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사이버 문화와 윤리 교수·학습 지도안 -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알고, 참여할 수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이버 문화와 윤리 교수·학습 지도안
대 상
춘천초등학교 6학년
전체 수업 시간
100분
수업 목표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알고, 참여할 수 있다.
준 비 물
전자투표 프로그램, ppt 자료, 관련 동영상 및 기사, 꾸미기 재료(신문, 도화지, 색연필 등)
학습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수업시작
대집단
학습
개별학습
대집단
활동
수업 끝
▷ 주의 집중 및 학습 동기 유발
- 전자투표 직접 해 보도록 준비하기
▷ 학습목표 안내하기
- 학습 목표를 읽히기
- 전자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추측해보도
록 유도하기
▷ 학습목표 알아보기
-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간략한 설명하
기
▷ 학습목표 관련 워밍업 활동하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해 궁금한 점 자유
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하기
- 전자민주주의의 참여방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하기
▷ 학습내용 파악하기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에 대해 소개
하기
: 관련 동영상 및 기사 활용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1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해 보았
던 활동 발표해보도록 유도하기
- 워밍업 활동에서 나온 질문
에 대한 답을 학생 스스로 찾
도록 유도하기
: 교사는 학생이 말한 내용
정리 및 부가설명만 하기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2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정치UCC
만들도록 유도하기
- 만든 UCC를 인터넷에 올려보도록
유도하기
▷ 본 활동2 정리하기
- 만든 UCC를 친구들 앞에서 소개해보
도록 유도하기
▷ 수업 정리하기
- 전자민주주의가 대의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이야기해보도록 유도하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한 내용 총 정리하
기
▷ 주의 집중 및 학습 동기 유발
- 전자투표 직접 해 보기
▷ 학습목표 안내하기
- 학습 목표를 읽어보기
- 전자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추측해보기
▷ 학습목표 알아보기
-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간략한 설명듣
기
▷ 학습목표 관련 워밍업 활동하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해 궁금한 점 자유
롭게 이야기하기
- 전자민주주의의 참여방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 학습내용 파악하기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에 대해 설명
듣기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1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해 보았
던 활동 발표하기
- 워밍업 활동에서 나온 질문
에 대한 답을 학생 스스로 찾
아보기
▷ 학습목표 관련 본 활동하기2
- 전자민주주의 참여방법 중 정치UCC
만들기
- 만든 UCC를 인터넷에 올려보기
▷ 본 활동2 정리하기
- 만든 UCC를 친구들 앞에서 소개해보
기
▷ 수업 정리하기
- 전자민주주의가 대의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이야기해보기
- 전자민주주의에 관한 내용 총 정리하
기
09:00
-09:10
09:10
-09:15
09:15
-09:25
09:25
-09:30
09:30
-09:50
09:50
-10:00
10:00
-10:30
10:30
-10:35
10:35
-10:40
전자투표 프로그램
ppt 자료
동영상 기사
짝과 함께 하는 활동
신문
도화지
싸인펜
색연필
꾸미기재료
단계
교수-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비고
교사
학생
도입
▷ 주의 집중 및 학습 동기
유발
- 전자투표 직접 해보기
T : 어제 선생님이 기사를 하나 보았는데, 여러분들을 위해 복사해왔어요. 함께 볼까요?
T : 이제 학교에서도 전자로 투표가 가능하다는 게 신기하지 않나요?
T : 해보고 싶나요? 선생님이 너희들의 마음을 알고 준비해 온 게 있지.
T : 바로 전자투표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왔어. 우리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우리 반 인기 왕을 뽑는 투표를 해 볼까?
S : 네.
S1 : 신기해요.
S2 : 한번 해 보고 싶어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