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 활동계획안 재미있는 윷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활 동 계 획 안
일일주제
재미있는 윷놀이
활 동 명
윷과 말이되어 전통놀이 즐기기
대상연령
만5세
활동영역
자유선택활동 - 전통놀이(윷놀이)
소요시간
15 ~ 20분
활동목표
1.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윷놀이의 방법을 알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2. 도, 개, 걸, 윷, 모가 의미하는 동물을 알아본다
3. 윷놀이의 규칙을 알 수 있다.
4. 친구들과 협동을 할 수 있다
준 비 물
소고, 윷가락조끼, 말조끼, 말판
활 동 명
내 용
비 고
사전활동
1. 체험 학습: 민속 박물관
2.이야기 나눈다.: 전통놀이 종류와 윷놀이 방법과 규칙을
알아본다.
본 활 동
본활동 및 사후활동 사진위치
1. 손유희로 주위집중한다.(신체활동)
T: 달님반친구들
C: 네
T: 선생님과 거미 손유희하고 오늘도 재밌게 지내볼까요
C: 네
방법과 규칙이 적혀있는
알림판 준비
윷가락조끼와 말조끼
준비
커다란 말판 준비
본 활 동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머리위에 앉을까 무서웁잖아 어깨위에 앉을까. 미끄럽잖아
찌 찌 위에 앉을까. 부끄럽잖아 엉덩이에 앉을까. 냄새나잖아
무릎위에 앉을까 그래 그래 좋아 좋아 예쁜 손 무릎
T: 아주 잘 했어요
< 도 입 >
2. 지난시간에 했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자연탐구, 의사소통)
T: 달님반 친구들~지난주 체험학습을 어디로 다녀왔지요?
C: 민속박물관이요
T: 그래요 우리 민속박물관에 갔다 왔지요
C: 네
T: 그럼 우리 민속박물관에서 무엇을 했었지요?
C: 투호도하고 굴렁쇠도하고 윷놀이도 하고 제기도 찼어요.
T: 그래요 우리 신나게 놀았지요.
C: 네
T: 그럼 신나게 놀았던 놀이들을 우리는 무엇이라고
불렀지요?
C: 옛날 놀이요, 옛날 사람들이 논거요
T; 그래요 우리 친구들이 여러 이야기를 해 주었어요
우리가 지난주에 민속박물관에서 해 보았던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같은 놀이를 전통놀이 라고해요!
전통놀이는 아주~옛날부터 즐겼던 놀이랍니다.
C: 네
3. 규칙판을 보며 윷놀이 규칙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관계, 의사소통)
T: 전통놀이에는 재미있는 것들이 많이 있어요.
그 중에서 우리 윷놀이 했던 거 기억하지요?
C: 네
T: 지난시간에 윷놀이에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 보고 규칙도
알아보았지요?
C: 네 재미있었어요.
T: 그래서 우리 무엇을 만들어 봤지요?
C: 윷가락이랑 말이요 말판도 만들었어요
T: 그래요. 그럼 윷놀이 방법도 기억하나요?
C: 윷가락을 던지고 말을 움직여요
T: 그래요 윷가락을 던져서 말판 위의 말을 움직여 다시 원래
위치로 오면 이기는 놀이에요.
그럼 윷가락이 하나 뒤짚어지면 뭐였지요?
C: 도요,
T: 그래요 도예요. 그럼 도는 말이 몇 칸 움직일까요?
C: 한 칸이요.
T: 잘 알고 있구나! 그럼 도는 무슨 동물을 이었나요?
C: 돼지요
(도부터 모까지 규칙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본 활 동
T: 오늘은 친구들이 직접 윷가락과 말이 되어 윷놀이를 해 볼
거예요.
C: 와 신난다!
T: 그럼 시작하기 전에 우리 모두 일어나서 꼬마신랑 율동을
하고 윷놀이 시작해볼까요?
C: 네
T: 시작
옛날 옛적에 꼬마 신랑이 장가가던 첫날밤에 오줌을 쌌네
난 몰라 난 몰라 집에 갈테야 엄마 찌찌 먹으러 집에 갈테야
서방님 서방님 가지 마세요 내일 아침 누룽지 긁어드릴께 박 박
< 전 개 >
4. 게임을 하기위해 팀을 나누고 역할분담을 한다.
윷가락 조끼와 말판 말조끼를 만들어 둔 것을 펼쳐 놓는다.
