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비현실적 요소에 대한 평가 고전소설 비현실적 요소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소설의 비현실적 요소에 대한 평가
Ⅰ. 들어가며
Ⅱ. 고전소설의 비현실적 요소에 대한 논의
1.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비현실적 요소
2. 고전소설의 비현실적 요소에 대한 평가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고전 소설은 우리네 문학사를 되돌아볼 때 결코 빠뜨려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다. 고전 소설을 통해 우리는 당대 우리 민족이 어떤 삶을 향유했고 어떤 가치관을 지녔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고전 소설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비현실적 성격이다.
그런데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비현실적 요소’라는 용어를 올바로 정의해 둘 필요가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비현실적’의 의미를 ‘현실과는 동떨어진. 또는 그런 것’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즉 비현실적 요소는 현실과는 동떨어진 요소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이를 소설론에서 사용할 때 의미가 모호해질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심청전」에서 심청이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공양미 삼백석에 바다에 몸을 던졌다는 이야기는 상식적으로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일이지만 기이함을 지니지는 않는다. 반면 바다에 몸을 던진 심청이 연꽃에 쌓여 용왕 앞에 등장했다는 설정은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힘든 일인 동시에 기이함도 함께 띤다. 본고에서는 ‘비현실적’이라는 표현의 의미를 후자처럼 전기성(傳奇性)을 띠는 경우로 한정시키고 논의를 진행하려 한다. 그리하여 비현실적 요소가 우리 고전 소설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탐구해나갈 것이다.
Ⅱ. 고전소설의 비현실적 요소에 대한 논의
1.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비현실적 요소
고전소설에서 비현실적 요소가 나타는 양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첫 번째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바탕이 된 작품에서 비현실적 요소들이 등장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작품 전반적인 설정에서 혹은 작품의 일부분에서 비현실적 요소가 나타나는 경우이다. 지금부터 이 두가지 경우를 나누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1 이원론적 세계관에 의한 비현실적 요소의 등장
이원론적 세계관은 말 그대로 세계를 이분화하여 이해하는 사고관을 말한다. 이원론적 세계관은 지상계와 초월계(천상계)를 상정하며, 초월계에 더 큰 의미를 준다는 점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이러한 이원론적 세계관이 나타나는 소설들을 학계에서는 신성소설이라고 칭해왔다. 조선 후기에 일원론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등장한, 현실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성격을 띠는 세속소설과는 비교되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소설에 대하여 이인직 작가론 이인직 작품론 이해조 작가론 이해조 작품론
  • ◈ 신소설에 대하여1. 신소설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1) 문학적 조명(신소설 등장배경)과 용어문제1930년대부터 시작한 한국 개화기 문학에 대한 관심은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한국 문학의 전통에 관한 논의와 함께 점차 고조되어 가고 있다. 신소설이라는 용어는 1906년 2월 1일자 『대한매일신보』광고란에 보이며 김상만서포에서 이인직의 「혈의 누」출간시 표제에 나타났으며, 이후 출판물에서 ‘구소설’에 대치되는 용어로 사용했다. 결국 이

  • 고시조의 시원 레포트
  • 소설’의 명칭20C에 와서는 신소설 이전의 소설을 ‘고대소설’, ‘이조소설’, ‘이조시대소설’, ‘조선왕조소설’, ‘조선시대소설’, ‘전기소설’, ‘구소설’, ‘옛소설’, ‘고전소설’ 등으로 부른다. 고소설의 명칭 사용에 대하여는 지금가지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고소설의 명칭에 관한 논의로 대표적인 것을 적어 보면 다음과 같다.(모두 재인용)김광순,『한국의인소설연구』, 새움사, 1987, pp.11~27김광순,「고소설 명칭 통일 문제에 대하

  • [고전문학]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
  • 한국고전문학대전집,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김홍균, 흥부전의 구성과 갈등양상 분석시론, 한국정신문화연구소 부속대학원, 1984남명희, 흥부전에 나타난 골계 양상과 기능, 경북대학교, 1986서대석, 『흥부전의 민요적 고찰』,「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석인숙, 판소리계 소설의 다면성 연구, 충북대학교, 2002안성배, 판소리계 소설의 주제연구, 동국대학교, 1977이문규, 『흥부전의 문학적 특질에 관한 고찰』,「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이상택

  • [고전소설] 고소설의 시원 - 「조신전」과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 소설’의 명칭20C에 와서는 신소설 이전의 소설을 ‘고대소설’, ‘이조소설’, ‘이조시대소설’, ‘조선왕조소설’, ‘조선시대소설’, ‘전기소설’, ‘구소설’, ‘옛소설’, ‘고전소설’ 등으로 부른다. 고소설의 명칭 사용에 대하여는 지금가지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고소설의 명칭에 관한 논의로 대표적인 것을 적어 보면 다음과 같다.(모두 재인용)김광순,『한국의인소설연구』, 새움사, 1987, pp.11~27김광순,「고소설 명칭 통일 문제에 대하

  • 고전소설론 레포트
  • 소설이 비록 비현실적이고 비과학적인 환몽, 신선, 명부, 용궁 등의 세계를 다루고 있지만 이것 역시 작자의 의도적인 표현이므로 작품 속에는 작자의 개성과 사상이 잘 투영되어 있다.② 전기소설의 배경은 농촌보다는 도시가 많이 나타나므로 등장인물 역시 사대부, 상인, 협객, 기녀, 시정배, 거지 등의 도시형 인물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③ 전기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성격이나 행동에 대한 묘사가 치밀하게 되어 있고 사건전개에서 그 변화의 폭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