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육실습생 수업연구 화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주변의 물질 공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교육실습생 수업연구
화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일시
대상
2학년 15반 (29명)
장소
2층 과학실
교과지도교사
지도교사
@ @ 고 등 학 교
차례
Ⅰ. 과학교과의 이해
1. 교과의 성격
2. 화학교육의 목표
3. 교과의 지도방법
4. 교과의 평가
Ⅱ. 학급의 실태 조사
1. 대상
2. 교과 흥미도
3. 교과 성적 분포
Ⅲ. 단원지도 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연구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의 구성
5. 단원의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Ⅳ. 본시학습의 지도계획
1. 단원명
2. 본시 학습목표
3. 지도상의 유의점
4. 학습 자료
5. 본시의 교수 - 학습 절차
6. 판서 계획
7. 교수-학습자료
Ⅰ. 화학교과의 이해
1. 교과의 성격
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성질 및 변화를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화학의 연구 대상은 자연계를 구성하는 모든 것이며, 인접 분야인 물리학, 생물학과 더불어 자연과학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또한 공학, 농학, 의약학, 환경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화학을 공부하는 가운데 우리는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의 다양한 변화를 통하여 화학적 현상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러므로 화학 수업은 화학 지식을 나열하기 보다는 기본 개념을 원리적으로 이해, 다양한 현상에 적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화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2. 화학교육의 목표
물질 현상의 탐구를 통하여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물질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물질 현상과 화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3. 교과의 지도방법
학습 지도 계획 : 학교 여건을 고려한 내용의 재구성 및 다양한 학습 방법을 학생 중심적 활동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자료 준비 및 활용 : 정보 처리 기기의 활용함으로써 학생이 장차 정보화 사회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학습지도안
  • 공기의 흐름에 빨려드는 경우가 있다. 물체가 빠른 속도로 지나가고 나면 순간적으로 그 빈 공간을 메우기 위해서 주변의 공기가 움직이는 결과이다. 공기도 아니고 물이라면 그 힘은 엄청나다. 타이타닉호의 길이는 259m였으며, 동강난 뒷부분의 길이를 1/3만 잡아도 90m 가까이 된다. 따라서 그 덩어리가 가라앉을 때에는 엄청난 소용돌이가 생겼을 것이다. 영화에서도 구명보트의 선원이 빨리 노를 저어서 빠져나가지 않으면 빨려든다고 하는 장면이 나

  • [교생실습] 교수학습 지도안
  • 학습형태조별학습본시목표1). 파동이 어떻게 발생하고 진행하는지 이해 할 수 있다.2). 횡파와 종파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파동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학습단계학습 과정학습 활동유의 사항 및참고 자료시간교사 활동학생 활동도입*인사*출결확인*건강상태확인*수업준비완료*학생건강상태에 따라 적절한 조치2분*선수학습 내용확인*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10학년-파동 에너지▶여러 가지 파동과 그 예▶파동의 에너지와 전파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연구부장 선생님께 학교교육계획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별히 안산동산고등학교에서 교생실습은 매일 교장, 교감에게 실습일지를 결제 맡아야 했기 때문에 교장, 교감과의 만남이 많았다. 그래서 교장, 교감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들을 토대로 학교 경영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II. 학교 소개 1. 아현중학교 1) 학교의 위치 및 주변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학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구성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특징1. 학습 내용의 축소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3.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Ⅳ.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변천1. 교수 요목 시대(1945~1954)

  • (지도자료), 일기예보,약물오남용예방,합창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분석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필요성오랜 기간에 걸쳐 행해진 많은 사람들의 희생어린 글라이더 실험 비행이 1900년부터 시작되는 「라이트 형제」의 겹날개 글라이더 실험으로 이어져, 1903년 인류 최초의 동력비행 성고의 밑거름이 된 것이다.따라서 이와 같은 인식과 함께 초등학교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과학과 5, 6학년 관련 단원에서 모형항공기(글라이더)관련 내용을 지도하는데 본 자료를 투입 활용하여 보다 질적 학습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