(사회관계, 기본생활, 신체활동)
T: 앞에 놓인 것들 정말 예쁘지요.
C: 입어보고 싶어요. 빨리 해요
T: 그래요 입어 보기 전에 팀이름과 팀을 정해야해요
팀이름은 어떻게 정할까요?
C: 조끼 색깔로 나눠요.
T: 와 그거 좋은 생각인데요.
조끼 색깔이 빨간색과 파란색이니까 빨간팀 파란팀으로
나누는 것 어때요?
C: 좋아요
T: 팀이름이 정해졌으니까 이제 팀을 나누어야 해요
그런데 ( )가 놀이터에서 놀다가 다리를 다쳐서 오늘
윷놀이하기가 힘들대요 그래서 오늘은 ( )가 친구들을 도와
주고 심판을 보는 것은 어떨까요?
C: 좋아요
T: ( )도 괜찮지요
C: 네 오늘은 심판하고 내일은 말을 할래요.
T: 그래 다음에는 말을 해보세요 자 그럼 팀은 어떻게 나눌까요?
C: 친한 친구끼리요. 여자끼리요 남자끼리요
T: 여러 이야기가 나왔는데 우리 손바닥 뒤집기로 하는건
어떨까요? 손등과 손바닥을 낸 친구끼리 팀을 나누는 거예요
어때요?
C: 좋아요.
T: 그럼 손등은 파란팀, 손바닥은 빨간팀으로 하기로해요.
자 손을 앞으로 내세요. 엎어라 뒤집어
C: 엎어라 뒤집어
C:우리가 빨간팀 우린 파란팀이다.
C: 와 와
T: 한 팀에 네 사람씩 나누어 보세요
C: ( )야 이리와
본 활 동
C: 그래
T: 윷가락조끼를 입을 친구 두 사람씩 양쪽 팀에서 정해보세요.
C: 네 내가 입을래요.
T: 조끼 입을 친구가 정해졌으면 이제 말이 될 친구도 양쪽
팀에서 정해보세요.
C: 네 야! 말조끼 입어야해
T: 자 준비 됐나요?
C: 네 선생님
T: 윷가락이 될 친구 네 명은 앞으로 나와 서 보세요.
C: 네 ( )야 빨리와
T: 소고 칠 친구들도 양쪽 팀에서 나오세요.
C: 네 여기 있어요.
T: 좋아요 친구가 소고를 세 번 치면 윷가락 친구들은 말을
하지 않고 마음속으로 앞을 볼지 뒤를 볼지 정해서 움직이는
거예요.
C: 네 와 재미있겠다.
T: 말조끼 입은 친구들도 말판 앞에 서세요.
C: 네
5. 놀이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사회관계, 의사소통)
T: 자기편 윷가락이 정해지면 말판 앞의 말들은 도, 개, 걸, 윷,
모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말판 위를 깡충깡충 칸 수 만큼
뛰는 거예요
C: 네 네
T:도는 몇 칸?
C: 한 칸
T: 개는 몇 칸 ?
C: 두 칸
T: 걸은 몇 칸?
C: 세 칸 ,
T: 윷은 몇 칸 ?
C: 네 칸 움직이고 한 번 더 해요
T: 모는 몇 칸 ?
C: 다섯칸 움직이고 또 해요.
T: 그래요 꼭 기억하길 바래요.
C: 야호 네
6. 순서를 정한다. (사회관계, 기본생활)
T: 어느팀이 먼저 할까요?
C: 빨간팀이요 파란팀이요
T: 서로 먼저 한다고 하니 어떻하죠? 어떻게 정할까요?
C: 가위 바위 보 해요.
T: 친구들 생각은 어때요?
C: 좋아요~
본 활 동
T: 소고를 칠 친구들이 나와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해요
T: 자 가위 바위 보. 가위 바위 보.
C: 야 우리가 먼저다.
T: 빨간팀이 먼저 시작이예요?
C: 네
T: 자 이제 순서도 정해졌으니까 팀끼리 응원하고 시작할까요?
C: 네
T C : 빨간팀 이겨라!!
T C: 파란팀 이겨라!!
T: 참 친구들 한가지 약속 할게 있어요. 선생님 따라 말해봐요
“놀이는 즐겁고 신나게 서로 돕고 진다고 화내지 않기
우리 모두 약속“.
C: 약속
7. 윷놀이 시작한다. (신체활동)
T: 우리 모두 즐겁게 놀아봐요.
T: 빨간팀 소고를 세번 치세요
C: 네. 야 한다.
