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龜旨歌)에 대한 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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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지가(龜旨歌)에 대한 소론
Ⅰ. 구지가(龜旨歌)의 내용요약 및 부연설명
『구지가』는 구간(九干)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수로를 맞이하기 위해 부른 노래로, 이영태,『한국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경인문화사, 2003, 3쪽.
‘구하가’, ‘영신군가’, ‘구지봉영신가’등으로도 불린다. 배경설화를 잠깐 살펴보자.〔천지가 개벽한 후로 나라의 이름도 없고, 왕과 신하의 칭호도 없는 이 나라에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3월 계욕일(상사일), 북쪽 구지에서 누군가를 부르는 이상한 소리가 들려왔다. 그래서 2, 3백 명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는데, 사람 소리는 있는 것 같으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 하는 말소리만 들렸다. 구간 등이 "우리들이 있습니다."하자, "내가 있는 데가 어디냐?" 하였다. "구지입니다." 하자, 또 "하늘이 내게 명하여 이곳에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라 하시므로 여기에 왔으니, 너희는 이 봉우리의 흙을 파서 모으면서 노래하여라.
【거북아 거북아(龜何龜何) / 머리를 내어라(首其現也) / 내어 놓지 않으면(若不現也) / 구
워서 먹겠다(燔灼而喫也)】
하면서 춤을 추면 이것이 대왕을 맞이하면서 기뻐 날뛰는 것이라." 하였다.(후략)〕이렇듯 김수로왕의 강림신화 속에 삽입된 노래로 전해지는 『구지가』는 간단해 보이지만 배경설화를 배제하고는 어떤 내용인지 짐작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우리는 배경설화와 관련하여 ‘거북이’의 의미가 무엇인지, 왜 위협적인 언사를 썼는지, 그리고 산봉우리에서 흙을 파면서 노래하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단하게나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거북이의 의미는 제정일치 사회의 우두머리를 상징한다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존재에게 위협적인 언사를 쓴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는 주술적 수단으로써, 또는 주술. 무가에서의 아주 일반적인 방식이라는 견해가 있으며, 이러한 언사를 쓰는 것 자체가 제의적 현상의 증거라 보는 견해도 있다. 마지막으로 흙을 파면서 노래하라(堀峯頂撮土)고 한 이유를 생각해보자. 그 이유에는 세 가지 정도의 견해를 말할 수 있는데, 농경사회의 노동요, 거북이의 모습을 흉내 낸 집단가무의 모습, 제단을 만드는 집단 노동의 모습 등이라고 보는 견해가 그것들이다.
Ⅱ. 구지가(龜旨歌)의 주제
새로운 생명(신령스런 임금)의 강림을 기원함 (수로왕의 강림기원)
Ⅲ. 구지가(龜旨歌)에 대한 기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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