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에 관한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학 사회 2>- 1 유럽 세계의 형성
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中“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 에 관한 학습 지도안
본 학습 지도안에 대하여 -
대상 및 시간 : 중학교 2학년 / 45분 수업
단원명
Ⅰ. 유럽 세계의 형성
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유럽 세계의 성립.....................................................22
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26
중세 유럽의 문화.....................................................30
비잔티움 제국과 그 문화............................................32
단원의 학습 목표
1. 게르만 족의 이동에 따라 유럽 세계가 성립된 과정을 이해한다.
2. 중세 서유럽 역사를 이끈 프랑크 왕국의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3. 비잔티움 문화의 특성과 비잔티움 제국이 유럽 역사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수업 구성
1. 차시
단원명
차시
학습 주제
중2 사회 교과서
Ⅰ. 유럽 세계의 형성
2.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1차시
유럽 세계의 성립 - 게르만 족의 이동과 건국, 프랑크 왕국의 발전과 서유럽 세계의 형성
2차시
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
- 봉건 사회의 성립과 중세 교회의 성장
3차시
중세 유럽의 문화 & 비잔티움 제국과 그 문화
2. 본시 학습의 목표
◎ 봉건 사회 성립 배경을 이해하고 봉건 사회의 특징 및 구성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세 서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징을 당시 시대 상황 및 사회 현실과 관련
지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그러한 특징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음 을 이해한다.
◎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발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크리스트 교 중심의 서유럽 세계가 성립 된 과정을 이해한다.
3. 수업(2차시 본 학습지도안 해당 부분) 구성 방식 :
ppt를 활용한 이해 위주의 강의, 지도와 그림 자료, 만화 등 다양한 자료 활용, 수업 중 질문 던지기, 형성 평가와 질의응답 및 피드백 시간 갖기, 개별 과제(역사 속 인물 되어 일기 써 보기)에 대한 설명.
본 학습지도안에 따른 수업 진행 시 유의점
1. 판서와 필기 중심의 수업, 또는 단순히 교과서와 프린트에 적혀있는 무수한 낱낱의 내용들을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에의 열정과는 상관없이 마구잡이식으로 설명하여 학생들에게 그것을 무조건적으로 주입시키는 식의 수업을 지양하고, 강의는 ppt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의 흐름을 따라 핵심을 짚어주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용어 선택과 사용의 문제에 있어서도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급적이면 어렵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여 이해를 돕도록 노력한다.
2. 학생들이 역사에 대해 갖고 있는 기존의 선입견 -‘역사는 너무 딱딱해서 지루하고 재미없고 졸립다’- 을 제거해주고,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해서 수업과정 동안 만화나 지도, 그림 자료 등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적절한 정도로 활용한다.
3. 일방적인 강의만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수업 중간 중간에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묻고 또 학습 내용과 관련된 진단적 질문들을 여러 차례 던져 줌으로써 학생들이 수업 진행 과정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한다.
4. 학습 후에 간단한 형성평가(*이 때 형성평가는 학습자가 각각 자신이 이해하고 습득한 정도에 따라 선택해서 치를 수 있게끔 A형-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복습, 정리하는 수준-과 B형-배운 내용을 당시 시대 상황이나 사회 현실 등 다른 부분과 연계해서 이해하는, 보다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하는 수준-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한다.→개인차 고려한 수준별 학습)와 문제 풀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및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피드백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을 잘 이해하였는지 스스로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수업 때 다 다루지 못한 읽기 자료나 수업과 관련해 보다 깊이 생각해 볼만한 문제들을 보충, 심화 학습 자료로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사료를 접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돕는다. 이때도 역시 학생들 간의 수준 차이를 고려하여, 만약 보충학습까지 마친 학습자가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원할 경우에는 심화학습까지 나아가는 식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단계를 조절할 수 있게끔 한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알맞게 선택적으로 보충,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