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교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로교의 역사
장로교는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된 개신교의 한 줄기이다. 당시 종교 개혁 사상에 영향을 받은 스코틀랜드는 영국 교회의 감독제에 반대하면서, 자신들의 교회직제를 장로제로 하기로 하면서, 장로교라는 이름이 생겼다. 이 장로교회는 청교도들의 신대륙 이민 이후 자연스럽게 미국으로 상륙하게 되었고, 그 곳에서 뿌리를 내리면서 독자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 후 제 1, 2차 대각성 부흥운동을 거치면서 미국 장로교회는 크게 성장을 계속하였고, 그들의 선교열은 기독교 복음을 세계로 확산시키는 놀라운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한국의 복음화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된다.
1. 장로교회의 역사적 배경
장로교회는 종교 개혁 이후 등장한 개신교의 한 전통이다. 신학적으로는 존 칼뱅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존 낙스에 의해 스코틀랜드에서 정착된 교회이다. 지금까지 교회는 감독제 여러 교회를 주교가 감독하는 제도
에 근거한 직제를 전통적으로 지켜 왔으나, 장로교회는 감독제를 거부하고, 장로제 장로들이 각 교회를 감독하는 제도
를 주장하게 되었다. 이런 장로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교 개혁기의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장로교회를 추적해 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1) 영국과 종교 개혁
16세기 영국은 정치 종교적으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되었다. 지금까지 영국은 로마 카톨릭 교회 소속으로서, 로마 교황청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헨리 8세가 즉위한 후, 그의 이혼과 결혼 문제로 교황청과 갈등을 빚으면서, 1534년 영국 의회는 수장령을 선포하고 로마 교회와 완전히 결별하게 된다. 이제 영국 내에는 영국 국교회(Church of England)계열, 로마 카톨릭과 계속 관계를 유지하려는 계열, 그리고 종교 개혁의 영향을 받아 교회를 개혁하려는 개신교 계열-특별히 청교도들-로 나뉘게 되면서 영국의 정치적 종교적 상황은 아주 복잡하게 빠져들게 된다.
헨리 8세 이후 에드워드 6세는 개신교를 옹호하는 입장에 선다. 그러나 1553년 그가 죽고 피의 여왕 메리(Bloody Mary)가 등장하면서, 다시 상황은 바뀐다. 그녀는 에드워드 6세에 의하여 이루어진 모든 개혁 조치들을 폐지하고, 로마 교회에 돌아가, 1554년 영국에 대한 교황권을 회복시킨다. 한편 메리의 박해는 역으로 영국 내에서 백성들로 하여금 반 카톨릭 감정을 더욱 고조시키고, 유럽에 망명한 사람들에게는 대륙의 종교 개혁 사상을 보다 확실하게 배워 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들이 돌아온 후 영국에서는 보다 거센 개혁의 물결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1558년 메리 여왕이 죽자, 그 뒤를 이어서 엘리자베스 여왕이 즉위하였다. 그는 다시 개신교 쪽으로 기울었다. 그녀는 로마 교황청과의 모든 관계를 단절하고, 에드워드 6세의 기도서를 개정하여 예배에서 사용하도록 하였으며, 모든 교회 안의 장식이나 성직자의 복장 등은 에드워드 재임시의 규정을 따르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
  • 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목차Ⅰ. 서론Ⅱ. 6~7세의 이해Ⅲ. 교육과정의 이해1. 이념2. 개발의 역사3. 목적과 목표4. 내용선정과 조직5.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Ⅲ. 비판적 성찰 및 개선방안1. 레이투기아(예배)2. 디아코니아(봉사)3. 코이노니아(교재)4. 미시오(선교)5. 디다케(선포)6. 이 밖에 비판적 성찰Ⅰ. 서론기독교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바람직한 종교적 방향에 따라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 장로교와 조계종의 사례를 통해 보는 종교 조직의 권력 분석
  • 장로교와 조계종의 비교신자 수 1, 2위를 다투는 불교와 개신교분석 2) 장로교한국의 가장 뿌리깊은 기독교 교파 장로교분석 2) 장로교장로교 교파 단위 분열의 역사1차 분열 한상동 주축의 고신파 분립멀리서 보면 신앙, 들여다보면 권력2차 분열 조선신학교 vs 평양신학교 의 교리관점 대립3차 분열 진보적 교리접근 vs 보수적 교리접근구조의 변화는 기능의 측면이라기보다 이해관계와 권력투쟁의 모습의 발현신사참배 찬성한 지도부 퇴진 자숙

  • 독후감 역사를 살다
  • 장로교는 분열하게 되었다.이러한 분열 끝에 기장은 1953년 6월 10일 서울 동자동 한국신학대학 강당에서 호헌파의 법통 제 38회 총회를 열게 된다. 새로운 총회는 기장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새 역사 운동’이라는 개념 아래 한국 교회의 보수적, 교권적인 선교사를 의존하는 성격을 개혁하고 한국 교회의 자주적이며 주체적인 성격을 계승하려 하였다. 또한 세계 교회와의 교류를 통해 선교 지평을 확대하고, “전적인 그리스도를 인간 생활의 전 부분

  • 독서감상문 연규홍 - 역사를 살다
  • 역사 현실의 과제가 곧 교회의 과제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선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화이다. 따라서 1970년대 한국 사회의 문주화 운동에 참여한 한국 교회의 인권 운동은 하나님의 선교론적 근거에서 선교 자유를 확보하고 그것을 수호하기 위한 선교자유 수호운동이 그 근처를 이루는 것이다.1-3) 3부 새 하늘, 새 땅을 향한 기도의 행진한국장로교회는 “하늘이 준 선물”로서 8.15해방을 맞이하였다. 일제강점기 식민 통치로부터의 해방은 분명

  • 독서감상문 연규홍 『역사를 살다』
  •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수히 다양한 교단을 낳았다. 이는 신학적 노선의 차이로 인한 것도 있었으나, 정치적 알력 다툼에서 빚어진 영향도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이는 해방 후에 한국 장로교회의 재건에 있어 주도권 경쟁을 의미한다. 그리고 신학교 운영권은 주도권 경쟁의 핵심이었다. 그리고 그 논란의 중심은 조선신학교였다.조선신학교는 해방 후 남부총회에서 총회 직영 신학교로 인가를 받았으나, 이후에 서북 교권 세력과 선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