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문화의 유입과 전통문화 -전통문화의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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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서구문화 유입의 역사.

1. 개화기 이전의 서구문물의 유입

가. 제수이트 교단

나. 서학의 전파

다. 우리나라로의 유입 및 실학의 발달

2. 개화기 이후의 서구문물의 유입

가. 시대적 요인

나. 전파의 방법

다. 한계 및 의의

Ⅲ. 근대화 이후 우리나라의 실태

1. 전통문화가 약화된 사례

가. 학문체계

나. 전통놀이

다. 주거문화

2. 전통문화와 서구문화의 융합사례

가. 퓨전음식

나. 퓨전음악

3. 우리문화의 전파된 사례

가. 한류

Ⅳ. 사례분석 및 대응방안

1. 사례의 분석

가. 한국 전통문화를 살리자

1) 일상생활차원에서 전통문화를 활성화

2) 전통문화와 대중문화와의 융합

3) 한류를 통한 전통문화의 세계화

나. 외국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자

1) 외국문화의 비판적 수용

2) 외국문화와 한국 전통문화의 창조적인 융합의 시도

3)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성 확보를 위한 외국문화의 수용

2. 대응 방안

가. 우리문화의 효과적인 세계화 방안

1). 한국 문화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흐름으로 만들어야 한다.

2) 작품성을 높여야 한다.

3) 한류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뛰어난 작가와 연출자를 육성해야 한다.

4) 한국 문화를 주입적으로 보급하는 행태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

5) 진정한 한류는 한류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Ⅴ.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화기 이전의 서구문물의 유입

가. 제수이트 교단
15세기 말 지리상의 발견 이후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비롯한 유럽 국가는 무역, 정복사업 및 포교활동에 열중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제수이트 Jesuit. 예수회를 이르는 말. 예수회는 교육·선교·박애 활동으로 유명하며, 한때는 반(反)종교개혁을 수행하는 주도적인 단체로, 후에는 교회를 현대화시키는 주도적인 세력으로 간주되었다.
교단이 앞장을 섰다. 특히 중국에 선교활동을 하기 위하여, 천주교와 과학을 결합시켜 학문적 성격을 강화시킨 서학의 이름으로 정계와 학계에 침투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선교사로 마테오 리치 Matteo Ricci(1552~1610) 중국이름으로 리마두 라고 불렸다. 이탈리아 태생으로 예수회에 가입 후 인도를 통해서 중국 본토로 입국하게 되었다. 중국인들을 교화시키기 위해선 한문을 배우고, 독서인 층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서양의 학술을 중국어로 번역하였는데, 유력한 관료도 개종하여 그의 전교 사업에 크게 도움을 주었다. 저서에 《천주실의》《교우론》 등이 있는데,《천주실의》는 한국의 천주교 성립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가 있다.

나. 서학의 전파
서학은 천주교의 교리와 그 당시 서양에서 발전하던 자연과학적 지식들을 한문으로 번역하여 중국에 전파한 것이다. 특히 중국에선 천문학을 열렬하게 받아들이게 되었는데, 달을 위주로 1년의 흐름을 계산하는 음력보다 태양을 위주로 계산하는 서구의 양력이 더 정확하고, 실용적이었기 때문이다. 하늘을 위주로 현실을 파악하던 동양의 철학과 관련이 있다. 정확한 달력을 사용 할수록 천문을 정확히 예측 가능하고, 제사를 지내는데 용이하였다. 따라서 국가의 안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다. 우리나라로의 유입 및 실학의 발달
1631년(인조 9년)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정두원이 천리경·서포·자명종·염초화 조선 인조 9년(1631)에 정두원이 중국 명나라에 진주사로 갔다가 서양인에게서 선물로 받아 가져온 도자기의 원료.
·만국지도·천문서·서양풍속기·천주교서적 등을 전파해 왔다. 이를 통해서 서학이 유입되게 되었고, 처음에 유학자들은 종교생활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사상적인 호기심의 대상으로서 흥미를 느꼈다. 당시의 학자 중에서 가톨릭교에 흥미를 느끼고 또 그 영향을 받았던 사람은 권철신·일신형제, 정약전·약종·약용 3형제, 이벽·이가환 등이었다. 이 당시 서학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 태도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 서구 학문적인 내용은 받아들이되, 천주교의 내용은 배격하자는 입장. 두 번째로 서구 학문적인 내용을 받아들이고, 천주교의 평등사상에 관심을 보이는 입장. 세 번째로, 천주교를 적극 수용하여 신앙화에 이르는 흐름이다.


2. 개화기 이후의 서구문물의 유입

가. 시대적 요인
구한말 조선의 사회는 서구 강대국들의 지속적인 압력, 계속된 서양문명의 침투, 지식인들의 세계관 변화, 일본과 중국의 매개 등으로 인한 혼란 상태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서양 사상의 침투는 유교의 상대화, 과학의 미발달, 국교의 부재라는 상황이라는 복합적인 상황들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국가개혁의 필요성을 느낀 지배자 계층의 정치적 상황과 이에 따른 위기의식이 서구문물의 유입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서적

1. 한류드라마의 스토리 텔링 / 최혜실 / 새문사 / 2007

2. 한류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 고정민 외 / 삼성경제연구소 / 2005.06.01

3. 근대로 가는 길 -조선후기편 / 김정환 / 푸른숲 / 1998

4.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 ‘역사비평’편집위원회 / 역사비평사 / 2002

5.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깊은 이야기 / 김종수 / 솔 / 2002

6. 서구문화 수용과 근대 개혁 /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 태학사 / 2004

7. 일제하 서구문화의 수용과 근대성 / 정용하 외 / 혜안 / 2008

8.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 세계화 전략과 인문학의 역할 / 김교빈 / 인문콘텐츠학회 / 2005

9. 문화의 세계화와 '한류'문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 이수안 / 한독사회과학회 / 2007

논문

1. 1960~70년대 여성지에 나타난 근대적 주거공간 및 주거문화 담론에 관한 연구 / 미디어, 젠더& 문화 (10호)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 2008

2. 서양사상의 전파와 한국의 수용 / 신연재 / 사회과학 논집. Vol.10 / 2000

3. 동아시아 3국의 서구문명 수용과 그 사상적 영향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 신연재 / 사회과학 논집. Vol.9 / 1999

4. 한국전통문화의 재인식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와 글로벌화 방안,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글로벌화 필요성과 방안 / 태평양 장학문화재단총서. Vol.12/ 2002


인터넷 사이트

1. 군산대음악이론 까페.
http://cafe.naver.com/kunsanmus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

2. 싸이월드 까페.
http://www.cyworld.com/1nb425/2687220 우리전통학문에 대하여,

3.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4. 다음 백과사전. http://enc.daum.net/

5. 위키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6.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7.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http://www.riss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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