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 활동계획안 재미있는 윷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활 동 계 획 안
일일주제
재미있는 윷놀이
활 동 명
윷과 말이되어 전통놀이 즐기기
대상연령
만5세
활동영역
자유선택활동 - 전통놀이(윷놀이)
소요시간
15 ~ 20분
활동목표
1.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윷놀이의 방법을 알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2. 도, 개, 걸, 윷, 모가 의미하는 동물을 알아본다
3. 윷놀이의 규칙을 알 수 있다.
4. 친구들과 협동을 할 수 있다
준 비 물
소고, 윷가락조끼, 말조끼, 말판
활 동 명
내 용
비 고
사전활동
1. 체험 학습: 민속 박물관
2.이야기 나눈다.: 전통놀이 종류와 윷놀이 방법과 규칙을
알아본다.
본 활 동
본활동 및 사후활동 사진위치
1. 손유희로 주위집중한다.(신체활동)
T: 달님반친구들
C: 네
T: 선생님과 거미 손유희하고 오늘도 재밌게 지내볼까요
C: 네
방법과 규칙이 적혀있는
알림판 준비
윷가락조끼와 말조끼
준비
커다란 말판 준비
본 활 동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머리위에 앉을까 무서웁잖아 어깨위에 앉을까. 미끄럽잖아
찌 찌 위에 앉을까. 부끄럽잖아 엉덩이에 앉을까. 냄새나잖아
무릎위에 앉을까 그래 그래 좋아 좋아 예쁜 손 무릎
T: 아주 잘 했어요
< 도 입 >
2. 지난시간에 했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자연탐구, 의사소통)
T: 달님반 친구들~지난주 체험학습을 어디로 다녀왔지요?
C: 민속박물관이요
T: 그래요 우리 민속박물관에 갔다 왔지요
C: 네
T: 그럼 우리 민속박물관에서 무엇을 했었지요?
C: 투호도하고 굴렁쇠도하고 윷놀이도 하고 제기도 찼어요.
T: 그래요 우리 신나게 놀았지요.
C: 네
T: 그럼 신나게 놀았던 놀이들을 우리는 무엇이라고
불렀지요?
C: 옛날 놀이요, 옛날 사람들이 논거요
T; 그래요 우리 친구들이 여러 이야기를 해 주었어요
우리가 지난주에 민속박물관에서 해 보았던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같은 놀이를 전통놀이 라고해요!
전통놀이는 아주~옛날부터 즐겼던 놀이랍니다.
C: 네
3. 규칙판을 보며 윷놀이 규칙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관계, 의사소통)
T: 전통놀이에는 재미있는 것들이 많이 있어요.
그 중에서 우리 윷놀이 했던 거 기억하지요?
C: 네
T: 지난시간에 윷놀이에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 보고 규칙도
알아보았지요?
C: 네 재미있었어요.
T: 그래서 우리 무엇을 만들어 봤지요?
C: 윷가락이랑 말이요 말판도 만들었어요
T: 그래요. 그럼 윷놀이 방법도 기억하나요?
C: 윷가락을 던지고 말을 움직여요
T: 그래요 윷가락을 던져서 말판 위의 말을 움직여 다시 원래
위치로 오면 이기는 놀이에요.
그럼 윷가락이 하나 뒤짚어지면 뭐였지요?
C: 도요,
T: 그래요 도예요. 그럼 도는 말이 몇 칸 움직일까요?
C: 한 칸이요.
T: 잘 알고 있구나! 그럼 도는 무슨 동물을 이었나요?
C: 돼지요
(도부터 모까지 규칙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본 활 동
T: 오늘은 친구들이 직접 윷가락과 말이 되어 윷놀이를 해 볼
거예요.
C: 와 신난다!
T: 그럼 시작하기 전에 우리 모두 일어나서 꼬마신랑 율동을
하고 윷놀이 시작해볼까요?
