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최근 우리사회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특징은 집단화, 흉포화, 서열화, 여학생 참여의 증가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인구층의 감소로 인하여 전체적인 청소년 비행과 범죄는 양적으로는 줄었지만 저연령층에 의한 비행은 증가하는 저연령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이상철2005) 중학생의 과반수가 학교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피해 경험율은 평균적으로 40%를 웃돌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정서와 행동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괴롭힘 피해 학생들의 경우 폭력발생 장소인 하교에 대해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게 되므로 학교에 대한 강항 거부감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등 학교 적응에도 심각한 어려움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래 괴롭힘 예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면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는 있으나 현실적으로 학교 폭력은 근절되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피해 학생들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와 이에 바탕을 둔 대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은 학교안에서 학교구성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의미하나 학교폭력이라고 해서 학교 안에서의 폭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주변 등하교 길에서 일어나는 폭력도 포함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규정할 수 는 없으나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일방 또는 쌍방이 학생의 신분으로서 학교 및 이와 관련된 장소에 각종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 차원의 폭력을 행사함으로서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화,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외에도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학자들이나 청소년 관련단체에 의해서 내려진 정의를 살펴보면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내외에서 청소년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을 뜻하며 이외에도 협박, 따돌림과 같은 심리적 폭력, 심부름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한다.
2004년 시행된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에서는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보았다. ”
제 2조 1호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내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 2조 1호 [학교폭력의 정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남영옥, 한상철(2007)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보호요인들의 영향력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김예성, 박현선(2004) 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노충래, 이신옥(2004)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심희옥(2004) 또래 괴롭힘과 대인관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
박성기(2008)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이응혁(2006) 학료폭력행위에 대한 질적 연구
문용린 최지영, 백수현, 김영주 (2006)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에 대한 남녀차이 분석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6) 학교폭력실태조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주말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
  • 예방이나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방안이 강조되어 있다. 하지만 학교․학원등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한국의 청소년들에게는 청소년여가활동에 대한 청소년활동의 방안도 함께 제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연구자가 서론에서 밝힌것과 같이 좀더 다양한 국가의 청소년활동이나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비교가 이루어지지 못한것에 한계가 있다. 영국의 경우 학교교육과 청소년활동이 대등한 관계를 이루어 다양한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과제 안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을 위한 제안1.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1. 적응유연성과 학교적응유연성(resilience)이란 반드시 역경이나 위험상황이 전제된 상황에서 긍정적인 적응을 보이는 것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이고 중립적인 개념인 ‘긍정적 적응(positive adjustment)이나 ’ 유동성(competence) 과 차이가 있다. 적응유연성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긍정적인 발달 산물, 어려운 상황 속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같이 구성체로 정

  • [사회문제론]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REPORT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어디까지 왔는가?-과 목사회문제론담당교수제 출 일2005년 4월 8일(금)학 번성 명학폭1 학교폭력 어디까지 왔는가?             1.청소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청소년기는 가족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지원을 받는 시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단순히 스쳐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독특한 요구의 도전을 함축한 시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

  • 우리나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방안
  • 우리나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2. 학교폭력의 원인 및 최근동향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Ⅲ. 학교폭력 대책 및 사업현황Ⅳ. 선진 외국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분석 및 시사점1. 미국2. 영국3. 노르웨이4. 시사점Ⅴ. 결론 및 정책제언Ⅰ. 서론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기 시작한 1990년대 초반이래 정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안모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