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상고시가- 구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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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지가>
龜旨歌 구지가
龜何龜何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 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 내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 구워서 먹으리
※출전: <<삼국유사>> 권2(기이 제2), <가락국기>
1) <구지가>의 내용(배경설화)
가락국 땅에 아직 나라의 칭호가 없었고, 군신의 칭호도 없었는데, 9간이 백성들을 아울러 다스렸다.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년 3월 계욕일 액땜을 하는 날로 물에서 목욕하고 술을 마신다. 대부분 3월 상사일에 하며 이 시기는 파종기로 풍요를 기원하는 대대적인 행사가 있었다.
에 그들이 살고 있는 구지봉 지금의 경남 김해시에 있다. 구지봉 꼭대기에는 거북이와 알 여섯 개가 원형을 이루고 있는데, 근처에 거북 모양의 고인돌을 몇 개의 돌무더기가 떠받치고 있다.
에서 사람들을 부르는 것 같은 소리가 났다. 그래서 무리들이 이곳으로 모여들었는데 사람소리 같았으나 그 형체는 보이지 않고 소리만 들렸다. 그 소리에 이르기를, “하늘이 나에게 이곳에 내려와 새로운 나라를 세워 임금이 되라고 명했기 때문에 내가 일부러 온 것이다. 너희들이 모름지기 봉우리 꼭대기의 흙을 파내면서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라고 노래 부르며 춤을 추면, 대왕을 맞이하여 기뻐 춤추게 되리라.”고 하였다. 9간 등은 그 말에 따랐고 얼마 후 하늘에서 자줏빛 새끼줄이 드리워져 땅에 닿았는데 그 줄 끝에는 붉은색 보자기로 싼 금합 생산한 곡식을 다음 수확기까지 보관하는 상자.
이 있었다. 그것을 열어보니 황금알 여섯 개가 들어 있었다. 그 금합을 아도간의 집으로 가져와 탑 위에 두고 흩어졌다가 12일이 지나고 이튿날 새벽에 여러 사람들이 다시 모여 합을 열어보니 여섯 개의 알은 어린아이로 변해있었다. 그들은 그 아이들을 평상에 앉히고 지극히 공경하였다. 그들은 나날이 자라서 열흘 남짓 되자 신장이 9척이나 되었고 그 달 보름에 즉위하였는데 세상에 처음으로 나타났다고 하여 이름을 수로(首露) 혹은 수릉(首陵) 죽은 후의 시호
이라 하였다. 나라를 대가락 또는 가야국이라 부르니, 6가야 중 하나이고 나머지 다섯 사람도 각각 다섯 가야의 임금이 되었다.
2) <구지가>의 주제 : 새로운 지도자의 출현을 기원함.
3) <구지가>에 관한 기존연구 방향
▶ 거북과 거북 머리, 그 의미는? -거북의 상징성
박지홍은 “구(龜)는 검(神), 곰(熊), 거미(蛛), Kami(神), Kuma(熊), Kumo(蛛) 등과 닽이 검다의 어근 검, 의 파생어로, 곧 ‘신’의 향찰이고, ‘수’는 ‘마리, , 마루’ 등의 뜻을 빌린 것으로 ‘산(嶺)’의 의미다. 원시 다신교 시대에는 아직 절대신이 없는 만큼 거북은 잡신에 해당하고, 머리를 내어 놓으라는 것은 구지봉을 내어 놓으라는 뜻” 박지홍, 구지가연구, <<국어국문학>> 16(국어국문학회, 1957),pp.6~10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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