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아 교육- 나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나의 교육철학
나의 교육철학의 세 가지로 나눠서 본다면, 첫째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존중하여 배움의 날개를 달아주는 교사상, 두 번째는 아이들의 자연적인 달란트를 인정해주어 본성을 중시하는 교육철학, 세 번째는 아이들을 사랑과 진심으로 보듬어 주어 유아의 마음을 감동 시킬 수 있는 교육철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아이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존중하여 배움의 날개를 달아주는 교사상에 대해 설명하겠다.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하고 흥미를 보이는 주제를 교사가 존중하여서 여러 가지 환경을 제공해주어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배울 수 있는 유아교육을 제공하고 싶다.
교사의 주도하에 아이들이 이리저리 끌려 다니는 수업이 아니라, 유아가 직접 느끼고 수업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수업을 하는 것이 나의 교육철학 중 하나이다.
교사는 아이들이 교사의 도움을 필요할 때 적극적인 도움이 아닌 소극적인 도움을 주어 다른 것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의 모습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아이들의 자연적인 달란트를 인정해주어 본성을 중시하는 교육철학이다.
요즘은 조기영어 교육, 영재교육을 강조하며 어린나이에 맞지 않는 교육을 자녀들에게 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모국어도 하지 못하는 자녀에게 영어를 강제로 습득하기를 바라는 부모들이 한 둘이 아니다.
이런 교육은 아이의 능력과 달란트를 무시한 교육법이라고 생각한다. 아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관심 있어 하는지 관찰한 후 아이의 본성과 달란트를 최대로 인정하는 교육을 하고 싶다. 아이가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에 대해 알고 그것을 잘 발달시켜서 날개를 펼칠 수 있고 자신이 가진 달란트에 감사하고 자신감을 가질 줄 아는 유아로서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태복음 25장 을 보면 5달란트를 받은 자와 2달란트를 받은 자. 1달란트를 받은자가 나온다. 이 본문의 의미는 달란트를 많이 받거나 적게 받거나 재능을 썩히지 말고 남을 위해 사용하고 훈련하여서 이웃을 위하여 더 나아가서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여야 한다는 성경 구절이다. 이 구절처럼 자신의 달란트를 훈련하여 이웃을 이해 사용할 줄 아는 유아로 교육하고 싶은 것이 내 교육철학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병신과 머저리` 플롯 분석
- 국문학 개론 향가鄕歌향가의 내용 향가의 특질
-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
- 황금비 캘리퍼스 만들기
- 도덕과 고등 도덕 본시 수업계획Ⅲ국가와 민족 윤리 민족과 윤리 자민족 중심주의와 세계주의를 넘어서
- 향가정리 레포트
-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