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모형, 현행 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완대체의사소통 교수모형
목차
1.현행 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1)현행수준 측정
2)목표 서술
2.어휘 선정
1)어휘 수집
2)어휘 구성
3.보완대체의사소통 촉진 전략 교수
1)보완대체의사소통 촉진 전략
2)집중적인 프로그램
3)환경적 중재
4.학생의 의사소통 기술 교수
1)의사표현의 필요성 인식
2)선택의 중요성
3)제스처 사용
4)그림상징 사용
5)활동 삽입 교수
5.일반화 점검
6.성과 측정
7.유지·점검
8.초기 의사소통자를 위한 AAC전략 상징적 접근
1. 현행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1) 현행수준을 측정
의사소통 지도의 첫 단계
일상생활 장면에서의 상황을 관찰하여 의사소통행동의 특징과 수행 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측정 한다.
대화 상대자, 환경, 기초선을 측정했던 활동의 종류, 시간 등 수행력에 영향 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다.
일상생활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표현 능력의 수준을 고려하는 것
- 학생과 대화를 자주 하게 되는 부모, 담임교사, 교과교사들과 정보를 공유 한다.
(학생의 수용언어 능력의 평가 자료 1-1)
학생이름 :
날짜 :
관찰자 :
기록방법
학생 앞에 두 가지 물건을 두고, 그중 하나의 이름을 말하고 학생이 그것을 지적하거나 주목하도록 요구한다. 적어도 3~4회 이상 시도하고 물건의 위치와 항목은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교수-학습활동의 적합화 방략1.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교수-학습활동의 과정2)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의 교수-학습과정상의 특징3) 학습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행동지원계획(Behavior support plans)(2) 장애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2. 교수자 중심의 적합화 방략1)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2) 또래 교수법(peer tutoring) 3) 협력교수법(Cooperative teaching)4) 팀 교수법(Team teaching)5) 교육과정의 수정 및 조절6) 수준별 교수방법 적용7) 학습전략 교수 방법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교수, 정적인 강화, 촉구, 교정 등을 통해서 가르칠 수 있다. 셋째, 발달지체유아는 인지적 능력을 이용하여 어떤 상황에 대한 문제를 예측하고, 예측된 문제해결을 위해 적절한 행동을 실행하려는 능력이 결함되어 있다(김미숙, 2000). 넷째, 발달지체유아는 복잡한 사회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사회적 상황이나 또래에 대한 특정을 파악하려는 민감성이 지체되고, 사회적 의사소통기능을 통합, 조직하는 능력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채미옥, 1997).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장애인의 비율 2.2% / 저소득층 14.8%비빈곤층은 만성질환율 8.4% / 저소득층 34.6%,암발병율은 고소득층의 1.5배4) 자녀양육 및 교육문제* 가족이 빈곤할 때 가장 크게 영향 받는 구성원 중 하나가 아동임. 빈곤으로 인한 영양결핍 및 불균형으로 인한 신체적 문제, 부모의 적절한 보호의 부재로 인한 방임, 유기 등의 문제와 적절한 문화적 경험의 실조, 부모와의 적절치 못한 자녀양육의 방식으로 인한 자녀들과의 부정적 의사소통 문제 등5) 주거 문제* 빈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목표를 통해 완성되는데 두 곳 모두 그렇지 않음.• 협력적(Collegial) 학교(ex : Progress middle School)1) 민주적인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장애학생의 교육활동 점검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⑦ 계획된 목표와 학생의 진보가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평가 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 개별화교육은 장․단기적인 교육목표가 포함되며, 이는 학습자의 목표달성 여부를 확인하거나 판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새로운 목표 설정에 도움을 준다.⑧ 부모와 학교 직원들 간에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하며, 개별화교육을 위한 다양한 의사 혹은 정책 결정을 할 때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