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광주항쟁 이후 시의 양상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광주항쟁 이후 시의 양상과 특징>

1.1980년대 상황

2.80년대 문학의 특징

3.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

3-1.90년대의 문학의 발전
3-2.90년대 문학의 변모
3-3.90년-대 문학의 특징들
3-4.90년대의 시의 다양성과 서정성의 회복
본문내용
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

90년대의 문학의 발전

¢®¨¬90년대 시의 지형도를 그리는 작업은, 일단 10녀 단위로 문학사를 구분하여 서술하는 관행을 전제로 한다. 이 관행을 받아 들일 때, 90년대의 시는 87년 6월 항쟁과 사회주의 권의 변혁이라는 역사적 계기를 통해 변별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60년대에서 80년대까지 파행적인 양극의 정치구도와 강요된 산업화가 낳은 제반 모순에 맞서 저항의지를 불태우던 문학의 응전력은, 80년대 말의 이념상실 이후 싸움의 적을 시야에서 놓쳐버린 혼돈과 침체 속에 빠져버린다.¢®»

80년대 말기에 이르면서 국내적으로는 민주화에 대한 열망과 노동자들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국외적으로는 사회주의 이념을 신봉하던 동구권이 몰락하였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 동안의 사회적 혼란은 어느 정도 가시고 안정되어 갔다. 그러나 지향점을 상실하고 중심이 흔들리면서 막연한 불안감이 팽배해져 갔다. 또한 88올림픽이라는 거대한 국제적 행사를 치르고 나서 국민들은 국제사회로 눈길을 돌리게 되었으며 국가 경제가 한 계단 도약을 하였다. 동시에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정보화 시대의 물결이 밀려와 여러 분야에 변화를 가져다 주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인터넷을 빠르게 받아들인 결과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는 인쇄 기술에 큰 영향을 미쳐 책 발간이 한결 용이해지면서 각종 문예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리하여 소수의 중앙 문예지가 독점하던 문학 권력이 분산되고 독자들은 문학의 수용자에서 생산자로 바뀌어 갔다. 인터넷상에 각종 시동호인 모임이 늘어나고 개인들은 사이버 공간에 자기만의 발표 공간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정보화 시대의 주역인 컴퓨터의 보급에 따른 인터넷의 확산은 시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90년대 문학의 변모

『새로운 세기에 대한 전망의 부재와 현실적 출구가 막혀 있는 세기말적 혼돈이라는, 90년대적 상황과도 관련성을 지닌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90년대를 반성과 성찰의 시대, 즉 <전환적 모색기>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용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논의는 생산적인 대화를 끌어내지 못했고, 후기산업사회의 병리적 징후와 결부되면서 우리 시의 혼란을 가중시킨 바 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이 논의는 그것이 지닌 본질적 측면, 즉 타락한 도구적 이성과 인간 중심의 주체에 대한 비판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90년대는 80년대 민중문학이 가지고 있었던 강고한 이데올로기가 소련의 붕괴와 동구권의 몰락, 김일성 사망 등으로 인해 해체, 분열되는 양상으로 변모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분단의 문제나 통일의 문제를 비롯하여 민족, 민중, 계급, 계층의 사회 경제사적 문제는 약화된 반면, 서구적 근대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아시아 문학 담론이나 북한 문학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동아시아 문학 담론은 한국문학의 주체적 세계주의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 문학은 여전히 반 제국, 반자본주의의 사회주의 예술론을 내세우고 있지만 김일성 사망 이후 서정성의 확보와 더불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의 이해 [당대시대의 문학사, 작가의 생애, 작품분석, 의견 및 비평]
  • 현대시의 정신과 무늬』손진은 평론집(2003) - 새미▶ 의견/비평시 의자는 주변에서 볼수있는 흔한 소재로 사람의 몸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쉴수있는 그런 시를 썼다. 이 시인의 시는 대부분 주변에 있는 흔한 소재로 그 흔한 소재조차 어느 누구에게 필요하고 소중하다는것을 보여준다. 이 시에서 어머니는 세상 떠난 남편 뿐만 아니라 꽃과 열매의 아픈 허리를 염려한다. 누구에게 무엇에게 어떤 의자가 필요한지 알고계신다. 정작 자신의 의자는

  • [현대문학사] 해방직후의 비평
  • 시의 문단적 분위기가 정치적 상황의 축소판이라고 할만큼 혼란을 거듭했기 때문에, 문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유가 없었을 것이다.2)조연현의 우익 민족 문학론한국 비평 문학의 흐름 속에서 조연현의 비평사적 위치는, 우선 이관수의 공리주의를 비판한 김동인의 예술지향주의적인 경향과 닮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카프문학의 계급주의 및 목적주의에 대항한 20년대 후반의 민족주의 내지 무목적주의와도 닮아 있다. 나아가 조연

  •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 문학사적 의의와 성과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80년대 소설은 절망감 위에서 전개된다. 변혁에 대한 기대와 좌절이 교차했던 1980년대의 현실에서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인식 차원의 변화이다. 1970년대로부터 이어진 사회의식의 성장은 광주항쟁을 계기로 20세기 한국 사회를 짓누르던 사상적 금기에 대한 전면적인 도전으로 드러났다. 민주화에 대한 소박한 요구가 제국주의의 비호 속에 있었던 독재 권력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이후의 시들은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비전과 함께 모호하나마 역사적 방향성을 담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고 볼 수 있겠다. 김성윤 김성윤, 「1920-30년대 경향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은 카프 결성 후 1927년의 목적의식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전은 신경향파시, 그 후를 프로시로 구분한다. 또한 신경향파시를 카프결성을 전후하여 전기 신경향파시와 후기 신경향파시로 나누고 카프시를 카프의 2차 방향 전환을 기점으로 목적의식시와 프로

  • [한국현대소설사]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고찰
  • 현대소설의 전개양상을 해명하고 있다 권영민, 현대소설사, 1992.고 말했다. 본 발표는『한국현대소설사』(1979, 홍성사)와 개정․증보된 『한국소설사』(2000, 민음사)중에 1979년 에서 출간한 저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을 조망하고, 한국소설사의 특징과 방법론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문 발제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는 신소설에서 해방 이후 1950년 한국전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