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루덴스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호모 루덴스
▶호모 루덴스라는 말은 호이징하가 정의한 것으로 우리말로 바꾸어 말하면 ‘유희적 인간’이다. 유희라는 말은 자체는 불교용어로 일체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자재의 경지에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유롭게 놀이를 하는 인간을 규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호모 루덴스란 말을 규정지은 저자 호이징하는 유래 없이 풍부한 원전 자료에 근거를 두고 모든 문화가 놀이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대해 세세한 증거를 제시한다.
▶저자 호이징하(Johan Huizinga)는 1872년 네덜란드 태생으로 1919년 (중세의 가을)을 발표하여 유럽 인문과학자 중에서 발군의 존재가 되어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인류의 문화발전을 하나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분석, 설명하여 도식화하고 유형화하려는 시도에서 탈피하여 한 시대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려는 문화사(Kultur-Geschichte)라는 역사학 방법을 택하였다.
호모 루덴스는 호이징하가 65세 때이던 1938년에 발표되었는데 그의 문화사 연구의 자연스러운 귀결로서 현대의 고전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인간의 존재와 행위 양식의 본질 규명에 새로이 도전하는 한 기념비적 저서이다. 그가 이 책에서 내린 결론은 인간은 Home Sapiens나 Homo Faber라기 보다는 오히려 Homo Ludens라는 것이다.
▶그리고 놀이는 문화 의 한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형태의 문화 는 그 기원에서 놀이 요소가 발견되고, 인간의 공동생활 자체가 놀이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철학, 시, 예술 등에도 놀이의 성격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놀이의 특성이 확고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것은 종교와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놀이 역시 종교세계와 마찬가지로 공간과 시간의 동질성을 파괴시키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일상생활과 단절시켜 독특하고 폐쇄적인 세계를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명이 애초에는 (놀이되어진 것)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문명은 놀이 속에서 놀이로서 생겨나며 놀이를 떠나는 법이 없으며, 인간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호이징하는 놀이정신이 없을 때 문명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현대로 올수록 문화가 놀이의 성격을 잃어가고 있음을 개탄하고 있다.
1장. 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
▶놀이는 인간의 존재 양식을 결정짓는 삶의 중요한 모습이다. 예로부터 인간을 생각하는 존재(HOMO SAPIENS),무엇인가 만들어내는 존재(HOMO FABER)로 인식하는 데에서 나아가 네델란드의 호이징하는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으로서의 속성을 포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여러 놀이 논리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주장이 있어왔다. 이러한 많은 논리가 인간 생활에서 놀이가 삶의 중요한 기능으로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유용성을 일반에게 인식하게 하였다. 사전적인 놀이의 의미를 살펴보면
“놀이란 특별한 목적이나 생존 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활동의 총칭이다.”
▶ 놀이를 인정함으로 “정신”을 인정하게 되고 놀이, 웃음, 어리석음, 재치, 익살, 농담, 희극 등의 조금씩 연관되어 있는 일단의 개념군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특성을 공유함.
또한 놀이에는 몇 가지 형식적 특성이 있다.
첫째 자유로운 행위이며 사회적 단체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해서 씁니다
  • slsl***
    (2020.01.15 05:18:07)
회원 추천자료
  • [게임산업] 게임방송에 대한 고찰
  • 관광산업처럼 우리나라 특유의 산업이 되고 문화가 될 것이다. 게임방송이 더 이상 부정적이고 매니아적인 문화가 아니라 밝고 건전한 우리 모두의 문화가 되기를 기원해본다. 【 참 고 문 헌 】스티븐 켄트, 게임의 시대, 파스칼 북스, 2002. 최진우, 신문방송학개론, 대광문화사, 1984.스포츠조선, www.sportschosun.com스포츠투데이, www.stoo.com엠비씨게임, www.mbcgame.co.kr온게임넷, www.ongamenet.comKPGA, www.progamer.or.krPGR21, www.pgr21.com

  • [스포츠][스포츠사회학][스포츠 상호작용 사회화론]스포츠의 의미, 스포츠의 특성, 스포츠의 역사와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스포츠사회학의 발달 및 스포츠 상호작용 사회화론에 관한 분석
  • 경기자는 항상 나바조 사회의 모니터 아래에서행동하며 그로부터 일탈할 때에는 Witchcraft에 의한 강한 통제를 받는다는 것이다.참고문헌강복창 : 스포츠 사회학 개론, 태근도서출판사공경호 : 스포츠사회학, 오산대학 상업기술연구소유재충 : 해석 스포츠 사회학, 보경문화사임번장(2006) : 스포츠 사회학 개론, 동화문화사원영싱 : 스포츠사회학 플러스, 대경북스한태룡(2005) : 스포츠 사회학, 무지개사한이석(2007) : 스포츠 사회학, 도서출판 홍경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호모 루덴스(한경애)’를 읽고 기존의 여가로서의 놀이가 아닌 새로운 창조로서 놀이로 인식하고 느낀 점을 발표함.25. 동서양의 고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남다름. ‘고대 그리스에서 올림픽 경기를(레슬리 심스)’를 읽고 올림픽의 기원을 접한 후, 올림픽의 역사와 발전 과정에 흥미를 느껴 ‘고대 올림픽의 세계(김복희)’, ‘마법의 시간 여행 지식 탐험 5(메리 폽 어즈번, 월 어즈번)’등의 서적을 읽음. 26. ‘바보 같은 어른이 되지 않는 법(안-마리

  • 인생의 의미를 놀이에서 찾는 디지털 호모루덴스
  • 내 삶의 목적? 단지 ‘즐겁게’ 노는 것이다인생의 의미를 놀이에서 찾는 사람들 ; 디지털 호모루덴스그들은 전 세대와 무엇이 다를까?1.창조성노는 인간, 유희하는 인간들을 이르는 신종어 디지털 호모루덴스, 그들은 이미 만들어지고 짜여져 있는 놀이에 집착하지 않는다. 전 세대의 경우, 그들은 단지 이미 존재하고 있는 놀이문화를 향유하는 사람들에 지나지 않았다. 다시 말해, 그들에게는 놀이를 스스로 창조해내고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할

  • [감상문] 호모루덴스 -요한 호이징하
  • 햇살이 따뜻하게 비추고 나와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 일산호수공원에 나와 있다. 많은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 놀고 있다. 어떤 아이는 아버지와 야구공 주고받기를 하며 놀고 있고, 어떤 아이는 공놀이를 하고 있고, 어떤 아이들은 자전거를 타며 놀이를 하고 있다. 놀이는 아이들의 것만은 아닌가보다 다른 한쪽에서는 한 외국인 무리들이 웃통을 벗고 원반던지기를 하면서 게임을 하고 있다. 이러한 놀이가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