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그램 명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부모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양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부모의 올바른 자아상 및 역할이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부모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가족 내에서의 아버지 역할, 어머니 역할, 부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하여 가족 상호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필요성
어느곳에서나 가족이 자녀의 생물적인 요구를 제공하고 자녀가 사회에서 살아가고 문화를 전수할 수 있는 통합적 인간으로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의 일차적 역할을 하고 아동의 첫교사이자 최선의 교사인 부모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는 적절한 대처 방식과 지식이 결여되고, 맞벌이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부족으로 아동과 함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며, 더 나아가 부모의 맞벌이로 인해 아동양육에 저해되는 가족간의 갈등 및 긴장을 야기시키게 된다면, 특별히 아동을 보육하고 있는 기관에서 지역적 특성에 맞는 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주어진 교육 과정이다.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 일은 누구나 부모가 되면 행해지는 일이지만, 그러한 일이 거의 예외없이 행해지는 일이어서인지 현재 아무런 교육도 받지 않은 채 지식이나 기술 없이 수행되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보육서비스에서의 사회사업가는 영, 유아보육법에 근거한 것처럼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사나 보육교사들과 마찬가지로 그에 따르는 역할이 있으며 그 역할은 유아교육 전공자나 보육교사들이 하는 아동을 돌보는 일과 별개로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즉 부모 및 가정 등에 개입하는 일을 해야한다고 본다.
프로그램의 목표
(1)아동양육에 대한 관심을 증진 시킨다.
-하위목표 ;
1>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어린이집 사업에 대해 알게 하고, 어린이집을 신뢰하며 친밀감을 갖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에벤에셀어린이집
  • 어린이집 실습지도자:이은경선생님 실습생:손복이실습시간 : 9시- 18시 실습주제 : 지구와 우주 소 주제 : 해ㆍ달ㆍ별이 있어요.09 : 00 ~ 09 : 40 등원및유아 맞아들이기, 인사하기, 자유선택놀이. 투약의뢰확인하기09 : 40 ~ 10 : 0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10 : 00 ~ 10 : 30 대집단활동 (출석확인, 손 유희, 음율 활동)10 : 30 ~ 11 : 00 오전간식11 : 00 ~ 11 : 30 이야기나누기 (하늘에는 해, 달, 별이 있어요)① 별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② 태양계에 대하여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 국·공립 유아교육기관 확대 필요
  • 교육기관이 확대되게 된다면, 우선 임용고시의 문 폭이 어느정도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를통해 교사의 질이 향상될 수 있고, 교사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높아질 수 있을 뿐만아니라, 그에대한 대우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3.유아교육의 의무교육 필요유아교육은 아직 의무교육이 아니다. 가소성의 시기인 유아기에 많은 발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유치원이다. 부모에 따라 아이를 유치원에 보낼 수도 보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인식은

  • 운영관리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기관의 확대정부차원의 전폭적인 교육비 지원으로 무상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영유아교육의 무상유아교육과 공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사교육으로 인한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프로그램의 개발 또한 함께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사립 의존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며 이러한 사립 의존도는 경제 원리에 의한 유아교육기관의 편중화 현상을 빚어내는 원인이 된다. 다른 한

  • 아동생활지도 계획안 -유아 컴퓨터 교육
  • 사회의 문화적인 요인을 무시할 수 없듯이, 우리는 교사로써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컴퓨터와 관련하여 생활지도에 대해 더 이상 ‘유아’라는 이름 아래 방관하고 지나가서는 안 될 것이다.참고문헌삼성복지재단(2003). 삼성 어린이집 영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유구종(2003). 21C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 창지사이정환(2000). 유아교육 교수 학습 방법. 교문사※모의수업 Script※도입T: 자, 다들 바르게 앉았나요?C: 네~!^-^(다같이)T: 어제, 선생님

  • 보육과정의 개념
  • 행동을 아이들에게 보여주어야 함(5)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일반적으로 교사로서의 역할 중 소홀하게 쉬운 부분은 바로 관찰 및 평가자 로서의 역할이다. 교사의 평가 과정은 새로운 보육 과정을 계획하는 데 필수적으로 포함 되어야 하는 부분이다.(6)부모 및 지역사회 교류자로서의 역할어린이 집과 지역사회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상호 보완적 협력 관계이고, 어린이 집의 현장학습은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가장 구체적인 지원이다.1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