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학생이해, 학교생활지도 지도요소,유의점,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예절교육,집단따돌림(왕따)예방교육,TV시청습관교육,상담교육,훈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학생이해
1. 투사법
1) 투사법의 개념
2) 투사법의 성격
3) 투사법의 종류
4) 투사법의 장점
2. 사회성 측정법(Sicogram)
1) 기본 개념
2) 연구자
3) 기본용도
4) 유형
3. 관찰법
1) 관찰법의 개념
2) 방법
3) 장·단점

Ⅲ. 학교생활지도의 지도요소와 유의점
1. 기본생활 습관 지도요소
2. 기본생활습관 지도상의 유의점

Ⅳ.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예절교육
1. 부모님에 대한 예절
1) 동기 유발 과정 :부모님께 예의 바른 몸가짐을 해야 하는 이유
2) 운동 재생 과정: 부모님께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방법
3) 자기 강화: 부모님께 예의바르게 행동할 때 주의할 점
4) 심성적 표상 과정 :부모님 앞에서 지킬 일
5) 인격화 과정 : 부모님에 대한 나의 태도
6) 지도상의 유의점
2. 형제간의 우애
1) 지도 목표
2) 준비물
3. 학습 활동 과정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표상과정
5) 인격화 과정
4.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교생활지도와 집단따돌림(왕따) 예방교육
1. 예방법
2. 집단 따돌림 발생시 지도 방법
3. 학생 스스로 집단 따돌림을 극복하는 방법
4. 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타입

Ⅵ. 학교생활지도와 TV시청습관교육
1. TV와 어린이 생활습관
2. TV와 신체적 발달
3. TV 시청과 지적 능력
4. 올바른 TV 시청

Ⅶ.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
1. 상담의 의의
1) 상담의 개념
2) 인간 성숙의 학습과정
3) 상담에서의 인격적 만남
4) 여러 가지 상담이론
2. 집단 상담
1) 집단지도(Group Guidance)
2) 집단상담
3) 집단치료
4) 심성계발 프로그램

Ⅷ. 학교생활지도와 훈화교육
1. 앞서 간 사람의 경험
2.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 되자
3. 현명한 결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금 학교에서는 수업 및 생활지도에서 교사, 학생간 상호작용의 불능에서 교사와 학생간 교육적 관계의 위기 즉 공교육 위기를 맞고 있다. 학교 급별로는 실업계고등학교, 중학교, 일반계고등학교, 초등학교의 순이다. 공사립별로는 공립, 사립의 순이다.
공교육 위기 인식은 교사(86.7%)가 학생(70.8%)보다 더 크게 인식하고 있다. 교사의 권위에 대해서도 교사의 50.5%가 학생들에게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고, 학생 22.6%가 교사를 존중하지 않는다고 답했는데 이것은 교사들 자존심의 상처와 사기저하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에 대해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교사들의 50.2%가 높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반면에, 학생들은 15.1% 만이 높지 않다고 답했다.
학교교육을 받을 것을 포기할 뜻을 갖고 있다고 답한 학생이 21%로 나타났고, 응답자의 50%는 그래도 학교는 가줘야 한다고 답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사회변화에 대한 교육제도의 지체현상을 들 수 있고, 학교교육이 자기 주도적, 창의적인 거시적(국가적)교육정책에 대해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는 학력 즉 학부모의 미시적 수요간의 갈등현상을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학교에서는 자율학습에 방해될까봐 담임선생님마저도, 교실에서 살금살금 빈자리나 확인하고 상담이나 대화할 생각마저도 위축당한다.
대학에서의 지식흡수 곧, 사회의 신분상승을 의미하며 권력이나 이해관계의 사슬과 연결된다고 믿고 있는 대학, 입시경쟁, 전쟁을 방불케 하는, 치열한 생존경쟁과 승패가 분명히 가려져야 하는, 너를 제치거나 희생시키고야 내가 살아남는다는, 그래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각오로 이기적 인간을 양성하는 실정이라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영윤,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생활지도 중점사항, 교육부, 2001
김정휘·조현주, 아동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 배영사, 1995
박성수, 생활지도, 서울:정민사, 1999
인천광역시 교육청,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인천, 1998
정원식, 정의와 교육, 서울 : 배영사, 1990
황응연 외, 현대생활지도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적응활동
  • 이해하고, 올바른 심성을 갖도록 노력한다. 3. 적응 활동의 특징초 등 학 교 적 응 활 동 의 특 징① 초등학교에서의 적응활동은 학급이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 생활습관이 어릴 적부터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② 기본적인 예절, 준법, 질서, 절제, 청결, 근검절약 등은 학교의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하여 강조되어야 한다. ③ 교우관계 형성활동, 담임교사와의 상담활동, 진로인식활동 등이 다양하게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학생

  •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학급규칙 만들기
  • 생활 질서,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어려움이 많다고들 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효과적인 학급 운영의 방안으로서 학급규칙의 제정에서 적용까지 일련의 과정을 고찰해보고 이를 통한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학급 규칙의 제정과 운영에 관한 이론적 고찰1. 학급 규칙의 정의가. 일반적인 규칙과 절차 : 국가, 지역사회, 회사, 학교, 학급, 가정, 작은 모임 등 모든 집단에는 규칙과 절차가 있어 그 집단이 질서가 유

  • 병사상담심리 - 군[軍]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 피에트로폐사 등(1978)상담이란 “내담자의 자기이해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 정원식과 박성수(1991)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이장호(2005) 상담이란 “내담자가 상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학생 자원봉사자 교육, 청소년 자원봉사 센터, 사회봉사활동 지도◊모험개척활동 : 청소년 도시오리엔티어링, 서바이벌 인터넷캠프, 미디어캠프◊자기개발활동 : 청소년 진로탐색 학교, 동아리 대표자 교육, 왕따없는 우리반 친해지기, 학급별 체험학습 교실◊상담활동 : 개인상담, 집단상담, 집단프로그램, 심리검사◊스포츠 및 건강증진 활동 : 건강강좌, 체력단련실, 탁구장 운영, 포켓볼 교실◊영역활동 : 한글교실, 한문예절교실◊국제감각활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학생 자원봉사자 교육, 청소년 자원봉사 센터, 사회봉사활동 지도◊모험개척활동 : 청소년 도시오리엔티어링, 서바이벌 인터넷캠프, 미디어캠프◊자기개발활동 : 청소년 진로탐색 학교, 동아리 대표자 교육, 왕따없는 우리반 친해지기, 학급별 체험학습 교실◊상담활동 : 개인상담, 집단상담, 집단프로그램, 심리검사◊스포츠 및 건강증진 활동 : 건강강좌, 체력단련실, 탁구장 운영, 포켓볼 교실◊영역활동 : 한글교실, 한문예절교실◊국제감각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