C: 윷가락들이 말을 해요
심: ( )야 조용히 해!
C: 알았어!
T: 윷가락중 두친구가 앞을 보았어요. 뭐가 나왔지요?
심: 개요
T: 빨간팀 말이 몇 칸 이동할까요?
심: 두 칸이요
심: 야 너희들 똑바로 서!
C: 알았어
T: 그럼 이번에는 파란팀이 소고 세번 치세요.
C: 네. 우리 한다.
T: 와 모두 앞을 보고 있네요. 무엇이 나왔어요?
심: 윷이요
T: 몇칸 이동 할까요?
심: 윷이니까 네 칸 이동하고 파란팀이 또 해야해요
C: 뭐야! 왜 또해?
T: 윷과 모는 한 번씩 더하는 것 잊지 않았지요?
C: 네~ 우리 파란팀이 이기고 있어요
T: 파란팀 소고 세 번 치세요
C: 와 이번에는 세사람이 앞을 보고 있어요.
T: 그럼 뭐가 나왔지요?
심: 걸요
T: 그래요 걸이예요 몇 칸 움직일까요?
C: 세 칸이요
T: 빨간팀 소고 치세요.
심: 개가 나왔으니까 빨간팀 두칸 가야해요.
T: 파란팀 소고치세요
심: 걸이요 세 사람이 앞을 보고 있어요
T: 심판이 아주 잘 하고 있네요
심: 파란팀이 세 칸 움직여야해요.
T: 빨간팀 소고 치세요
심: 개가 나왔어요 빨간팀 두칸 움직여야 해요
T: 파란팀 소고 치세요
심: 모두 뒤를 보고 있으니까 모예요 그럼 다섯칸 움직여야하고
한번 더 파란팀 해야해요
T: 이제 마지막 같은데요?
C: 아휴!! 빨리 해!!
C: 우리 팀이 이길 거야
T: 놀이는 즐겁게 하는 거예요. 서로 돕고 진다고 화내지 말고
우리 약속 한거 잊지 않았지요.
C: 네. 우리가 꼭 이길 거야
T: 파란팀 소고 치세요
심: 개가 나왔어요. 두 칸 움직여야해요 와 파란팀이 이겼다
C: 야!! 우리가 이겼다.
T: 그래 파란팀이 이겼구나
T: 다음에는 빨간팀도 이겨보자
C: 아 휴 진짜 다음에는 빨간팀이 이길거예요.
T: 그래요 다음에는 빨간팀이 이기길 바래요.
T: 친구들 재미있었어요?
C: 네 다음에 또 해요.
T: 그래 우리 다음에도 재미있는 윷놀이 또 해보기로 해요.
C: 네
T: 지금 신나게 놀았던 윷놀이 말판과 조끼들을 신체놀이 영역
에 놓아 둘 거예요. 친구들과 더 놀고 싶은 친구들은
재미있게 윷놀이 해보세요.
C: 네 우리 또 하자~
8. 윷놀이 노래를 들려주고 정리정돈을 한다. (기본생활)
< 마 무 리 >
9. 오늘 해본 놀이에 대해 생각하며 이야기 나눈다, (의사소통)
T: 달님반 친구들
C: 네 네 선생님
T: 입은 ~
C: 꼭 꼭
T: 허리 손
C: 착 착
T: 따당따 따당~
C: 소라(엎드리면서)
T: 하나 둘 셋
C: 꼬끼오~
T: 오늘 윷놀이 정말 신나고 재미있었지요?
C: 네 정말로 신나고 재밌었어요
T: 윷가락을 맡은 친구들 힘들지 않았나요?
C: 아니요 웃겨서 죽는 줄 알았어요
C: ( )가 자꾸 얘기해서 시끄러웠어요
T: ( )는 ( ) 자꾸 얘기해서 시끄러웠데요.
그럼( )는 다음번에는 어떻게 해야 할 까요?
C: 다음에는 조용히 할께요
T: 다음에는 ( )가 조용히 한데요.
T: 말을 맡은 친구들은 말판 위를 깡충깡충 건너뛰기 힘들지
않았나요?
C: 아니요 재밌었어요.
C: 토끼처럼 뛰니까 더 신났어요.
T: 와 우리 친구들이 재밌고 신났다고 하니까 선생님도 굉장히
기분이 좋은데요.
T: 친구들도 집에서 가족들과 즐겁게 윷놀이를 해 보세요
C: 네
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