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의 물결 몽롱시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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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의 물결
(몽롱시 운동)
1.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주은래(周恩來)의 사망과 45 천안문(天安門) 사건, 모택동(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 강청(江靑)、왕홍문(王洪文)、장춘교(張春橋)、요문원(姚文元).
의 몰락, 화국봉(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등소평(鄧小平)의 재복권과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주장의 제기, 중공 제11기 3중전회에 의한 사상、정치、경제、조직 등 모든 면에서의 방향 전환 및 이를 통한 鄧小平 체재의 성립, 본격적인 개혁과 개방 정책의 실시, …… 등 일련의 정치적 변동이 잇따라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상의 변화는 단순히 권력 담당자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 중국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자 바로 그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중국 사회는 이른바 ‘신시기’에 접어들면서, 그 동안의 단일하고 폐쇄적이고 정체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다양하고 개방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면모를 보이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문학 분야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서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었다.
1-1 1976-1985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사상적 혼란이 단시일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화、다양화의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문학 창작 분야에도 봄이 찾아왔다. 지난 시기 문예계의 각종 사안들에 대한 재심 및 복권이 이루어졌고, 정령(丁玲)、파금(巴金)、애청(艾靑)、심종문(沈從文)、소군(蕭軍)、소건(蕭乾)、오조광(吳祖光)、진조양(秦兆陽)、왕몽(王蒙)、유빈안(劉賓雁)、유계(柳溪)、유소당(劉紹棠)、종유희(從維熙)、육문부(陸文夫)、고효성(高曉聲)、이국문(李國文)、장현양(張賢亮)、유사하(流沙河)、장현(張弦) 등과 같이 강제로 절필당한 많은 기성 작가들이 문단으로 돌아오게 되었으며, 심용(諶容)、장결(張潔)、유심무(劉心武)、장자용(蔣子龍)、소숙양(蘇叔陽)、풍기재(馮驥才)、고화(古華)、가평요(賈平凹)、장항항(張抗抗)、엽문영(葉文玲)、온소옥(溫小鈺)、진조분(陳祖芬) 등 새로운 인물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1985년 초까지에 이르는 이 기간 동안 문학의 독자성에 대한 새삼스런 각성이 있게 되어 문학의 의미와 법칙성이 새롭게 탐구되기 시작했다. 문학의 주제、제재가 다양화되었고, 풍격과 유파가 다채로워졌으며, 표현 형식과 체제가 다원화되었다. 이 시기 문학은 사회문학이 주도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중국 현대문학의 한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작가들은 전통적으로 국가와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고 우국우민의 의식이 강했다. 이는 비록 문학의 정치 종속화에 큰 역할을 했지만 실은 작가적 양심 또는 책임감의 자연스런 발로였다고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되돌아보기문학、개혁문학、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1-1 몽롱시朦朧詩
시단에서는, ‘떠오르는 시인들掘起的詩群’이라고 불렸던 베이따오(北島)、수팅(舒)、꾸청(顧城)、강허(江河)、양렌(楊煉)、芒克 등을 위시한 몽롱파가 등장했다. 그들의 시는 기존의 시가 사회적 대주제를 내세우면서 지나치게 평면적이고 직접적인 것에 반발하여, 주관 서정을 강조하고 모호한 시적인 분위기의 창조에 노력했다. 즉 감각、변형、은유、자기고백적인 분방함、모호한 이미지의 구사 등을 통해 현대 중국인의 고통과 낙담을 표출하고 있는데, 알듯말듯한 내용과 표현이 이루어내는 몽롱미 속에서 기존의 정치선전시와는 전혀 다른 일종의 농후한 사회 정치적 색채를 보여주었다. 사실 그들의 시 세계는 인도주의 사상을 중심으로 문혁을 비판하고, 문혁 발생에 일단의 책임을 가진 자로서의 자신을 반성하고, 여전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여겨진 봉건적 문화를 극복하고자 하는 데서 출발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충돌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오늘今天》이라는 비정규 잡지를 중심으로 펼쳐졌던 그들의 활동은 1983년 말 정신오염척결운동의 전개와 더불어 중지되고 말았다. 그러나 그들이 몽롱시의 창작을 통해, 몰개성적이고 공식적인 기존의 문학을 거부하고 개인의 자아 표현을 강조하면서 그 예술적 수단으로서 서방 모더니즘적 요소를 적극 활용했던 것은, 문학 그 자체의 성격이 강조되는 신시기 중국문학의 새로운 진로 모색 및 신시기 중국문학에서의 모더니즘 부활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그들의 대표적인 시집으로는 수팅(舒)의 《쌍돛배雙船》, 베이따오(北島)의 《태양성 메모太陽城札記》, 꾸청(顧城)의 《무명의 꽃無名的小花》 등이 있다.
# 꾸청(顧城) :꾸청은 37살에 권총자살을 했다, 그것도 부인과 함께, 문혁이 끝난 뒤 조국의 혼란은 그에게 몽롱시를 쓰게 했고, 그를 외국으로 도피하게 했으며 끝내 정신착란을 일으켜 일찍 혼돈의 시대를 마감하게 했다.
멀고 가까운(遠和近) / 꾸청(顧城)
, 당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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