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음악 감상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음악 감상 지도
음악 감상 지도
▶ 음악 감상의 중요성
모든 종류의 음악활동들은 음악 감상 경험을 요한다. 어린이들은 노래를 배우기 위하여, 리듬꼴을 치기 위하여, 악기를 연주하기 위하여, 음악에 맞추어 율동을 할 때, 노래에 반주를 만들려 할 때 음악을 들어야 한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성인이 되면 음악을 연주하거나, 작곡하기보다는 감상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라는 점에서 어린이들이 초 중 고등학교에 다니는 동안 음악 감상을 제대로 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감상 기술의 계발
감상학습이 어떻게 계획되어야 하는지 이해하기 위하여 감상자들의 유형을 살펴보고 → 심미적 감상을 위한 조건을 검토 → 감상학습의 구체적 교과목표와 감상학습의 계획에 대하여 논의
1. 감상의 유형
1) 감각적 방법
감각적 감상자: 음악은 그들이 낙심할 때 기분을 좋게 하고 그들이 흥분할 때 진정하게 만든다.
침묵이 아닌 소리가 존재하는 환경을 좋아한다.
예: 어린이들이 독서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무엇인가 다른 일을 하는 동안 레코드를 틀어놓아
듣게 하는 음악 감상
한계점: 이러한 감상이 잘못될 것은 없지만 타당한 음악 감상 경험을 이루지는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10,11,12학년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과서활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교육과정 비교,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