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사이버 문화와 윤리 교수·학습 지도안 -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알고, 참여할 수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 문화와 윤리 교수·학습 지도안
대 상
춘천초등학교 6학년
전체 수업 시간
100분
수업 목표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알고, 참여할 수 있다.
준 비 물
전자투표 프로그램, ppt 자료, 관련 동영상 및 기사, 꾸미기 재료(신문, 도화지, 색연필 등)
학습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수업시작
대집단
학습
개별학습
대집단
활동
수업 끝
▷ 주의 집중 및 학습 동기 유발
- 전자투표 직접 해 보도록 준비하기
▷ 학습목표 안내하기
- 학습 목표를 읽히기
- 전자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추측해보도
록 유도하기
▷ 학습목표 알아보기
-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간략한 설명하

▷ 학습목표 관련 워밍업 활동하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해 궁금한 점 자유
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하기
- 전자민주주의의 참여방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하기
▷ 학습내용 파악하기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에 대해 소개
하기
: 관련 동영상 및 기사 활용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1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해 보았
던 활동 발표해보도록 유도하기
- 워밍업 활동에서 나온 질문
에 대한 답을 학생 스스로 찾
도록 유도하기
: 교사는 학생이 말한 내용
정리 및 부가설명만 하기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2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정치UCC
만들도록 유도하기
- 만든 UCC를 인터넷에 올려보도록
유도하기
▷ 본 활동2 정리하기
- 만든 UCC를 친구들 앞에서 소개해보
도록 유도하기
▷ 수업 정리하기
- 전자민주주의가 대의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이야기해보도록 유도하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한 내용 총 정리하

▷ 주의 집중 및 학습 동기 유발
- 전자투표 직접 해 보기
▷ 학습목표 안내하기
- 학습 목표를 읽어보기
- 전자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추측해보기
▷ 학습목표 알아보기
-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간략한 설명듣

▷ 학습목표 관련 워밍업 활동하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해 궁금한 점 자유
롭게 이야기하기
- 전자민주주의의 참여방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 학습내용 파악하기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에 대해 설명
듣기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1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해 보았
던 활동 발표하기
- 워밍업 활동에서 나온 질문
에 대한 답을 학생 스스로 찾
아보기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2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정치UCC
만들기
- 만든 UCC를 인터넷에 올려보기
▷ 본 활동2 정리하기
- 만든 UCC를 친구들 앞에서 소개해보

▷ 수업 정리하기
- 전자민주주의가 대의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이야기해보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한 내용 총 정리하

09:00
-09:10
09:10
-09:15
09:15
-09:25
09:25
-09:30
09:30
-09:50
09:50
-10:00
10:00
-10:30
10:30
-10:35
10:35
-10:40
전자투표 프로그램
ppt 자료
동영상 기사
짝과 함께 하는 활동
신문
도화지
싸인펜
색연필
꾸미기재료
단계
교수-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비고
교사
학생
도입
▷ 주의 집중 및 학습 동기
유발
- 전자투표 직접 해보기
T : 어제 선생님이 기사를 하나 보았는데, 여러분들을 위해 복사해왔어요. 함께 볼까요?
T : 이제 학교에서도 전자로 투표가 가능하다는 게 신기하지 않나요?
T : 해보고 싶나요? 선생님이 너희들의 마음을 알고 준비해 온 게 있지.
T : 바로 전자투표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왔어. 우리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우리 반 인기 왕을 뽑는 투표를 해 볼까?
S : 네.
S1 : 신기해요.
S2 : 한번 해 보고 싶어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과(준법) 가치 덕목 이해와 교과서 분석 및 수업과정안
  • 수를 단순한 행동의 규칙으로서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타인을 배려 존중하고 공공선을 추구하는데 이바지 하는 민주주의적 가치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질서의식은 질서가 사회 전체를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다른 사람을 편리하게 하면서 동시에 자신에게도 기쁨을 주는 것임을 알고 질서를 지키는 성향이라 할 수 있다. 준법정신은 다양한 가치관, 인생관을 갖는 사회 구성원들이 공존을 위해 상호 준수하기로 합의

  • 교육행정 총정리
  • 수단적 ・ 조장적 성격 강조 :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 ・ 물적 ・ 재정적 조건을 정비 ・ 확립하는 봉사적이고 수단적이며 조장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으로 본다는 점에서‘조건정비설’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을 위한 행정 : 이는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이 상위에 서고 행정이 하위에 있다는 입장으로,“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❺ 한계 : 이 견해는 교육행정의 목적을 교수-학습활동의 지원에만 둠으

  • [교육행정] 제10장 교육행정제도론
  • 수 있으나 최근에 는 제도상의 중용을 취하려는 적도집권 principle of optimum centralization,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사이에서의 적절한 균형을 추구하는 정책,적 경향을 보임1. 중앙교육행정조직1) 중앙교육행정 조직의 발달․의미 :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을 위한 조직과 그 운영․권한이 있는 자- 대통령 : 국정의 통수권자, 교육․복지 등에 대해서 권한을 행사 (그러나 상징적)-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참여정부 시절,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실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자라도 교육받을 수 있다.④민주성: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교육기회를 부여함 ※능력에 따라 기회분배X, 능력에 맞는 교육기회 분배O+ Dave & Skger의 평생교육 특성⑤기회와 동기부여: 개인의 호기심(동기)을 자극함⑥교육가능성: 자기주도학습 도모를 위한 학습 방법 시도 ※평생학습사회가 지향하는바: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평생학습사회를 대비하는 교수의 궁극 목적: 미래학습능력 상승⑦다양한 전개방식: 다양한 생활양식에 맞는 교육과

  • 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 (기분을 말해요)
  • 교수-학습 과정안(1)제 재 1. 우리 학교차시9/12영역학교생활(생활예절)학습주제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알아보기대상1학년학습목표학교와 학급에서 안전한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것을 알고 실천 할 수 있다.자 료에니메이션 자료 , ppt 자료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 유발공부할 문제 확인◉ 에니메이션을 보고 느낀점 말하기 ◦에니메이션의 보행 신호를 위반하는 장면 보기◦규칙을 지키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