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국어의 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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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5장 국어의 어휘
1. 어휘와 어휘 능력
1.1. 어휘 능력
** 어휘를 배우는 과정의 특징
- 배우는 과정이 매우 늦은 시기까지 지속함.
- 어떤 나라의 말이든지 어휘부 자체가 부단히 팽창함.
- 어휘에는 개인적으로는 한 사람의 지적 역량이 반영되며, 사회적으로는 그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만들어 온 문화, 현재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문화가 반영됨.
▣ 탐구 - 어휘량의 증가 과정
♣ 앞의 표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의문들을 해결해 보자.
° 어휘량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이겠는가?
→ 10세 전후 어휘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다. 특별히 그 시기에 어휘량이 많이 증가하는 것은 본격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점차 독서량도 늘어나고, 비교적 추상적인 개념의 어휘를 학습하게 되면서 전체적인 어휘량이 급격하게 증가할 것이다.
° 남녀의 어휘량이 역전되는 시기를 확인해 보라. 그 원인에 대하여 합리적인 해석을 내려 보라.
→ 11세에 여성의 어휘량이 남성의 어휘량보다 많아지고, 15세에 다시 남성의 어휘량이 여성의 어휘량보다 많아진다. 이렇게 어휘량이 역전되는 이유는 여성이 남성보다 사춘기 시절이 빨리 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춘기 시절에는 모든 감각이 예민해지기 마련이며, 그에 따라 언어 감각 또한 예민해져 어휘량이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남성이 다시 15세에 어휘량을 역전시키는 것은 남성 또한 사춘기 시절을 맞이하기 때문이다.
° 20세에 가까이 갈수록 어휘량의 증가 비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이 표에 나오지 않는 20세 이후의 어휘량은 어떤 양상이겠는가?
→ 20세에 가까이 갈수록 어휘량의 증가 비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20세 이전에 이미 생활에 필요한 필수적인 어휘를 익혔기 때문이다. 학교 교육을 통해 상당수준의 어휘량을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분야로의 학문을 계속한다거나 전문직업의 길로 나서는 경우가 아닌 이상 특별한 어휘량이 추가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0세 이후의 어휘량은 20세 정도의 어휘량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양상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어휘량은 얼마나 될지 추측하여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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