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아 교육- 나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의 교육철학
나의 교육철학의 세 가지로 나눠서 본다면, 첫째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존중하여 배움의 날개를 달아주는 교사상, 두 번째는 아이들의 자연적인 달란트를 인정해주어 본성을 중시하는 교육철학, 세 번째는 아이들을 사랑과 진심으로 보듬어 주어 유아의 마음을 감동 시킬 수 있는 교육철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아이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존중하여 배움의 날개를 달아주는 교사상에 대해 설명하겠다.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하고 흥미를 보이는 주제를 교사가 존중하여서 여러 가지 환경을 제공해주어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배울 수 있는 유아교육을 제공하고 싶다.
교사의 주도하에 아이들이 이리저리 끌려 다니는 수업이 아니라, 유아가 직접 느끼고 수업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수업을 하는 것이 나의 교육철학 중 하나이다.
교사는 아이들이 교사의 도움을 필요할 때 적극적인 도움이 아닌 소극적인 도움을 주어 다른 것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의 모습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아이들의 자연적인 달란트를 인정해주어 본성을 중시하는 교육철학이다.
요즘은 조기영어 교육, 영재교육을 강조하며 어린나이에 맞지 않는 교육을 자녀들에게 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모국어도 하지 못하는 자녀에게 영어를 강제로 습득하기를 바라는 부모들이 한 둘이 아니다.
이런 교육은 아이의 능력과 달란트를 무시한 교육법이라고 생각한다. 아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관심 있어 하는지 관찰한 후 아이의 본성과 달란트를 최대로 인정하는 교육을 하고 싶다. 아이가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에 대해 알고 그것을 잘 발달시켜서 날개를 펼칠 수 있고 자신이 가진 달란트에 감사하고 자신감을 가질 줄 아는 유아로서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태복음 25장 을 보면 5달란트를 받은 자와 2달란트를 받은 자. 1달란트를 받은자가 나온다. 이 본문의 의미는 달란트를 많이 받거나 적게 받거나 재능을 썩히지 말고 남을 위해 사용하고 훈련하여서 이웃을 위하여 더 나아가서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여야 한다는 성경 구절이다. 이 구절처럼 자신의 달란트를 훈련하여 이웃을 이해 사용할 줄 아는 유아로 교육하고 싶은 것이 내 교육철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피아제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아동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이론의 선구자 - 피아제【목차】1. 서문(序文)2. 피아제의 일생(一生)3. 피아제와 유아교육4.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 이론에서의 용어개념1) 동화와 조절2) 균형3) 구성주의 6. 맺음말7. 참고문헌1. 서문(序文)이번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는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을 조사하여 쓰는 리포트이다. 나는 피아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는데 피아제는 내가 제일 처음으로 알았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가정학과 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이번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는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을 조사하여 쓰는 리포트이다. 나는 피아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는데 피아제는 내가 제일 처음으로 알았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아버지께서 나에게 어떤 소책자를 예전에 주셨는데, 그게 바로 피아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책이었다. 그때는 피아제가 누군지 잘 몰랐지만 대학에

  • [교육학,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나 그 위계적 순서는 변함이 없다. 즉 발달의 계열성과 문화적 보편성이 있다.•또한 발달을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능 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이라 보았다.5)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1) 감각 운동기(0-2세)생후 초기 아동의 인지 활동은 감각적이고 동작적이다. 이 시기동안 아동은 감각을 통해 학습을 하는 데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의 배경1) 배경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2. 행동주의 교육이론3. 행동주의 교육철학자1) 파블로브의 교육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교육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 1) 유치교사의 특징2) 유치교사의 사명3) 유아교사의 자질(1) 일반적인 자질 (2) 전문적인 자질(3)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자질2. 교육철학자들이 보는 유아교사 역할1)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