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시의 원형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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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의 원형이란 무엇인가
1. 원형의 개념
1.1. 원형의 정의
화가는 한 송이의 장미꽃을 그린다. 이때 ‘그린다’는 말을 우리는 ‘모방한다’는 말로 바꿔 놓을 수 있다. 이제 화가는 한 송이의 장미꽃을 모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모방하는 한 송이의 장미꽃은 붉은 빛깔의 꽃일 수도, 흰 빛깔의 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한 모습을 띠고 그의 앞에 드러나는 장미꽃은 모두 장미꽃 혹은 꽃이라는 하나의 근원적으로 동일한 양상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원형(archetype)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시를 쓸 때 흔히 차용하는 소재 즉 신화나 정형화된 인물, 사물들을 원형이라 부른다. 다시 말하면 원형이란 어떤 사물이 가지고 있는 근원적인 양상을 이르는 것이다.
시론에서 원형이란 일반적으로 세속적이고 특수하고 독자적이기보다는 원시적이고,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여러 기본적 특성을 내포하는 상황, 사건, 관계, 대상, 행동, 인물, 관념을 뜻한다.
시에 있어서 원형을 이야기 할 때, 한 종류 혹은 그 이상의 기본적이고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유형(이미저리)에 대하여 언급하게 된다. 첫째로 이러한 보편적인 이미저리로 탄생, 성년, 사랑, 죄, 구원, 죽음 따위를 예시할 수 있으며 이들을 원형적 제재(subject)라고 부른다. 둘째로 이성과 상상력, 자유 의지와 운명, 현상과 실재, 개인과 사회 등의 갈등을 우리는 원형적 주제(theme)라고 부른다. 셋째로 부모와 자식간의 불화, 형제들간의 경쟁, 근친상간에의 욕망, 아버지 찾기, 여성적이며 동시에 남성적인 양면 감정, 최초로 도시에 발을 들여놓게 되는 젊은 촌뜨기 등을 모두 원형적 상황(situation)이라고 부른다. 넷째로 자랑꾼, 익살꾼, 영웅, 악마, 반역자, 방랑자, 유혹자, 매혹적인 여자 마법사, 하녀, 추한 마녀 등을 원형적 인물이라고 부릅니다. 다섯째로 일정한 동물, 새, 자연현상, 자연환경 등을 원형적 심상(image)이라고 부른다. 결국 시 속에서 이상 다섯 가지 이미저리 가운데 어느 요소가 독자적이든 혹은 다른 요소와 결합되어 나타나든 그 자체로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속성을 환기할 때 그것을 원형적 형태라고 부른다.
1.2. 융의 분석심리학에서의 원형
1) 집단무의식:
융은 개인적인 관념과 비개인적인 관념이라는 두 부류를 가지고, 무의식 전체를 개인적인 것과 집단적인(비개인적인)것으로 나눌 수 있다는 가설을 제기한다. 개인 무의식은 억압에서 나온 개인적 내용으로 이루어진 무의식의 개념에 해당한다. 융은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 무의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였다.
집단 무의식은 개인 무의식과는 달리 개인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조상의 과거에서 나온 기억흔적들로 구성되어있다. 각 개인의 정신이 아무리 독특하다 해도 다른 개인의 정신과 동일한 부분을 많이 지니고 있다. 모든 개인들의 정신은 공통의 하부구조 혹은 토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융은 집단 무의식이라고 부른다.
2) 원형(原型- Archetypes)
집단 무의식의 특징은 개인적 경험에서 비롯되는 개인 무의식과는 달리 유전적인 것에 기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 무의식은 대부분 콤플렉스로 이루어지는 데 반해, 집단 무의식은 원형이라고 부르는 선재(先在)하는 형태 혹은 ‘원래의 형태’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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