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 학생 상담을 통해 얻은 화법 교육적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화법 교육론
학생 상담을 통해 얻은 화법 교육적 요소
<목 차>
1. 머리말
2. 본문
1) 말하기가 익숙하지 못한 학생
2) 듣기를 하는 태도가 결여된 학생
3) 말하기 행동에 대해 자신이 없는 학생
3. 맺음말
1. 머리말
나는 이번 교육 실습기간동안 담당 학급 학생 22명을 상담했었다. 처음에는 아이들과 친해질 목적으로 상담을 시작했는데 상담을 하는 숫자가 다섯명, 열명 이렇게 늘어나다보니 화법 교육적 요소가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즉 학생마다 말하는 특성이 있었는데 말하기를 꺼려하는 아이, 듣는 태도를 갖추지 못한 아이, 자신의 말하기에 자신이 없는 아이 등등 같은 시간에 비슷한 주제로 말해도 다른 특성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다음의 내용에 상담을 하면서 느낀 학생들의 화법 태도에 대해 살펴보고 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교육 방향을 화법 교육과 관련하여 말하고자 한다.
2. 본문
1) 말하기가 익숙하지 못한 학생
먼저, 말하기가 익숙하지 못한 학생을 다루고자 한다. 한 학생이 상담으로 하러 왔는데 상담을 하고 싶은 마음은 있었지만 자신을 드러내는 말하기에 익숙하지 못한 태도를 보였다. 내가 질문을 하면 어떤 말을 하고 싶은데도 그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못해서 헤매거나 얘기를 하다가 말의 요점을 잃기도 했다. 내가 적절히 끊지 않으면 주절주절 자기의 말을 하거나 헤매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학생을 보면서 표현하는 방법과 표현하는 내용의 적절성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어떤 어휘를 쓰느냐에 따라 그 말을 받아들이는 상대방의 기분이 확연히 차이난다는 것을 알려주고 말하는 목적을 잃고 자신의 말만 했을 때의 사례를 직접 느낄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2) 듣기를 하는 태도가 결여된 학생
다음 유형으로 듣는 태도를 갖추지 못한 학생이 있었다. 이 학생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해서 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점이 있을까봐 충고의 말과 격려와 위로의 말들을 준비해갔었는데 몇 마디 하지 못했다. 상담의 내용이 자신의 마음의 문제를 토로하는 주제였으면 이해를 할 수 있었는데 진로를 묻는 주제였기 때문에 이 학생의 태도가 문제가 되었다. 이 학생은 선생님 어느 대학이 좋아요? 그런데요 선생님 그러면요 선생님 이런 식의 화법으로 질문의 형식을 띠는 말들이었지만 상담을 해주는 나의 대답은 듣지 않았다. 어쩌다 대답을 듣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었는데 결국 마지막 말은 중간에 끼어들어서 자신의 말을 했다. 그런데 이때 그 학생이 예의가 없다고 느꼈다 라기 보다 듣는 태도를 갖추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유형의 학생들에게는 대화의 성격을 다시 밝혀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대화라는 것은 화법 교육론에서 배운 것처럼 접두사 trans-의 의미가 강한 것이다. 상대방과 대면하여 앉아서 말을 한다고 해서 대화가 아니라 서로의 눈을 마주보고 듣는 것을 중심적인 태도로 두고 자신의 말도 하면서 소통하는 것이 대화이다. 이에 듣는 태도가 결여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방향에 대해 내가 생각한 바는 대화의 성격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접근해야함을 느꼈다. 즉, 대화는 이러해야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말하고 한 사람이 듣고 또 그 사람이 말을 하면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있어야 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식의 구구절절한 설명보다 그 학생과 어떤 화법 상황에서 대화를 나누면서 그때그때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함을 느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