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 연구 [내용, 주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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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제가 연구
1. 구지가의 내용
구지가는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 놓아라./ 내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의 4구체 한역 시가로 매우 짧은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배경설화에 대한 이해 없이 이 노래 자체만으로 본다면 그 내용은 말 그대로 거북이에게 머리로 상징되는 그 무엇인가를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면서, 만약 거북이가 요구하는 것을 주지 않을 때는 구워서 먹겠다고 위협과 협박을 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머리로 상징되는 그 무엇을 우리는 이 구절 자체만으로는 짐작하기 어려우므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배경설화와 그 수록경위에 대한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즉, 이 노래가 가락국의 건국 신화에 삽입된 노래로서, 수로왕을 맞이하기 위하여 구지봉의 흙을 파면서 춤추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것과 구지가의 수록경위가 수로에게 신성을 부여하기 위한 수로후손들에 의해 견인된 것 이영태, 〈구지가의 수록경위와 해석의 문제〉,《한국학연구》, 10호(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9), p. 93.
이었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구지가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할 수 있다. 이 노래가 실려 있는 삼국유사에 따르면, 여러 사람이 땅을 구르면서 이 노래를 부르자 가락국의 시조가 태어났다고 전한다. 이런 배경설화와 수록경위를 전제로 하여 현재 구지가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 구지가의 주제
비와 풍년을 기원함.
3. 기존의 연구들
구지가에 대한 기본의 연구들은 크게 5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주술요적인 측면에서 다룬 글로, 먼저 임기중은 <구지가>를 주이고 <가락국기>의 기술물은 종이라 하면서 <구지가>를 주가로 해석하고, 김열구는 원시 영신제의의 희생설로 주가라 했다. 문덕수는 <구지가>에서 ‘龜’를 거북이라 안 보고, 그 음의 유사한 점을 들어 ‘검’ 즉 ‘신’의 借字라는 견해를 따르고 또 아이를 낳는 것은 여자이므로 남자가 아니라 여성이라고 해석한다. 그리고 ‘首’는 머리와는 상관없이, ‘사나이’라는 뜻으로 해석되므로 <구지가>를 여자 또는 여신에게 임금이 될 수 있는 사나이를 낳아 달라는 주술적인 노래가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다음 김화경은 ‘龜’자가 ‘검·’의 향찰로서 잡신을 뜻한다는 박지홍의 연구를 수용하면서, ‘首’를 ‘먼저’라는 부사로 보고, 또 ‘現’은 ‘出’과 의미가 통하고 出은 退出의 뜻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구지가를 “검하 검하, 먼저 물러 나거라. 만약 물러가지 않으면 굽고 구워서 먹으리라”고 해석한다. 때문에 <구지가>는 잡신들을 물리치는 위협적인 노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이 단락은 신성성을 지닌 수로의 탄강에 앞서 부정과 잡신을 물리치는 제의의 의식이 거행되었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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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지가연구」,『국어국문학』 16, 국어국문학회, 1957⑸김창룡 : ‘구하구하’를 신격에 대한 극존칭으로 인식 김창룡,「龜旨歌의 ‘검’,‘수’ 논증」,「龜旨歌의 ‘何’,‘也’ 논변」,『우리 옛문학론』, 새문사, 1991구지가내용 중 위협적 언사(구워서 먹겠다)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이 구지가를 어떤 성격의 시가로 해석함에 따라 달라진다. ⑴ 김열규 : 주가 또는 무가에서 명령형 어투는 아주 보편적인 형식으로, 우두머리 선정 의 점괘인 거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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