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1) 공과에 대해 분석.
Ⅱ. 이론적 기초
1) 예배학
2) 성서학
3) 조직신학
4) 봉사학
5) 기독교교육학
6) 아동발달이론
Ⅲ. 귀농 2세를 위한 교육과정
Ⅳ. 대안교재 디자인하기
1) 교육주제
2) 주제 말씀
3) 교육목적
4) 교육목표
5) 교육영역 6가지
Ⅴ. 대안교재 교육방법
1) 전체교육의 흐름
2) 1주차 미리보기
Ⅳ.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우리의 교회의 아동부 아이들에게 성령에 대해 묻는다면, 아이들은 뭐라고 대답할까?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성령님? 아니면 나와 함께 하시는 분? 아니, 대답을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현재 우리의 교육의 내용이 하나님과 예수님에게만 치중되어 있어서 성령님에 대해 자세히 가르쳐지지 않았다.
그러나 급격하고 빠른 세대에 살아가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성령님일 것이다. 너무도 많은 유혹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을 위험으로 끌어 들이고 있고, 우리의 아이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다. 우리는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의 아이들을 성령님이 지키시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교회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부정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펴본 2013년 총회공과 교재에는 성령이 한 과에서만 다루어 졌을 뿐, 그 성령님을 의지하고 살아가는 삶의 적용 부분이 너무도 부족해 보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아이들이 성령님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분을 따라 사는 삶의 적용까지의 대안을 제시해보려 한다. 그리고 그에 앞서, 총회공과 교재에 대한 분석과 성령의 이론적인 기초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1) 공과에 대해 분석
우리는 2013년 총회공과를 분석하고, 그를 토대로 대안교재를 만들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살펴본 총회공과에는 6가지 특징이 소개되어 있었는데, 우리는 이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 콘셉트와 스토리가 있는 교재라는 것이다. 2013년 G.P.L 공과의 콘셉트는 “하람빛의 신앙 어드벤처” 이다. 하람빛은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을 뜻하는 캐릭터이며 동시에 어린이 자신을 가리킨다. 하람빛이 하나님의 계시를 알아가는 과정을 ‘어드벤처’라는 형식으로 바꾸어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미션을 해결해 가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람빛의 신앙 어드벤처”는 2013년 G.P.L 공과의 이름이다. G.P.L 공과는 해마다 주제에 따른 다른 이름으로 찾아가게 된다.
아동부 아이들에게 교재의 명확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다는 것은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또 하나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주제를 향하여 여행을 한다는 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우리는 이것을 총회공과의 장점이라 생각하고, 대안교재에도 이를 적용하려 한다. 우리는 마을이라는 컵셉트와 마을 속에서 성령님을 찾는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전체적인 대안교재의 맥락을 구성하였다.
두 번째는 원 포인트 교재라는 것이다. 설교와 공과, 찬양이 하나의 맥락으로 구성되어 있어 획일성을 가진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분산되지 않는 하나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 또한 장점으로 보고 수용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아동부 교재의 종류를 간소화 했다는 것인데, 이것은 교사들만의 편리성을 추구한 것으로 충분한 묵상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 생각했다. 우리는 교사는 하나님의 도구임으로 기도하고 준비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준비가 없다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 가는 동역자의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마을 공동체 안에서 야외 공과를 위한 답사 및 기도로 준비함으로써 총회공과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교육과정 분석
  • 주제의 ‘증인들’보다 학생에게 잘 전달되는 ‘기쁜 소식을 전한 마리아’라는 말로 바꾸어 조금 더 학생들에게 친근하고 이해하기 쉬운 어휘로 바꾸었다.8. 교사들을 위한 도움말어린이 공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입, 전개와 관련된 시작해요, 생각해요 등 교재와 일치하는 어휘를 사용하여 교사가 학생에게 혼돈을 주지 않도록 개선하였고, 교사를 위한 활용자료 같은 경우도 QR코드, 첨부자료 제공 등 단지 교사용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학습

  • [졸업] 대중문화분석을통한청소년커뮤니케이션연구
  • 대안이 될 수 있다. Ⅴ. 결 론지금까지 우리는 청소년이 젖어있는 세속적 커뮤니케이션의 현장을 소고하였다. 이들의 심리적 특성을 교묘히 이용하고, 이들을 중독시켜 돈벌이를 하려는 자들의, 음모에 가까운 반 기독교적 문화의 가르침을 직시하였다. 이러한 배경의 뒤에는 돈과, 쾌락이라는 인간의 근본적 죄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이에 가장 약한 청소년은 언제나 그들의 노리개가 되어 끌려 다니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때

  • [기독교상담 심리학] 게리콜린스의 생애와 상담이론 및 기법
  •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며 성령 충만함으로 하나님이 주신 능력, 기술, 훈련, 지식,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적용하여 다른 이들에게 정신적인 안정과 영적인 성숙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정의한다.사례1해가 뉘엿뉘엿 넘어가는 늦은 오후시간에 내담자로부터 흥분된 목소리에 전화를 받게 되었다. 그는 48세로 두 아이를 둔 가정 주부였다. 시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그는 신혼 초부터 고부간에 갈등이 심한 주부였다. 시어머니 역시 일

  • [놀이지도] 수조작놀이
  • 주제중심으로 되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중심 기독교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주제중심방식은 유아교육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대표적인 교육과정의 하나다. 주제중심 교육과정이란 모든 학습 경험을 어떤 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하여 여러 가지 학습전략, 활동을 결합한 것으로 특정한 주제를 교사와 유아가 탐색하는 가운데 여러 교과를 학습할 수 있게 한다(김진영, 박혜리, 최윤정, 2004, p. 154-155). 주제중심의 기독교유아교육과정은 몇 가지

  • [특수아행동교정] 까리타스어린이집 기관방문
  • 교재와 교구는 아동들의 흥미를 끌 만한 것이 없었고 주로 선생님들께서 만드신 것으로 활용된다. 개별 활동에선 주로 스케치북이나 학습지가 이용되는데 이것은 주의 집중하기 힘든 아동들이 더욱 흥미를 잃게 할 수 있다고 여겨졌다.5) 까리타스 어린이집의 장점과 단점, 대안*까리타스 어린이집의 장점1. 교사와 아동의 비율이 1:3으로서 교사가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과 보호를 해줄 수 있다.2. 세 반이 한 교실을 함께 씀으로써 교사들은 수업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