C: 네
T: 시작
옛날 옛적에 꼬마 신랑이 장가가던 첫날밤에 오줌을 쌌네
난 몰라 난 몰라 집에 갈테야 엄마 찌찌 먹으러 집에 갈테야
서방님 서방님 가지 마세요 내일 아침 누룽지 긁어드릴께 박 박
< 전 개 >
4. 게임을 하기위해 팀을 나누고 역할분담을 한다.
윷가락 조끼와 말판 말조끼를 만들어 둔 것을 펼쳐 놓는다.
(사회관계, 기본생활, 신체활동)
T: 앞에 놓인 것들 정말 예쁘지요.
C: 입어보고 싶어요. 빨리 해요
T: 그래요 입어 보기 전에 팀이름과 팀을 정해야해요
팀이름은 어떻게 정할까요?
C: 조끼 색깔로 나눠요.
T: 와 그거 좋은 생각인데요.
조끼 색깔이 빨간색과 파란색이니까 빨간팀 파란팀으로
나누는 것 어때요?
C: 좋아요
T: 팀이름이 정해졌으니까 이제 팀을 나누어야 해요
그런데 ( )가 놀이터에서 놀다가 다리를 다쳐서 오늘
윷놀이하기가 힘들대요 그래서 오늘은 ( )가 친구들을 도와
주고 심판을 보는 것은 어떨까요?
C: 좋아요
T: ( )도 괜찮지요
C: 네 오늘은 심판하고 내일은 말을 할래요.
T: 그래 다음에는 말을 해보세요 자 그럼 팀은 어떻게 나눌까요?
C: 친한 친구끼리요. 여자끼리요 남자끼리요
T: 여러 이야기가 나왔는데 우리 손바닥 뒤집기로 하는건
어떨까요? 손등과 손바닥을 낸 친구끼리 팀을 나누는 거예요
어때요?
C: 좋아요.
T: 그럼 손등은 파란팀, 손바닥은 빨간팀으로 하기로해요.
자 손을 앞으로 내세요. 엎어라 뒤집어
C: 엎어라 뒤집어
C:우리가 빨간팀 우린 파란팀이다.
C: 와 와
T: 한 팀에 네 사람씩 나누어 보세요
C: ( )야 이리와
본 활 동
C: 그래
T: 윷가락조끼를 입을 친구 두 사람씩 양쪽 팀에서 정해보세요.
C: 네 내가 입을래요.
T: 조끼 입을 친구가 정해졌으면 이제 말이 될 친구도 양쪽
팀에서 정해보세요.
C: 네 야! 말조끼 입어야해
T: 자 준비 됐나요?
C: 네 선생님
T: 윷가락이 될 친구 네 명은 앞으로 나와 서 보세요.
C: 네 ( )야 빨리와
T: 소고 칠 친구들도 양쪽 팀에서 나오세요.
C: 네 여기 있어요.
T: 좋아요 친구가 소고를 세 번 치면 윷가락 친구들은 말을
하지 않고 마음속으로 앞을 볼지 뒤를 볼지 정해서 움직이는
거예요.
C: 네 와 재미있겠다.
T: 말조끼 입은 친구들도 말판 앞에 서세요.
C: 네
5. 놀이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사회관계, 의사소통)
T: 자기편 윷가락이 정해지면 말판 앞의 말들은 도, 개, 걸, 윷,
모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말판 위를 깡충깡충 칸 수 만큼
뛰는 거예요
C: 네 네
T:도는 몇 칸?
C: 한 칸
T: 개는 몇 칸 ?
C: 두 칸
T: 걸은 몇 칸?
C: 세 칸 ,
T: 윷은 몇 칸 ?
C: 네 칸 움직이고 한 번 더 해요
T: 모는 몇 칸 ?
C: 다섯칸 움직이고 또 해요.
T: 그래요 꼭 기억하길 바래요.
C: 야호 네
6. 순서를 정한다. (사회관계, 기본생활)
T: 어느팀이 먼저 할까요?
C: 빨간팀이요 파란팀이요
T: 서로 먼저 한다고 하니 어떻하죠? 어떻게 정할까요?
C: 가위 바위 보 해요.
T: 친구들 생각은 어때요?
