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간탐구 신화에서 나타나는 인간상 그리스 로마 신화 디오니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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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에서 나타나는 인간상
< 그리스 로마 신화 - 디오니소스 >
올림포스의 12신들 중 하나로 가장 늦게 태어났으며 더욱이 제우스와 인간사이에서 난 디오니소스. 다른 신들에 비하면 그 출신도 천하고 힘도 미약해 보이지만 당당히 디오니소스는 12신의 자리에 올랐다. 이는 디오니소스적인 모습이 우리들의 인간상 중 하나로서 천하고 별다른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지만, "디오니소스적인 모습은 어떠한 인간이라도 다 가지고 있다"고 이해함이 옳다고 본다.
디오니소스를 형성하는 것들을 나열해 보자. 포도주와 포도주잔, 포도송이관과 온몸을 휘감는 포도 덩굴과 호위하는 맹수들, 인도에서 자라나서 가지고 온 남근상. 누가 봐도 디오니소스는 광기의 신이다. 아, 그런데 자연과 매우 친하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또한 광기와 자연의 연결점(포도송이관과 포도주의 관계)도 보인다. 로마에서 디오니소스를 바쿠스(싹)이라고 부른 것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디오니소스의 첫 등장을 보자. 술에 취해 사람들의 손에 이끌리어 배에 올라서야 자기가 어디 있는지를 안다. 소위 필름이 끊긴 모습이다. 이런 디오니소스가 위기를 맞이했을 때 어떠한 힘으로 대처할까? 배에 오르자 선원들이 흑심을 품고 디오니소스가 요청한 반대방향으로 가려고 했다. 그러자 배에는 포도 덩굴이 휘감고 선원들은 돌고래로 변했다. 디오니소스는 자연의 힘을 빌리고 모든 것을 자연으로 되돌렸다. 위기를 이러한 방식으로 대처하는 사람이 있을까?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나오는 오필리어가 그 대표적 예다. 아버지가 사랑하는 햄릿에게 죽자 그녀는 미쳤다. 이러한 위기에서 그녀가 선택한 최선의 해결책은 자연이다. 오필리어를 그린 그림들은 하나같이 머리에 꽃을 꽂고 수풀 속에서 시냇물에 몸을 맡기고 있다.
이제 디오니소스의 신도들은 가히 가관의 양상을 보인다. 테베의 왕 펜테우스는 아레스를 신봉하는 강력하고 조직적인 군대의 소유자로, 디오니소스 신도들을 경멸하고 탄압했다. 그러나 그 강한 군대도 광기의 신도들을 저지하지 못하고, 끝내 자신의 어머니와 이모 2명이 왕 펜테우스를 멧돼지로 오인해 사지를 갈가리 찢어 죽인다. 소위 술 마시고 개된다, 술 취하면 부모도 못 알아본다랑 일맥상통한다. 신도들은 만취한 상태로 잔인하게 살해하고 남근상을 중심으로 난교를 일삼는다.
이에 대해 도덕성을 따진다면 당연히 부도덕이다. 그러나 왜 인간은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며, 이러한 모습을 어떻게 지니게 되는지를 파헤쳐 봄이 중요하다. 펜테우스 밑에서 살던 시민들은 사회라는 조직체에 강하게 묶여 있었을 것이다. 그는 강력한 국가를 꿈꾸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꽉 조여진 틀 안에서 사람들은 답답하고 또 괴롭다. 그리고 점점 나약해 짐을 느낀다. 인간 내면의 원초적인 힘이 상실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오니소스를 만남으로 이 내면의 힘이 폭발한다. 이 내면의 힘은 자연과는 친숙하지만, 사회와는 전혀 친하질 못하다. 이 내면의 힘이 분출되어 자재를 못하는 사람을 사회에서는 소위 정신병자로 취급하기 때문이다.
작곡자 "슈만(Robert A.Schumann-1810.6.8~1856.7.29)"은 정신병자였다. 그는 현실과 공상을 구별 못했으며, 정신장애의 징후는 이미 20대부터 보이기 시작하여 30대에는 창작력이 왕성한 시기와 우울증에 빠진 시기가 서로 교차되어 나타났으며, 말년에는 심한 망상에 사로잡혀 라인강에 투신하기도 했다.(여기서도 미친 사람은 물-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의 정신병이 얼마나 많은 명곡을 남기며 초기 낭만주의의 한 획을 그었는가! 이러한 인간형을 김동인은 "광염소나타"에서 표현했다. 방화를 함으로써 작곡을 할 수 있고, 강간과 시체훼손 이후 명곡을 남기는 디오니소스적 인물을 그렸다.
디오니소스적 모습들은 사회에서 용인되기 어렵다. 그래서 개인은 자신의 디오니소스적 모습을 숨기려 하고, 사회는 디오니소스의 후예들을 억압한다. 그러할수록 디오니소스는 더더욱 음지로 들어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음모를 꾸민다. 유명한 프로이트(S.Freud-유대계 신경과의사,정신분석창시자)의 말러(G.Mahler-유대계 독일지휘자, 작곡가)진단에서도 이를 볼 수 있다. 말러는 유년기 아버지가 어머니를 학대하는 모습을 보고 매우 경멸했다. 그는 성실하고 바르게 살았고, 알마를 진심으로 사랑해 결혼했다. 그러나 알마와 결혼 후 말러는 아버지와 같이 부인을 학대했다. 그가 억누르고 경멸했던 아버지의 디오니소스적 모습은 그의 내면 깊이 살아 숨쉬고 있다 가 터져 나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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