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체계 유아특수교육특론 가족 장애유아 출생에 대한 부모와 가족 반응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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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특론
chapter 3. 가족체계
가족이 장애유아의 중재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알아보고자 함.
1. 가족
2. 장애유아 출생에 대한 부모와 가족의 반응
3.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가족 참여 : 협력관계
4. 가족과 관련된 특별한 쟁점들
1. 가족
1) 가족에 대한 개념 변화
(1) 1880~1930년대
- 부모는 장애의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 원인제공자로 비난(유전)
- 장애인을 죽이거나 불임시키는 사건, 장애인을 사회에서 분리하려는 시설 수용이 극대화
(2) 1930~1950년대
- 부모는 장애인 단체를 결성하는 구심체의 역할, 각 장애영역별 단체의 모체
- 자녀에 대한 정보교환과 자녀의 공교육권 확립을 위하여 많은 기여
(3) 1950~1960년대
- 부모는 자녀를 위한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역할
- 종교단체나 사회단체를 통해 자녀들을 교육
- 가족의 구성원들이 특수교육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 의식하였으나 교육 프로그램 안의 구성원으로 교육을 책임질 수 있는 존재로 의식하지는 않음
(4) 1990~현재
- 부모만을 교육의 협력자로 간주하던 시각에서 가족 전체를 교육의 협력자로 간주하고 있으며 가족에 대한 관심 증대
- 오늘날의 가족공동체는 매우 다양화, 아동을 돌볼 수 있는 여러 사람을 가족이라고 생각 (편부모와 자녀, 조부모와 다른 친인척, 친구가 가족 구성원에 포함되기도 함)
- 가족의 정의
“두 명이나 그 이상의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 적어도 한 명은 성인이어야 하며, 다른 한명은 유아로 출산, 양자 혹은 합법적이 관계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가족은 복잡한 구조와 다이나믹, 관계, 구조와 하위구조를 갖고 있고, 이러한 조직 안에서 가족 구성원은 자신의 성장발달을 도모하고 동시에 가족에 적응하기 위해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 가족구조의 변화는 아동양육을 위한 사회적인 조직에 변화를, 유아교육자에게 영향을 줌.
- 조기중재자는 유아의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가족공동체로 받아들여야함.
-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유아의 특별한 요구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유아의 중재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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