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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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용어 정의
1) 장애아 전담 보육 시설
2) 통합의 개념
3) 장애아 통합보육

Ⅱ. 본론
1. 영상물 시청
2.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보육의 필요성
2) 장애아 보육시설 종류 및 구성
3. 현황
1) 장애아전담 보육
2) 장애아통합 보육
4. 장애아 보육 문제점
5. 대안제시
1)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
2)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및 과제
6. 장애아보육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7. 관련 신문기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생리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를 지니므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결함이나 문제를 갖는 장애아동도 건강한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들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제반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위한 보육 시설이 확충 되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우리나라의 장애 인구는 ‘2000년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에 따르면, 1,449,5천명으로 추정되어, 1995년의 1,053,5천명에 비해 396,0천명이 증가하였다. 이 중 0-9세의 장애아동은 41,852명, 9-12세 장애아동은 62,819명으로 연도별 출생자 수를 기초로 2.44%의 출현률을 나타내고 있다(보건복지부,2000). 장애아의 증가 출현은 가정의 기능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어 그 가족 구성원은 더 많은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부적 상태를 경험한다. 또한 가족 구성원 중에서 부모의 경우는 장애아를 양육ㆍ보육하는데 있어서 경제적 부담과 부부사이의 갈등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장애 자녀에 대한 지나친 양육부담을 갖게 한다. 이것은 부모의 장애아에 대한 양육태도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즉, 대부분의 부모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지적 이해가 없으며, 감정적으로도 장애아를 완전히 받아들이지 못하기에 과도한 근심, 과보호, 아동의 능력 이상으로 과도한 자극을 주게 되고, 그와 반대로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정서장애를 일으키게 한다. 따라서 부적절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장애아의 건전한 재활양육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도 불행하고 부정적인 삶으로 살아가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들로 인해 장애아의 경우, 장애 정도에 따라 가정에서보다는 시설에서 보호ㆍ교육하는 것이 아동 자신과 부모, 가족에 심리적인 안정과 여유 있는 생활을 하는데 더 이로울 수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장애 영유아에 대한 보육 체계를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ㆍ운영하는 시설인 국ㆍ공립보육시설,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설치ㆍ운영하는 시설로서 직장보육시설이나 가정보육시설인 민간 보육시설,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ㆍ운영하는 직장보육시설,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서 설치ㆍ운영하는 가정보육시설로 구분되는데, 장애영유아 보육은 이 보육시설 중 장애영유아 전담보육체계란 별도의 시설로 설치 및 운영된다.
장애아 보육 사업은 1995년도에 보건복지부에서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장려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의 장애아 통합보육시설은 지난해 말 현재 229곳. 이곳에 다니고 있는 장애아동수는 1,666명이다. 장애아 전담시설 103곳에 다니는 3,935명과 합치더라도 5,601명뿐이다. 장애아동의 수는 신고 등이 정확하지 않아 추산치만 있는데, 국립특수교육원은 학령기 장애아를 학년별로 2.71%라 추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장애아전담 보육시설의 보육프로그램 운영실태, 이주영,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 영유아보육시설의 통합보육의 운영과 과제, 조윤경, 한신대학교
3.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의 장애 유아 교육 실태와 장애 유아 교육 활성화 방안조사, 위양자, 공주대 대학교육원, 2001
4. 영유아 보육시설의 통합 보육과 과제, 인문 과학 논집, 강남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1998
5. 장애아 통합 보육론, 이창미 외 2인, 교육과학사, 2003
6.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관한 영유아보육기관의 인식, 창원대학교 일반 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김태숙,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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