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8}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7 1.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과제물 레포트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과제]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온라인시험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7+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7년 2학기 공통형 과제물 레포트
- 본문내용
-
최근 우리사회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특징은 집단화, 흉포화, 서열화, 여학생 참여의 증가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인구층의 감소로 인하여 전체적인 청소년 비행과 범죄는 양적으로는 줄었지만 저연령층에 의한 비행은 증가하는 저연령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이상철2005) 중학생의 과반수가 학교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피해 경험율은 평균적으로 40%를 웃돌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정서와 행동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괴롭힘 피해 학생들의 경우 폭력발생 장소인 하교에 대해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게 되므로 학교에 대한 강항 거부감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등 학교 적응에도 심각한 어려움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래 괴롭힘 예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면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는 있으나 현실적으로 학교 폭력은 근절되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피해 학생들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와 이에 바탕을 둔 대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은 학교안에서 학교구성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의미하나 학교폭력이라고 해서 학교 안에서의 폭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주변 등하교 길에서 일어나는 폭력도 포함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규정할 수 는 없으나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일방 또는 쌍방이 학생의 신분으로서 학교 및 이와 관련된 장소에 각종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 차원의 폭력을 행사함으로서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화,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외에도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학자들이나 청소년 관련단체에 의해서 내려진 정의를 살펴보면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내외에서 청소년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을 뜻하며 이외에도 협박, 따돌림과 같은 심리적 폭력, 심부름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한다.
2004년 시행된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에서는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보았다. ”
제 2조 1호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내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
제 2조 1호 [학교폭력의 정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남영옥, 한상철(2007)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보호요인들의 영향력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김예성, 박현선(2004) 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노충래, 이신옥(2004)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심희옥(2004) 또래 괴롭힘과 대인관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
박성기(2008)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이응혁(2006) 학료폭력행위에 대한 질적 연구
문용린 최지영, 백수현, 김영주 (2006)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에 대한 남녀차이 분석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6) 학교폭력실태조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