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변화 이론 사회언어학과 언어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언어학과 언어 변화
목 차
1. 언어와 사회
의사소통능력
언어공동체
2. 언어 변이
사회적 계층
성과 언어 변이
3. 언어 변화
변이에서 변화로
사회 구조와 언어 변화
조직망과 언어 변화
1. 언어와 사회
의사소통능력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 체계이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때문에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에는 화자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사회적 정보가 반영되며 제3자가 화자와 청자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더라도 그들의 대화를 통해 두 사람에 대한 사회적 관계를 유추할 수 있다. 이처럼 사람들의 언어 사용에 반영되는 사회적 정보와 관련하여 언어를 연구하는 언어학을 사회언어학이라 한다.
사람들은 보통 어려서부터 대화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말하는 능력을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한다. 때문에 대화의 경향은 개인의 개성보다는 사회적 관계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사회언어학에서 찾을 수 있는 나름대로 질서와 법칙을 가진 언어 변이들은 이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하임즈(Dell Hathaway Hymes, 1971)는 이러한 언어사용능력을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라고 표현했으며 이를 촘스키의 생득주의 언어능력(linguistic competence)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촘스키 (Noam Chomsky)
하임즈 (Dell Hathaway Hymes)
언어능력(linguistic competence)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문법적으로 옳은 문장을 만들어내는 화자의
능력
구체적인 대화 상황에서 적절하게 언어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랍어 교육에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적용
  • 언어학적으로 기술된 언어의 제요소들을 학습함으로 해당언어에 대한 정확한 구사력을 기르는 것을 외국어 학습의 목표로 한다. 반면에 의사소통적 접근(Communicative Approach)는 언어의 궁극적 목표인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을 중요한 학습목표로 본다. 전자의 접근방식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과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에 근거를 둔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이 있다. 후자의 접근방식에서는 해

  • 킹스 스피치 영화 감상문 관심있는 직업과 관련된 영상 a 등을 보고 소감문 작성
  • 나의 다소 편견적인 생각들을 반성할 수 있었고, 자폐증에 대한 이해정도도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나보다 지능이 낮고 사회적 능력도 떨어지는 사람에게서 ‘정말 멋진 사람이다’라는 존경하는 마음을 갖게 되고, 용기를 얻게 되고, 그 사람의 인생에 감동을 받게 된 것이 정말 뜻 깊었다. 또한 장애아동들을 대하는 사고방식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언어치료사의 역할과 갖춰야할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과학혁명의 구조, 과학혁명의구조] 과학혁명의 구조 A+ 감상문
  • 변화들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이어진다. 그리하여 십여 년 간의 철학심리학언어학사회학 분야의 폭넓은 독서와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그의 과학혁명의 이론은 점차 형태를 갖추게 된다. 「코페르니쿠스 혁명」의 업적으로 학문적 역량을 널리 인정받게 된 쿤은 1956년 버클리 대학으로 옮겨 과학사 과정의 개설을 주도하게 된다. 그리고 2년 뒤 스탠포드 대학의 행동과학 고등 연구센터에서 사회과학자들과 생활한 것을 계기로 쿤의 패러다임이라는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1963,공저),(1997) (1995)- 1925년 12월 4일 캐나다앨버타주(州)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인 문데어에서 폴란드인(人) 아버지와 우그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49년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를 거쳐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1951년 심리학 석사 1952년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