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翰林別曲)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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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별곡(翰林別曲)> 작품론
1. 작품요약
1) 작품전문
<제 1 장>
元淳 文(원순 문) 仁老 詩(인로 시) 公老 四六(공로 사륙)
李正言(이정언) 陳翰林(진한림) 雙韻走筆(쌍운주필)
基(충기) 對策(대책) 光鈞(광균) 經義(경의) 良鏡(량경) 詩賦(시부)
위 試場(시장)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 琴學士(금학사)의 玉門生(옥순문생) 琴學士(금학사)의 玉門生(옥순문생)
위 날 조차 몃부니잇고
<제 2 장>
唐漢書(당한서) 莊老子(장노자) 韓柳文集(한류문집)
李杜集(이두집) 蘭臺集(란대집) 白樂天集(백락천집)
毛詩(모시) 尙書(상서) 周易(주역) 春秋(춘추) 周戴禮記(주대예기)
위 註(주)조쳐 내외온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 太平光記(태평광기) 四百餘卷(사백여권) 太平光記(태평광기) 四百餘卷(사백여권)
위 歷覽(역람)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제 3 장>
眞卿書(진경서) 飛白書(비백서) 行書(행서) 草書(초서)
篆書(전주서) 書(과두서) 虞書南書(우서남서)
羊鬚筆(양수필) 鼠鬚筆(서수필) 빗기 드러
위 딕논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吳生劉生(오생유생) 兩先生(양선생)의 吳生劉生(오생유생) 兩先生(양선생)의
위 走筆(주필)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제 4 장>
黃金酒(황금주) 栢子酒(백자주) 松酒(송주) 醴酒(예주)
竹葉酒(죽엽주) 梨花酒(이화주) 五加皮酒(오가피주)
鸚鵡盞(앵무잔) 琥珀盃(호박배)예 득 브어
위 勸上(권상)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劉伶(유영)陶潛(도잠) 兩仙翁(양선옹)의 劉伶(유영)陶潛(도잠) 兩仙翁(양선옹)의
위 醉(취)혼 景(경) 긔 엇더니잇고
<제 5 장>
紅牧丹(홍목단) 白牧丹(백목단) 丁紅牧丹(정홍목단)
紅芍藥(홍작약) 白芍藥(백작약) 丁紅芍藥(정홍작약)
御柳(어류) 玉海(옥해) 黃紫薔薇(황자장미) 芷芝冬栢(지지동백)
위 間發(간발)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 合竹桃花(합죽도화) 고온 두 분 合竹桃花(합죽도화) 고온 두 분
위 上暎(상영)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제 6 장>
阿陽琴(아양금) 文卓笛(문탁적) 宗武中琴(종무중금)
帶御香(대어향) 玉肌香(옥기향) 雙伽倻(쌍가야)ㅅ고
金善琵琶(금선비파) 宗智琴(종지혜금) 薛原杖鼓(설원장고)
위 過夜(과야)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 一枝紅(일지홍)의 빗근 笛吹(적취) 一枝紅(일지홍)의 빗근 笛吹(적취)
위 듣고아 드러지라
<제 7 장>
蓬萊山(봉래산) 方丈山(방장산) 瀛州三山(영주삼산)
此三山(차삼산) 紅樓閣(홍루각) 仙子(작작선자)
綠髮額子(녹발액자) 錦繡帳裏(금수장리) 珠簾半捲(주렴반권)
위 등망오호(등망오호)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葉) 綠楊綠竹(녹양녹죽) 栽亭畔(재정반)애 綠楊綠竹(녹양녹죽) 栽亭畔(재정반)애
위 黃(전황앵) 반갑두셰라
<제 8 장>
唐唐唐(당당당) 唐楸子(당추자) 莢(조협)남긔
紅(홍)실로 紅(홍)글위 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정소년)하
위 내 가논 갈셰라
(葉) 削玉纖纖(삭옥섬섬) 雙手(쌍수)ㅅ길헤 削玉纖纖(삭옥섬섬) 雙手(쌍수)ㅅ길헤
위 携手同遊(휴수동유)ㅅ景(경) 긔 엇더니잇고
-『樂章歌詞』-
2. 주제
①귀족들의 향락적 풍류 생활, 유생들의 학문적 자부심.
②귀족들의 사치스런 생활상과 향락적이고 퇴영적인 기풍, 신진사류(新進士類)들의 의욕적 기개 경탄.
3. 기존연구
▶ 제작연대 - 고종대 창작설
한림별곡의 창작시기가 고려 고종대 라는 견해의 가장 유력한 근거는 『고려사(高麗史)』 악지(樂志)의 기록이다. “고려 고종(高宗) 때 한림(翰林)의 여러 선비가 지은바” 라고 기록되어 있다.
연구자
추정연대
근거
김동욱 김동욱, 「한림별곡에 대하여」,『고려가요 연구』, 새문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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