C: 좋아요~
본 활 동
T: 소고를 칠 친구들이 나와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해요
T: 자 가위 바위 보. 가위 바위 보.
C: 야 우리가 먼저다.
T: 빨간팀이 먼저 시작이예요?
C: 네
T: 자 이제 순서도 정해졌으니까 팀끼리 응원하고 시작할까요?
C: 네
T C : 빨간팀 이겨라!!
T C: 파란팀 이겨라!!
T: 참 친구들 한가지 약속 할게 있어요. 선생님 따라 말해봐요
“놀이는 즐겁고 신나게 서로 돕고 진다고 화내지 않기
우리 모두 약속“.
C: 약속
7. 윷놀이 시작한다. (신체활동)
T: 우리 모두 즐겁게 놀아봐요.
T: 빨간팀 소고를 세번 치세요
C: 네. 야 한다.
C: 윷가락들이 말을 해요
심: ( )야 조용히 해!
C: 알았어!
T: 윷가락중 두친구가 앞을 보았어요. 뭐가 나왔지요?
심: 개요
T: 빨간팀 말이 몇 칸 이동할까요?
심: 두 칸이요
심: 야 너희들 똑바로 서!
C: 알았어
T: 그럼 이번에는 파란팀이 소고 세번 치세요.
C: 네. 우리 한다.
T: 와 모두 앞을 보고 있네요. 무엇이 나왔어요?
심: 윷이요
T: 몇칸 이동 할까요?
심: 윷이니까 네 칸 이동하고 파란팀이 또 해야해요
C: 뭐야! 왜 또해?
T: 윷과 모는 한 번씩 더하는 것 잊지 않았지요?
C: 네~ 우리 파란팀이 이기고 있어요
T: 파란팀 소고 세 번 치세요
C: 와 이번에는 세사람이 앞을 보고 있어요.
T: 그럼 뭐가 나왔지요?
심: 걸요
T: 그래요 걸이예요 몇 칸 움직일까요?
C: 세 칸이요
T: 빨간팀 소고 치세요.
심: 개가 나왔으니까 빨간팀 두칸 가야해요.
T: 파란팀 소고치세요
심: 걸이요 세 사람이 앞을 보고 있어요
T: 심판이 아주 잘 하고 있네요
심: 파란팀이 세 칸 움직여야해요.
T: 빨간팀 소고 치세요
심: 개가 나왔어요 빨간팀 두칸 움직여야 해요
T: 파란팀 소고 치세요
심: 모두 뒤를 보고 있으니까 모예요 그럼 다섯칸 움직여야하고
한번 더 파란팀 해야해요
T: 이제 마지막 같은데요?
C: 아휴!! 빨리 해!!
C: 우리 팀이 이길 거야
T: 놀이는 즐겁게 하는 거예요. 서로 돕고 진다고 화내지 말고
우리 약속 한거 잊지 않았지요.
C: 네. 우리가 꼭 이길 거야
T: 파란팀 소고 치세요
심: 개가 나왔어요. 두 칸 움직여야해요 와 파란팀이 이겼다
C: 야!! 우리가 이겼다.
T: 그래 파란팀이 이겼구나
T: 다음에는 빨간팀도 이겨보자
C: 아 휴 진짜 다음에는 빨간팀이 이길거예요.
T: 그래요 다음에는 빨간팀이 이기길 바래요.
T: 친구들 재미있었어요?
C: 네 다음에 또 해요.
T: 그래 우리 다음에도 재미있는 윷놀이 또 해보기로 해요.
C: 네
T: 지금 신나게 놀았던 윷놀이 말판과 조끼들을 신체놀이 영역
에 놓아 둘 거예요. 친구들과 더 놀고 싶은 친구들은
재미있게 윷놀이 해보세요.
C: 네 우리 또 하자~
8. 윷놀이 노래를 들려주고 정리정돈을 한다. (기본생활)
< 마 무 리 >
9. 오늘 해본 놀이에 대해 생각하며 이야기 나눈다, (의사소통)
T: 달님반 친구들
C: 네 네 선생님
T: 입은 ~
C: 꼭 꼭
T: 허리 손
C: 착 착
T: 따당따 따당~
C: 소라(엎드리면서)
T: 하나 둘 셋
C: 꼬끼오~
T: 오늘 윷놀이 정말 신나고 재미있었지요?
