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치와 다스림의 원리를 알았던 수로왕(가락국기와 함께 살펴 본 구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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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고전시가교육론 >
통치와 다스림의 원리를 알았던 수로왕
(가락국기와 함께 살펴 본 구지가)
◆ 본문
龜何龜何 (구하구하)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 (수기현야)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 (약불현야) 내어 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 (번작이끽야) 구워서 먹으리.
◆ 내용요약 일연(一然 1206~1289),『삼국유사』, 권2기이,「가락국기」
후한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3월 계욕일 계욕일 : 음력 3월 상사일(上巳日: 巳가 붙은 간지가 일진으로 든 날)에 액을 떨구어 버리는 의미로 목욕하고 물가에서 회음(會飮)하는 풍습이 있었다.
에 마을의 북쪽 구지봉에서 무엇을 부르는 수상한 소리가 났다. 마을 사람 이삼백 명이 그곳에 모이니, 모습은 보이지 않으나 사람 소리가 들리거늘,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 구간(九干)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여기 있노라." 그러자 다시 묻기를, "이 곳이 어디냐?" 대답하되, "구지입니다." 또 말하되, "하늘이 내게 명하시기를 이곳에 와서 나라를 새롭게 하여 임금이 되라 하였으니, 너희들은 구지의 봉우리 흙을 파면서,
『 거북아, 거북아 / 머리를 내어라/만약 내어 놓지 않으면 / 구워서 먹으리 』
하고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면 대왕을 맞이하게 될 것이니, 기뻐하고 용약(勇躍)하라." 하였다. 이에 구간들이 그 말을 따라 다 같이 빌면서 춤과 노래를 불렀다. 노래하고 춤춘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들은 우러러 머리 위를 바라보았다. 자색 줄이 하늘에서 드리워져 땅으로 닿아 왔다. 줄 끝을 찾아보았더니 붉은 보에 싸인 금합이 매달려 있었다. 해같이 둥근 황금 알 여섯 개가 들어 있었다. 사람들은 모두 놀라고 기뻐했다. 그리고 그 알들을 향해 수없이 절들을 했다. 조금 있다 도로 보에 싸선 아도간의 집으로 가져갔다. 탑상에다 놓아두고 무리들은 각기 흩어졌다.10여일 후에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알 여섯이 사람으로 변하여 그 중의 한 사람이 처음으로 나타났다고 하여 휘(諱)를 수로(首露)라 하고, 나라를 대가락 혹은, 가야국이라고 불렀으니, 곧 육가야의 하나이고, 나머지 다섯 사람도 다섯 가야의 주인이 되었다 한다.
◆ 주제 : 소원하는 일(수로왕 강림기원)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함.
◆ 기존연구 : 향가의 4구체와 비슷한 형식을 가진 이 노래는 수로왕의 강탄 의식에서 불리어진 주술적인 집단 무요로서,
①다산에 대한 원시인들의 기원을 표현한 노래라는 견해가 있는데 거북의 머리는 외형적으로 남근과 유사하므로 이 노래는 남근 숭배의 상징적 의미를 지닌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다산을 기원하는 신화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한편 거북은 여신이며, 거북의 머리는 남근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이렇게 보면 거북은 여성과 남성을 동시에 가진 양성구유의 존재로서, 그 자체가 남성과 여성의 합체를 통한 생산력의 상징이 되는 것이다. 이 해석은 거북이 구지봉의 산신이라는 해석과도 상통하는데, 대체로 한국 고대의 산신은 여신이었기 때문이다. 덧붙여 원시인들의 강렬한 성욕을 표현한 노래로 보는 견해도 있다 정병욱, 『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5.
② 영신제의 절차 중에서 가장 중추가 되는 희생무용에서 가창된 노래라는 견해가 있는데 영신제의 절차 중에서 가장 중추가 되는 희생 무용에서 가창된 노래라는 견해로 거북은 특별한 제의에서 제단에 바쳐지던 희생 동물의 이름을 따서 제의 공간의 이름을 지은 사례가 있는데, 구지봉이라는 지명이 바로 이러한 해석의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김열규, “구지가 재론”, 한국고전시가작품론Ⅰ, 집문당, 1992.
③ 산신 제의에서 가창된 노래라는 견해가 있는데 이 노래의 공간적 배경은 구지봉이라는 신성한 지역이며 구지봉이라는 이름이 곧 거북을 나타낸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노래의 거북은 구지봉의 산신을 의미하는 것일 가능성이 있다. 즉, 구지봉의 산신을 거북이라는 구체적이고 신령스러운 동물로 나타낸 것이다. 혹은 이와 달리, 이 노래의 가창 집단이 거북을 토템으로 하는 족속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 경우, 구지가는 자신들의 토템인 거북을 죽여서 먹음으로써 신령스러운 토템인 거북과 자기 집단 사이의 일체감을 형성하려는 집단의 제의에서 가창되던 노래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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