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수업지도안 - Ⅰ 현대사회와 도덕문제 - 현대 사회의 도덕 문제, 개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명
도덕
학년 · 학기
10-1
대단원
Ⅰ.현대사회와 도덕문제
소단원
(2) 현대 사회의 도덕 문제 개인주의
학습주제
개인주의의 특징과 문제점 탐구
차시
4/15
교과서 쪽수
20-21
적용모형
협동학습 직소2 모형
교실환경
멀티미디어학습실
학습목표
개인주의의 의미와 특징을 알고 문제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내용분석
1. 교과서 내용분석
- 개인주의의 정확한 의미를 알려주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의 개인주의의 부정적인 모습에 대해 사회적 현상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개인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현대인의 생각과 가치관을 반영하며 학생들에게 이에 대하여 토론 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1) 개인주의의 의미: 공동체와 그 규범들에 대한 결속보다 개인과 그의 자유권 및 이해관계를 강조하는 입장
2) 개인주의의 문제점: 공동체와 개인의 연결가치나 공동체의 가치가 소홀해짐
ex) 혼자사는 노인이 돌아가셨는데, 옆집에 사는 사람이 오랫동안 그 사실을 모른 경우
많은 사람들이 눈앞에서 벌어지는 폭행을 방관한 경우
3) 개인주의의 원인: 자신에게만 집중된 관심.
4) 토론거리: 개인주의 삶의 방식이 보편화될 경우 우리 사회의 모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윤리과 수업지도안(세안)
  • 윤리과 대표수업 지도안 (세안)지도교사교과지도대표교사연구부장교감교장1. 단원명 1) 대단원 : Ⅰ.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2) 중단원 : 3. 도덕 공동체의 구현과 공동선의 추구3) 소단원 : (1) 도덕 공동체의 의미와 공동선의 중요성 (2) 도덕 공동체의 구현을 저해하는 요인들 2.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도덕」과목 중 고등학교 1학년의 첫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현대 사회의

  • [청소년자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교육
  • 도덕 문제1. 삶의 설계와 가치 추구1-1. 삶의 모습과 가치1-2. 가치 추구와 인간다운 삶1-3. 삶의 목표 설정과 반성2. 인간의 삶과 가치 갈등2-1. 인간과 가치 갈등3-2. 가치 갈등의 문제3-3. 가치 갈등의 해결3. 도덕 문제와 도덕 판단3-1. 도덕적 갈등 상황3-2. 도덕 판단의 과정3-3. 도덕 판단의 검사고등 I.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2.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문화2-1. 사회 변화와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2-2.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2-3. 건전한 청소년 문화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문제의 한 유형으로 여기는데 이는 자제되어야만 한다. 여러 가지 다양한 언어적, 회화적 표현 등이 가능하고, 최종 산물로서 상징화․수식화 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나누기 문제 역시, 실제 조작하거나 행위를 함으로써 그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즉 나누기 상황이 주어지고, 실제 행위시를 적절하게 언어화되고, 그 표현을 수학적 상황과 연결시켜야 할 것이다. Ⅶ. 열린교육과 사회과 수업(사회과교육)1. 사회과 열린 수업을

  • 협동학습 - 초등 도덕과 교육 - 이론적 기초, 의의, 학습구조와 모형, 협동학습 실제
  • 사회 구성도 동질 집단보다 이질 집단으로 변하였다. 급변하는 사회현실에서 현대사회는 ‘다양성 있는 통일’의 원칙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교육접근은 많은 문제점을 드러낼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면서 새로운 교육적 대안을 모색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우리의 교육 현실 속에서 협동학습은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수업을 협동학습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교육학적 적용
  • 사회적 맥락이나 정치적 측면에 대해서는 경시하고 있다.(4) 배려윤리는 도덕성의 정의적인 측면의 중요성만을 배타적으로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을 간과하는 문제점을 지닌다.(5) 정의윤리나 배려윤리는 중요한 도덕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만 하나의 완벽한 도덕 이론이라고 할 수는 없다. 두 윤리 모두 도덕성의 두 측면을 함께 포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5) 배려의 도덕 교육적 의미 배려의 관점이 기본으로 삼는 관계는 어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