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행동교정] 까리타스어린이집 기관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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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까리타스 어린이집 소개
2. 원아현황
3. 종일반의 학급현황

본론
1. 이혜미 참관론
2. 이유경 참관록
3. 이경희 참관록
4. 노경화 참관록
5. 교사인터뷰
6. 까리타스 어린이집 평가
7. 장애전담 어린이집의 전반적 평가
8. 장애전담 어린이집과 통합 어린이집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조는 2003년 10월 7일, 14일, 28일3일간 장애아동 전담 보육기관인 까리타스 어린이 집을 참관하였다. 어린이 집 기관을 처음 방문해 본 조원도 있고, 실습을 했던 조원도 있지만 까리타스 어린이집은 전혀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왔고, 또 좋은 경험이었다. 장애아동들을 처음 보았을 때는 어딘지 모르게 어색함이 있었지만, 3번의 참관을 하고 난 후에는 친근함과 익숙함만 남아있었다. 또, 처음에는 아는 척도 하지 않던 아이들이 나중에는 반갑게 맞아주면서 인사할 때는 정말 기분이 좋았다. 비록 현 시대는 통합의 추세여서 장애전담 보육기관이 환영 받는 입장은 아니지만, 까리타스 어린이집은 종교기관에서 운영하는 특성답게 푸근하고 따뜻하게, 또 나름의 소신으로 아이들이 올바로 자라도록 하고 있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번 참관을 통하여 까리타스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와 상호작용, 시설과 환경, 프로그램과 교재교구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장애전담 어린이 집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함께 그 대안점도 모색해보고자 한다.

1.까리타스 어린이집 소개

@소개
1997년 7월 7일, 정부의 인가를 받고 개원한 까리타스 어린이집은 장애아동 전담 보육기관으로서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 정서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개별화되고 구체적인 학습경험을 통하여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처음에는 통합어린이집이었다가, 장애 전담 어린이집으로 바뀌었다. 즉, 통합어린이집에서는 힘든 장애아동에게 맞는 개별화되고 구체적인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훈 : 사랑 속에 크는 어린이
명칭 : "까리타스 어린이 집"의 명칭은 오랫동안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헌신해오신
허 까리타스(독일인) 수녀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까리타스(caritas)"는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로써, 함께 더불어 사는 모든 이웃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 잘 어울리는 이름이라 생각된다.

@설립이념
장애 아동들을 그리스도의 한없는 사랑의 정신으로 보육하여, 그들이 사랑과 신뢰 속에서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갖고 성장하도록 돕고, 그들을 통하여 이 땅에서 이웃 사랑의 완성인 하느님 나라를 이루어 나간다.
- 참관을 하면서 종교기관에서 하는 어린이집다운 분위기를 느꼈다. 즉, 매일 기도하는 시간이 있어서 교사와 아이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2. 원아현황
정원 :55명(종일반 40명, 방과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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