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 - 당당함, 기개, 그리고 자만의 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당당함, 기개, 그리고 자만의 노래 <한림별곡>
1. 내용요약 및 부연설명
〈한림별곡〉은 경기체가의 전형적인 작품이자 현전하는 최고의 작품이다. 작자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려 고종 때 한림의 유생들(한림제유)로 알려져 있다. 이는 1장에서 문장가, 시인 등의 시부를 나타내면서 자신이 금의에 속해 있는 문인임을 자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를 통해 당시 고려 고종시의 신진사류들의 당당한 기개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 언급되는 ‘위 날조차 몇부니잇고’는 자만에 넘치는 기개로 까지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도 금의라는 집단 속에 속해 있는 문인이기 때문이다. 〈한림별곡〉은 전체 8장의 분절체로 이루어진 노래로서, 전 8장은 시부(문장가와 시인 등의 명문장을 찬양함), 서적(지식 수련과 독서에의 자긍심을 찬양함), 명필(유행 서체와 필기구 등 명필을 찬양함), 명주(상층 계급의 주흥을 노래함), 화훼(화원의 서경을 노래함), 음악(흥겨운 주악의 의취를 노래함), 누각(후원의 서경을 노래함), 추천(추천희의 즐거운 광경을 노래함) 등을 소재로 구성되어 당시 신흥사대부들의 생활을 노래하고 있다. 한문 구절이 많고 시적인 기법이 단순하지만, 시적 대상을 나열하거나 제시하면서 그것들에 대한 느낌이나 흥취를 시구 ‘경 긔 엇더하니잇고’로 표현하는 데에서 그치고 있다. 즉, 일반적으로 이시에 사용된 시어는 함축적이기보다는 지시적이며 개인의 내면 정서보다는 객관적인 사물들을 그대로 운율에 맞춰서나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의(意 )만을 중시여기던 시기의 관념에서 벗어나 새롭게 물(物)을 소재로 삼았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노래는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구체적 사물을 나열한 다음 ‘위’ 라는 여음을 전환점으로 하여 감탄의 생각을 마무리 짓는 형식으로 나열과 집약 즉, 개별화의 원리와 포괄화의 원리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2. 〈한림별곡〉의 주제
귀족들의 향락적 풍류생활과 퇴영적인 기풍, 신진사류들인 귀족들의 학문적 자부심과 의욕적 기개 영탄.
3. 〈한림별곡〉에 대한 기존 연구
〈한림별곡〉은 한국 시가문학사 내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고 있는데 이는 세가지 주장에 의해 뒷받침 된다. 먼저 향가와 시조 또는 가사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는 장르 곧 경기체가의 선구가 된다는 주장 우리어문학회, 『국문학개설』, 일산서당, 1949에 실린 고창옥, 「국문학의 형태」라는 글에 첨부된 ‘국문학형태발전표’는 당시의 문학사의 구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가 어떠하였는지를 보여준다. 이 표에 의하면 경기체가는 향가와 가사, 향가와 시조를 잇는 역사적 장르로 자리매김 되어 있다.
, 교술시가 장르로서 가사의 선행 장르가 되는 경기체가의 선구가 된다는 주장 이 견해는 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논문집』15집, 1976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이 논문은 조동일,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에 다시 수록되었다.
, 그리고 조선이라는 새로운 왕조의 주역인 사대부 계층이 형성되면서 그들의 자긍심과 새로운 세계관 조동일, 앞의 논문
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주장들은 〈한림별곡〉의 시가적 위상을 가늠한 견해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