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의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마음일기법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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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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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의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마음일기법의 활용-
Ⅰ. 목적
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과 마음을 이해하고,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익혀서 자신의 생활 전반에 걸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Ⅱ. 목표(하위목적)
-첫째, 마음 발견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청소년들이 따돌림의 피해를 당하는 입장을 간접 체험함으로써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청소년들이 효과적인 대화기술을 터득함으로써 또래들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친구사귀기 기술을 습득시키고,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Ⅲ. 대상
집단 따돌림 현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참여대상이 또래 집단 속에서 따돌림의 표적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따돌림의 유무를 구분하지 않고 전체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Ⅳ. 인원
집단을 구성하는 총 인원은 60명 미만으로 하여 이들 전체가 어우러져서 강의를 듣고 강의가 끝나면 이들을 다시 1조를 15명 내외로 나눠서 총 4조 정도를 구성하여 진행자가 집단을 적적히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고, 모든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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