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에 관한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학 사회 2>- 1 유럽 세계의 형성
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中“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 에 관한 학습 지도안
본 학습 지도안에 대하여 -
대상 및 시간 : 중학교 2학년 / 45분 수업
단원명
Ⅰ. 유럽 세계의 형성
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유럽 세계의 성립.....................................................22
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26
중세 유럽의 문화.....................................................30
비잔티움 제국과 그 문화............................................32
단원의 학습 목표
1. 게르만 족의 이동에 따라 유럽 세계가 성립된 과정을 이해한다.
2. 중세 서유럽 역사를 이끈 프랑크 왕국의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3. 비잔티움 문화의 특성과 비잔티움 제국이 유럽 역사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수업 구성
1. 차시
단원명
차시
학습 주제
중2 사회 교과서
Ⅰ. 유럽 세계의 형성
2.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1차시
유럽 세계의 성립 - 게르만 족의 이동과 건국, 프랑크 왕국의 발전과 서유럽 세계의 형성
2차시
봉건 사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
- 봉건 사회의 성립과 중세 교회의 성장
3차시
중세 유럽의 문화 & 비잔티움 제국과 그 문화
2. 본시 학습의 목표
◎ 봉건 사회 성립 배경을 이해하고 봉건 사회의 특징 및 구성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세 서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징을 당시 시대 상황 및 사회 현실과 관련
지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그러한 특징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음 을 이해한다.
◎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발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크리스트 교 중심의 서유럽 세계가 성립 된 과정을 이해한다.
3. 수업(2차시 본 학습지도안 해당 부분) 구성 방식 :
ppt를 활용한 이해 위주의 강의, 지도와 그림 자료, 만화 등 다양한 자료 활용, 수업 중 질문 던지기, 형성 평가와 질의응답 및 피드백 시간 갖기, 개별 과제(역사 속 인물 되어 일기 써 보기)에 대한 설명.
본 학습지도안에 따른 수업 진행 시 유의점
1. 판서와 필기 중심의 수업, 또는 단순히 교과서와 프린트에 적혀있는 무수한 낱낱의 내용들을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에의 열정과는 상관없이 마구잡이식으로 설명하여 학생들에게 그것을 무조건적으로 주입시키는 식의 수업을 지양하고, 강의는 ppt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의 흐름을 따라 핵심을 짚어주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용어 선택과 사용의 문제에 있어서도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급적이면 어렵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여 이해를 돕도록 노력한다.
2. 학생들이 역사에 대해 갖고 있는 기존의 선입견 -‘역사는 너무 딱딱해서 지루하고 재미없고 졸립다’- 을 제거해주고,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해서 수업과정 동안 만화나 지도, 그림 자료 등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적절한 정도로 활용한다.
3. 일방적인 강의만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수업 중간 중간에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묻고 또 학습 내용과 관련된 진단적 질문들을 여러 차례 던져 줌으로써 학생들이 수업 진행 과정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한다.
4. 학습 후에 간단한 형성평가(*이 때 형성평가는 학습자가 각각 자신이 이해하고 습득한 정도에 따라 선택해서 치를 수 있게끔 A형-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복습, 정리하는 수준-과 B형-배운 내용을 당시 시대 상황이나 사회 현실 등 다른 부분과 연계해서 이해하는, 보다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하는 수준-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한다.→개인차 고려한 수준별 학습)와 문제 풀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및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피드백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을 잘 이해하였는지 스스로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수업 때 다 다루지 못한 읽기 자료나 수업과 관련해 보다 깊이 생각해 볼만한 문제들을 보충, 심화 학습 자료로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사료를 접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돕는다. 이때도 역시 학생들 간의 수준 차이를 고려하여, 만약 보충학습까지 마친 학습자가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원할 경우에는 심화학습까지 나아가는 식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단계를 조절할 수 있게끔 한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알맞게 선택적으로 보충,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최대한으로 자기 실현한 성숙한 인간으로 키우는 일을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 한다면, 그외의 국가 발전, 경제 발전, 취업 등은 부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2. 교육의 개

  • 수업 지도안 3 중세 유럽의 변화
  • 유럽 사회의 큰 특징으로 이 세 가지가 있었죠. 봉토를 매개로 주군과 가신이 주종관계를 맺는 봉건제, 영주의 봉토 안에서 자급자족이 이루어지는 장원, 중세 유럽 사회의 문화를 지배했던 로마 가톨릭. 다들 기억하세요. 오늘 수업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들이에요.봉건제와 장원, 교회에 대한 기본개념 재설명지난 수업내용 환기 및 이번 수업내용과 연관성 강조2분수업 범위 설정자 그럼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오늘은 중세 유

  • 역사과 교수학습지도안 중2 사회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
  • 21세기 한국의 바람직한 국가상을 확립한다.3. 단원 차례1. 고대 지중해 세계고대 그리스 사회와 문화알렉산드로스 제국과 헬레니즘 문화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2. 유럽 세계의 성립과 발전유럽 세계의 성립봉건 사회와 로마 카톨릭 교회중세 유럽의 문화비잔티움 제국과 그 문화3. 중세 유럽의 변화십자군 전쟁과 교황권의 쇠퇴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중앙 집권 국가의 출현4. 3-2단원 수업계획중단원소단원차시학습목표2. 유럽 세계의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로마에서 발달한 교육이 현재 서양 교육에 주는 영향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서양에서의 교육은 편의상 고대, 중세, 근(현)대의 삼시기 구분법에 의거하여 살펴 볼수 있다. 이러한 시기 구분은 서양사에서는 일반적인데, 이는 서양의 문화사에서 중요한 사건이 된 르네상스 이후의 세계관에 근거한 것이다. 11-12세기 십자군 전쟁 이후 기독교 세계관의 지배를 강하게 받던 서유럽 사회는 이슬람 세계로부터 역수입된 고대 문화에 자극을 받아 인문주의를

  • [역사와문화]비잔틴 문명의 문화에 관한조사
  • 유럽인들이 쓰여진 이성(ratio scripta)으로 추앙했기 때문이었다. 이제 로마법은 당시의 실정에 맞게 변용되어 실정법으로 작용하기 시작하였는데, 교회법과 더불어 보통법(gemeines Recht)의 한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로마법대전(Corpus Juris Civilis)으로 불리게 된 것도 17세기 교회법대전(Corpus Juris Canonici)을 본뜬 것이다. 유명한 독일의 법학자 예링(Rudolf von Jhering, 1818~1892)은 저서 로마법의 정신 서두에서 다음과 같이 설파하고 있다. 로마는 세계를 세 번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