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교수법 암시교수법 활용 암시교수법 수업모형 암시교수법 과정 암시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의 원칙,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교수설계,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전개,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관련 제언
- 영어교수학습법-전신 반응 교수법(TPR), 암시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언어학습법, 과업 중심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 전신반응교수법, 침묵식교수법, 협동교수법, 암시교수법 중 하나를 한국어 교육 상황에 적용하여 교수 설계를 하고, 교수 절차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암시교수법 Suggestopedia 암시교수법 이론적 배경
- 교수 학습안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암시 교수법을 활용하여 암시 교수법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1-1. 한국어교육에서 암시 교수법에 대한 활용
Lazanov는 인간은 보통 자신의 잠재능력의 5%밖에 사용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가 심리적 장벽 때문이라고 했다. 특별히 한국어뿐만 아니라 외국어를 학습할 때, 심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일은 중요한 것이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모든 외국어 학습과정에서 편안한 학습환경을 만들어 준다든지, 실수로 한 오류는 지적하지 않는다든지 하는 노력이 심리적 장벽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일 것이다.
1-2. 암시교수법 선택취지
암시 교수법의 가장 큰 특징은 암시학에 학문적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명확한 언어이론을 제시하지 않고, 심리적인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심리적 요인을 언어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정한 것이다. 암시교수법이 신비주의적이며 비과학적이다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언어를 처리하는 특별한 인지과정뿐만 아니라 잠재해 있는 능력을 활용해 배우게 되는 현상이라는 점으로 본 관점이 흥미로웠다. 이러한 흥미와 관심이 암시교수법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이 교안은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려고 하는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정해 만들어졌다. 6명의 영어권 학생들로 주로 20대 초중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2 (한국어문화교육원, 2007, 한국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교재를 대상으로 이 교안을 작성하였다.
2. 본론
2.1 암시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도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