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

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이론적 배경
1. 창조성을 키우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
1) 질서에 대한 집착
2) 권위, 증거 그리고 과학적 접근에의 지나친 가치 부여
3) 역사적 관점에 관한 지나친 강조
4) 빈칸 채우기, 그림에 색칠 바르게 하기
5) 혼자서 하는 공부
6) 자아 상실
7) 학교 체재
8)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죄악이고, 아이들은 믿을 것이 못된다는 생각
2. 창조성 키우기 위한 요소

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영역별 지도내용
1. 창조적 표현 활동
1) 템포 변화와 악상
2) 다이내믹스와 악상
3) 박자와 리듬의 변화
2. 즉흥적 표현 활동
1) 리듬 즉흥 표현
2) 가락 즉흥 표현
3) 노래 문답
3. 청기(듣고 적기) 학습
1) 리듬 청기 지도 방법
2) 기습곡 가락 청기
3) 가락 청기 지도 방법
4) 화음, 화성 청기
4. 가락 짓기
1) 가락 짓기의 단계
2) 악절의 구성 방법
3) 가사에 의한 가락 짓기

Ⅴ.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전개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1. 자기주도적 창작 학습 모형
2. 심미적 음악 학습 모형

Ⅶ.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적 경험은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서적 경험이기 때문에 음악적 지식, 기능에 대한 습득뿐만 아니라 음악의 미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와 느낌이 보태어졌을 때 성공적인 음악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다.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하면서 예술적 의도를 알고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공감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학생들은 음악의 가지를 더욱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게 된다.
창작지도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꼭 필요하다. 제7차 교과서에서 제시한 창작학습의 방법으로는 음표를 이용한 창작은 물론, 주변의 여러 가지 소리를 이용하여, 주제에 따른 음악 만들기, 감상한 곡의 형식이나 방법으로 악기를 연주해 보는 등 다양한 창작 학습이 제시되어 있다.
창작학습의 단계로는 주변의 여러 소리를 이용하여 음악 만들기, 이야기나 그림의 내용을 음악으로 만들기, 리듬 만들기, 가락 짓기 순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신장시켜야 할 것이다.
창작학습에서 학생들은 음악을 만드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쉽게 접근하려는 사고를 갖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교과서에서 제시한 주변의 소리로 음악 만들기는 학생들에게 창작에 대하여 쉽게 접근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도록 제시한 것으로 생각된다. 리듬 짓기나 가락 짓기를 하기 전에 창작에 대한 쉬운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 만들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수업은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의 흐름에 따라 그 때 그 때에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때,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음악수업에 참여할 것이며 음악개념이나 음악적 기능을 보다 잘 습득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료들에는 음악, 카세트 녹음기, CD 플레이어, 비디오 자료, 컴퓨터 프로그램, 각종 악기, 그림악보, 시각적 자료, OHP 자료, 학습지, 보조곡 등이 포함된다.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가에 대하여 탐구하는 음악활동이다. 학생들은 누구나 음악적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수업에서 습득한 음악 개념을 활용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학생 자신의 방식으로 악곡을 표현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참고문헌
․ 길애경·임미경·편저(1996), 초등음악 지도법, 서울 : 수문당
․ 신용섭(2002),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 석문주(1997), 음악과 포트폴리오 평가 학습을 위한 수행 평가, 서울 : 교육 과학사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 이용일(1993),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접근방법을 음악치료로 정하고 학생의 치료적 수업모형 및 개입을 음악치료 및 음악을 통한 놀이치료 수업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의 문제행동에 대한

  •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성격, 문학교육 관점,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시사점
  •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필요성Ⅲ. 문학교육의 성격Ⅳ. 문학교육의 관점Ⅴ. 문학교육의 과정1. 내용 체계 분석2. 수준별 과정 분석Ⅵ. 문학교육과 상호매체Ⅶ.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1. 반응 중심2. 개인적 주체성 중시Ⅷ. 문학교육의 모형1. 직접 교수법1) 설명하기2) 시범 보이기3) 질문하기4) 적용하기2. 창의성 계발 학습법1) 문제 발견하기2) 아이디어 생성하기3) 아이디어 평가하기4) 적용하기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목 차Ⅰ. 다중지능이론 ① 다중지능의 정의②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③ 다중지능이론의 이론적 배경④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기능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중심으로 청소년 집단을 조직하여 무술 ․ 도의 ․시가 ․ 음악을 학습하던 소수 엘리트 집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고려 시대 이후 영재의 개념은 유학에 정통하고 문학적인 재능과 함께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 이로 규정된다. 이러한 영재의 개념은 조선시대에까지 이어진다. 조선의 최고 교육 기관이었던 성균관도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 30명 정도의 영재들이 유학을 공부하던 영재 교육 기관이었다. 이상 동서양의 영재에 대한 정의를 정리

  • 개별화 수업모형
  • 지도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는 응용 행동 분석학의 전통적 연구에 영향을 받아 모든 학생에게 개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그 후 개별화 지도 모형의 학습 효과에 대한 급진적인 주장을 수용하여 모형을 변형하였다.체육 교과에서 개별화 지도 모형의 활용은 지금까지 거의 없었으나 모든 움직임 내용과 대부분의 학년(특히, 중등학교)에서 효과적인 수업 모형으로 활용 가능하다. Siedentop(1974)이 체육에서 처음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