 일부러 온 것이다. 너희들이 모름지기 봉우리 꼭대기의 흙을 파내면서 ‘거북아, 거북아. 네 목을 내밀어라. 만약 내밀지 않으면 구워 먹겠다’라고 노래 부르며 춤을 추면 대왕을 맞이하여 (너희들은) 기뻐 춤추게 되리라.” 9간 등은 그 말과 같이 하면서 모두 기쁘게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일연,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2002), pp.238~239.
라고 되어 있다. 즉 <구지가>는 가락국 건국이야기 속에 전한다. 가락국의 구간 등이 그들의 지도자를 맞이하는 제의가 구지봉에서 이루어졌고 마침내 수로왕의 출현을 보게 된 이야기가 가락국 건국이야기이다. <구지가>는 그 이야기에서 수로왕을 맞이하기 위해 구지봉의 흙을 파서 모으고 춤추는 과정에서 불린 노래이다.
2. <구지가>의 주제
소망을 기원하는 노래. 수로왕을 맞이하고자 하는 기원의 노래이다.
3. <구지가> 기존 연구
<구지가>연구에는 제의, 발생학, 정신분석학, 토테미즘, 사회사, 민간신앙, 수립경제, 한문화영향 등 여러 가지 측면의 연구가 시도되었다. 최두식, 하상규 공저, 「고시가연구」, (동아대학교출판부, 2002), p.12.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신화와 제의 주술의 세 가지 측면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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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지가연구」,『국어국문학』 16, 국어국문학회, 1957⑸김창룡 : ‘구하구하’를 신격에 대한 극존칭으로 인식 김창룡,「龜旨歌의 ‘검’,‘수’ 논증」,「龜旨歌의 ‘何’,‘也’ 논변」,『우리 옛문학론』, 새문사, 1991구지가내용 중 위협적 언사(구워서 먹겠다)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이 구지가를 어떤 성격의 시가로 해석함에 따라 달라진다. ⑴ 김열규 : 주가 또는 무가에서 명령형 어투는 아주 보편적인 형식으로, 우두머리 선정 의 점괘인 거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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