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운영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어린이집 안내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설립취지
운영방침
교육의 목표 및 내용
교육프로그램
일과운영 및 보육료 납부
입퇴소 관련 사항
교육활동
건강, 위생, 안전, 영양

▸2010년도 보육프로그램
원내외 행사 연간계획안
(생태교육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소방안전 교육
반별 연간계획안
월간/주간/일일계획안
부모교육계획안
식단표

▸2010년 신입원아 교육자료
반 신입 원아 적응 프로그램
신입원아 부모교육자료
입학 후의 가정교육
어린이집 적응하기

▸보육정보
휴원을 요하는 질병
환아관리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의 한계

본문내용
1. 원훈 : 자연과 하나 되자

2. 보육철학
① 어린이들에게 자연은 무엇보다도 가장 훌륭한 놀이터이자 친구이다.
②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애정을 갖도록 한다.
③ 아이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놀이를 존중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3. 자연놀이터가 갖는 자연친화교육적 의미
1) 장소에 대한 애착감
자연놀이터 활동은 아이들의 ‘자연학습권(natural learning initiative)’을 형성하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살고 있는 환경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소속의 느낌(feeling of belonging)’으로 장소에 대한 애착감의 느낌을 강하게 해 주는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직접 자연물로 마음을 담고 몸을 움직여 만드는 자연놀이터는 그 곳에서의 경험과 사람, 자연과의 만남을 아이들의 마음에 새겨 놓아 먼 훗날 그곳을 떠올리며 미소 지을 수 있는 애착을 심어줄 것입니다.

2) 자연과의 일상적 만남
“모든 아동은 뺨에 와 닿는 바람과 태양의 느낌을 필요로 하며, 맨발의 발가락 사이에 닿는 잔디의 간지러운 감촉, 땅을 파면서 느끼는 신선한 흙냄새, 나무에서 흩날리는 꽃잎이나 낙엽의 모습들을 필요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동육아 협동조합
  • Ⅰ. ‘공동육아’란?1. 공동육아의 교육 철학 및 목표공동육아 어린이집이 다른 놀이방이나 유치원, 어린이집과 무엇이 얼마나 다른가 한마디로 말한다면 `살아 있는 생명인 우리 아이들에게 열려있는 세계를 만들어 주자’는 것으로 ‘자연친화적 교육’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연을 탐색, 관찰하고 자연의 생명력을 몸으로 느끼게 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북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아동이며 대상지는 현재 아동의 보육, 교육시설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아동의 보육과 교육시설인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치를 치료정원에 적용한 설계를 하도록 한다.본 연구는 연구에 대한 초안 논문으로 ‘아동 보육,교육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원예치료실 계획 및 시공’을 위한 기초 자료 수집, 분석, 연구 방향 제시를 한다.주로 조사되는 연구 대상은‘아동, 아동 시설, 자연 생태 체험교육, 원예치료,

  • [아동복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 교육 사례
  • 유아교육기관에서의통합 교육 사례 Ⅰ. 어린이집 소개1. 어린이집 위치 및 외관2. 학생 현황3. 교직원 현황4. 어린이집 통합보육 운영Ⅱ. 면담 내용Ⅲ. 관찰기록일지1. 만 3세: 파랑반 2. 만 5세: 주홍반Ⅳ. 전반적인 분석 및 평가1. 물리적환경2. 교육적측면Ⅴ. 느낀 점1. 유아들로부터 얻은 교훈2. 교사의 역할3. 어린이집 운영4. 앞으로 우리가 할 일 Ⅰ. 어린이집 소개1. 어린이집 위치 및 외관▖

  • [유아교육] 큰나무어린이집 운영계획안
  • 가. 어린이집 운영 안내1. 큰 나무 어린이집 설립 취지큰 나무 어린이집은 탁 트인 하늘과 맞닿은 산세와 온갖 생물들이 살아 숨 쉬는 뒷산의 숲으로 둘러싸인 자연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맑고 밝게 자라나는 것을 추구합니다. 아름드리 소나무가 자라기 위해 비옥한 토양과 적절한 기후가 필요하듯 아이들의 꿈을 키우기 위해서도 풍부한 교육환경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만큼 생태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잘 가꿔나갈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만들고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과정의 배경, 사상 그리고 어린이상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역사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3)유치원 원장님의 사명4)유치원 원가5)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의 원훈6)정리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