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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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명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부모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양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부모의 올바른 자아상 및 역할이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부모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가족 내에서의 아버지 역할, 어머니 역할, 부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하여 가족 상호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필요성
어느곳에서나 가족이 자녀의 생물적인 요구를 제공하고 자녀가 사회에서 살아가고 문화를 전수할 수 있는 통합적 인간으로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의 일차적 역할을 하고 아동의 첫교사이자 최선의 교사인 부모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는 적절한 대처 방식과 지식이 결여되고, 맞벌이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부족으로 아동과 함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며, 더 나아가 부모의 맞벌이로 인해 아동양육에 저해되는 가족간의 갈등 및 긴장을 야기시키게 된다면, 특별히 아동을 보육하고 있는 기관에서 지역적 특성에 맞는 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주어진 교육 과정이다.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 일은 누구나 부모가 되면 행해지는 일이지만, 그러한 일이 거의 예외없이 행해지는 일이어서인지 현재 아무런 교육도 받지 않은 채 지식이나 기술 없이 수행되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보육서비스에서의 사회사업가는 영, 유아보육법에 근거한 것처럼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사나 보육교사들과 마찬가지로 그에 따르는 역할이 있으며 그 역할은 유아교육 전공자나 보육교사들이 하는 아동을 돌보는 일과 별개로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즉 부모 및 가정 등에 개입하는 일을 해야한다고 본다.
프로그램의 목표
(1)아동양육에 대한 관심을 증진 시킨다.
-하위목표 ;
1>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어린이집 사업에 대해 알게 하고, 어린이집을 신뢰하며 친밀감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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