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에 대한 고찰 - 나의 사례 - 초등 교과서의 지도 사례 - 5 예절바른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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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에 대한 고찰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을 쟁점을 잡고 교수님의 설명과 각종 자료를 통해 레포트를 써보려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덕의 정의:
정의적 측면+행동적 측면+인지적 측면 을 갖춘 사람 (성향)
습관화(빈도)가 된 통합적인 인격
적절할 때, 적절한 사람, 적절한 정도로 행동하는 것
중용의 원리:
적절한 상황의 특수성과 인물에 따라 선택
상황판단 능력이 중요함
심사숙고의 원리:(실천적 지혜):
상황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므로 판단력이 중요함
목적성의 정당성 여부를 따져 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쟁점 요점 정리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 속에서 참다운 존재를 찾고자 하였다. 그에 따르면,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다. 그리고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을 쌓아야 한다. 그런데 덕은 우리에게 본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실천과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덕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좋은 행동이 몸에 배이도록 끊임없이 습관화하는 것과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용(中庸)의 생활 자세와 심사숙고하는 자세를 강조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이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상태 즉 성격적 특징을 말한다. 성향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의적 측면+행동적 측면+인지적 측면 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습관화(빈도)가 된 통합적인 인격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선이란?
선(善)과 정의(正義)의 원리는 모든 개인들에게 뿌리를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이 원리는 인간의 본성을 탐구함으로써 발견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현실적인 행동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는 것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론은 그의 신념, 즉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었다. 목적에 부합한 인간을 선한 인간이라고 정의 내렸다.
◇목적의 종류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은 도구적 목적(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행하는) 것과 본래적 목적(그 자체를 위해 수행되는 것) 두 가지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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