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 구조, 과학혁명의구조] 과학혁명의 구조 A+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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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단순한 내용요약이 아닌 스스로의 생각과 느낌을 중심으로 작성한 A+ 감상문입니다.
목차
1. 《과학혁명의 구조》와 토마스 쿤

2. 작품 내용분석 및 요약

3. 과학혁명과 패러다임

4. 쿤의 이론과 패러다임의 변화
1) 과학자의 활동과 과학 자체에 대하여
2) 과학과 형이상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3) 과학이 누진적인 발전인가에 대하여

5. 쿤의 이론이 학계 전 분야에 미친 충격과 영향

6. 쿤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접근

7. 맺음말
본문내용
1. 《과학혁명의 구조》와 토마스 쿤

20세기의 현대사상 가운데 토마스 쿤의 과학관은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가장 심오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이다. 그의 패러다임 명제가 실린 《과학혁명의 구조》는 1962년 그 초판의 출간과 동시에 열광적 찬사와 비판의 대상이 됨으로써 광범위한 영역에서 '쿤 혁명'을 일으켰다. 그의 과학 변천 및 발전에 관한 이론은 특히 과학철학 분야에서 심각한 논쟁을 유발시켰고, 자연과학분야에서 나아가 사회과학 분야에 더욱 심오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쿤의 이론이 기본 골격을 갖추게 된 배경은 어떠한가? 1922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태어나, 1943년 물리학 전공으로 하버드 대학을 수석 졸업한 쿤은 과학연구 및 개발 연구소(OSRD)에서 2년 간 일한 뒤, 모교 대학원 물리학과로 되돌아가서 장학금(NRC)으로 학위과정을 밟는다. 《과학혁명의 구조》 서언에서 자서전적으로 술회하고 있듯이, 그는 화학자이면서 과학사에도 조예가 깊었던 모교의 코넌트 총장이 개설한 비자연과학계열 대상의 자연과학 개론 강의를 거들게 되면서 과학의 역사적 측면에 관해 깊은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쿤의 과학사에 관한 관심은 1948년 하버드 대학 '주니어 펠로우'에서와 1951년 하버드 대학 교양과정 및 과학사의 강사·조교수 경력을 거치면서 과학사상의 혁명적 변화들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이어진다. 그리하여 십여 년 간의 철학·심리학·언어학·사회학 분야의 폭넓은 독서와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그의 과학혁명의 이론은 점차 형태를 갖추게 된다. 「코페르니쿠스 혁명」의 업적으로 학문적 역량을 널리 인정받게 된 쿤은 1956년 버클리 대학으로 옮겨 과학사 과정의 개설을 주도하게 된다. 그리고 2년 뒤 스탠포드 대학의 행동과학 고등 연구센터에서 사회과학자들과 생활한 것을 계기로 쿤의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의 창안에 이르게 된다. 그 시절 그는 사회과학자들 사이에서 그 분야의 주제나 방법의 본질에 관한 공공연한 논란이 빈번한 것에 충격을 받았고, 자연과학자들의 과학 활동에서 그런 종류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관한 논란이 덜하다는 사실과의 차이를 바로 과학 연구에서의 패러다임의 역할이라고 인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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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왓~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 yuki9***
    (2014.01.10 07: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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