C: 네 정말로 신나고 재밌었어요
T: 윷가락을 맡은 친구들 힘들지 않았나요?
C: 아니요 웃겨서 죽는 줄 알았어요
C: ( )가 자꾸 얘기해서 시끄러웠어요
T: ( )는 ( ) 자꾸 얘기해서 시끄러웠데요.
그럼( )는 다음번에는 어떻게 해야 할 까요?
C: 다음에는 조용히 할께요
T: 다음에는 ( )가 조용히 한데요.
T: 말을 맡은 친구들은 말판 위를 깡충깡충 건너뛰기 힘들지
않았나요?
C: 아니요 재밌었어요.
C: 토끼처럼 뛰니까 더 신났어요.
T: 와 우리 친구들이 재밌고 신났다고 하니까 선생님도 굉장히
기분이 좋은데요.
T: 친구들도 집에서 가족들과 즐겁게 윷놀이를 해 보세요
C: 네
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운영계획안
  • 2010년운영계획안자연놀이터 어린이집목차▸어린이집 안내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설립취지운영방침교육의 목표 및 내용교육프로그램일과운영 및 보육료 납부입퇴소 관련 사항교육활동건강, 위생, 안전, 영양▸2010년도 보육프로그램원내외 행사 연간계획안(생태교육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가꾸기 프로그램)소방안전 교육반별 연간계획안월간/주간/일일계획안부모교육계획안식단표▸2010년 신입원아

  • [아동건강교육] 놀이안전
  • 놀이기구 배치 시 고려사항② 놀이기구 설치 시 안전 수칙③ 실외놀이 기구의 올바른 사용법④ 놀이 기구의 관리⑤ 실외 놀이기구의 안전한 관리법 지표3) 놀이용구의 안전한 사용법4) 여름철 실외놀이 안전5) 물놀이 안전6) 모래놀이 안전7) 바퀴달린 놀이 안전 Ⅳ 놀이안전교육의 교수법Ⅴ 계획안1. 놀이안전 연간계획안2. 놀이안전 단위활동계획안* 부록 - 안전사고 사례* 참고문헌Ⅰ 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놀이안전교육이란 유아

  • [놀이지도 연구계획서] 팽이를 통한 유아들의 행동 연구
  •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팽이의 기원과 다양성 1) 우리나라 2) 일본 - 고마(こま) 3) 인도네시아 - Gasing 4) 라틴 아메리카 - Trompo 4. 팽이의 교육적 효과1) 인지발달2) 사회성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신체발달 6) 창의성발달 Ⅲ. 본론1. 연구대상2. 연구도구 및 연구절차 계획안 1. 여러 가지 팽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계획안 2. 내가 만든 팽이로 놀이해요. Ⅰ. 서론 유아들에게 놀이란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생활 속에서 보편적으로

  • [조사 보고서] 오렌지 어린이집 교육 과정
  • 놀이수학’, 영유아 두뇌자극 및 언어발달 프로그램 ‘베이비싸인’, 자연친화 프로젝트 학습 ‘플레이 샌드’, 독후표현활동 프로그램 ‘보니또(벼리)’, 전인발달 및 감성교육 프로그램 ‘베이비 뮤직’, 그 외‘로렌츠 가베’등이 있다.Ⅱ. 교육 과정 1. 연간 교육과정연령기간1세2세3세3월만나서 반가워요유치원, 어린이집에 왔어요만나서 반가워요4월함께 놀아요재미있는 놀잇감/따뜻해졌어요봄이 왔어요5월행복한 우리집나와 우리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만 2, 3, 4, 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만 2, 3, 4, 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본 연구는 만 2, 3, 4, 5세 유아교육 내용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현장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제 6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 체계를 토대로 유아 잡지 2종류, 유아 관련 전문 서적 및 현장의 교육 계획안 등에서 교육활동을 조사, 연구, 분석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