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사회적 배경과 인물의 생애로 본 박지원 작품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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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배경과 인물의 생애로 본
박지원 작품의 특징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박지원의 시대
1. 영조 집권 시기
2. 정조 집권 시기
3. 1700년대 후반 청나라와 그에 대한 조선의 시각
Ⅲ. 인물 박지원
1. 박지원의 탄생과 유년 시절
2. 불우한 청년기의 박지원
3. 안정기에 접어든 삼사십대의 박지원
4. 말년의 박지원
Ⅳ. 박지원의 작품
1. 박지원 작품의 공통적 특징
2. 청년기 시절 박지원의 작품
1) <마장전>의 저술배경과 목적, 그리고 주제
2) <민옹전>의 작품 구조 해설과 치유적인 성격
3) <양반전>의 주제와 저술배경, 그리고 의의
3. 안정기 시절 박지원의 작품
1) 「옥갑야화」와 <허생전> 분석
2) <허생전>에 나타난 정치의식
4. 말년기 시절 박지원의 작품
1) <열녀함양박씨전>의 저술배경과 작가의식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연암 박지원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고 친숙한 인물이다. 그는 “18세기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고문(古文)파에 대한 반항을 통하여 그의 문학을 건설해 소설·문학이론·철학·경세학·천문학·병학·농학 등 활동영역이 광범위하다.” 한국문학을 읽는다 양반전·허생전, 박지원, 편집 이상백, 2013, 푸른생각
두드러지는 영역은 단연 소설 쪽이다. 조선 후기 실학자, 연암의 작품들을 통해 드러난 박지원과 그 문파의 참신한 문체는 ‘연암체’라 불릴 정도로 유명했으며 당시 유행이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당대의 시대적 분위기와 연암의 삶, 그리고 작품을 두루 살펴 그 연관 관계 중심으로 파헤쳐볼 생각이다. 연암 박지원을 대표하는 작품으로는 《열하일기》를 처음으로 꼽을 수 있다. 《열하일기》는 연암이 당시 중국을 견문하며 쓴 작품으로 그 안에는 <호질>이나 <허생전>처럼 우화 같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 작품들은 당시 국내외 정세를 교묘하게 내비치며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그가 이십대 초반부터 삼십대 중반까지 쓴 《방경각외전》도 그를 논하며 빠질 수 없는 작품이다. 《방경각외전》의 <마장전>·<예덕선생전>·<민옹전>·<우상전>·<양반전> 등에는 숨어 사는 인물들의 외로운 처지가 생동감 있게 나타난다. 당시 집안 하인들이나 저잣거리에서 나돌던 이야기를 기록했기 때문일 것이다. 《방경각외전》에서 그가 실제로 말하려고 했던 바는 곤궁하거나 신분이 미천한 지라도 ‘참된 인간’이면 된다는 주제이며, 그러한 인물이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현실이 타락하고 부패하였기에 그런 인물이 없다는 신랄한 시선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리고 박지원의 말년에 쓰인 <열녀함양박씨전>은 박지원이 벼슬을 지내며 들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지어진 것인데, 관습에 억매인 인물의 삶에 대한 동정심을 엿볼 수 있다. 당시 당연하다고 생각되었던 ‘열녀’라는 관습을 뒤집어 생각해보고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앞선 작품보다는 그만의 독특한 비판 의식이 떨어지지만 이 또한 서술적 구조를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관습에 대한 비판이라 볼 수 있다.
박지원의 작품들에는 당시의 사대부라 하기 에는 무안할 정도로 급진적인 생각과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는 내용들이 들어가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두 가지로 풀어낼 수 있다고 본다. 하나는 박지원이 명문대가에서 태어났지만 애초에 정치권에서 낙오한 조부와 아버지를 두었기에, 과거에서 자유로운 방외인적인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나머지 하나는 박지원의 문제 제기 의식과 변화를 요구하는 급진적인 면을 더하는 일명 ‘연암체’ 덕분이다.(신체문에서 온 고문을 따르지 않는 자유로운 문체 형식이 본래의 것인데, 여기서는 그러한 문체를 쓴 박지원의 문체를 연암체라 하겠다.) 당대 사대부들이 일명 격조 높고 형식에 철저한 문장, 즉 고문(古文)을 따랐다면 박지원은 특유의 풍자적 감각을 살려 청나라에서 유래된 자유롭고 이해하기 쉬운 신체문(新體文)을 따르고 그것으로 기록된 작품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고문에 충실이 따르는 다른 사대부들의 문체와는 확연히 다른 것이며, 당대에는 파격적이라 많은 논란이 되었다. 결국 박지원의 연암체는 많은 사대부들의 반대와 항소로 이어져 문체반정이라는 결과를 냈고, 한동안 박지원의 작품은 금지될 정도였다. 하지만 당대에도 성균관 유생들이 박지원의 작품을 몰래 볼 정도로 매력이 있었으며, 현대에 와서도 거침없는 표현으로 인해 높은 평가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조선 후기 사대부라고 하기 에는 시대를 앞서가며 남다른 생각을 지니고 있었던 연암 박지원. 웃음과 역설을 그의 작품에 잘 녹여낸 박지원의 작품에 대해서는 그의 시대와 삶을 집중 조명해보며 작품과의 연관관계를 펼쳐볼 것이며, 또한 작품 자체가 갖는 의의와 그 안에 담긴 이념과 당대 문화들을 끌어와 논의해 볼 것이다.
Ⅱ. 박지원의 시대
연암 박지원이란 인물을 알기 위해서는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에 대한 선행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대적 배경을 통해 그 인물에 대해서 더욱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왜 그가 실학사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어떠한 환경에서 자랐기에 비판적인 시각을 담아내었는지를 알아야 작품에 더욱 다각적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작품에는 그 인물이 살았던 세계가 재료로서 어떤 형식을 띄고서라도 포함되기 때문에 그 당시의 시대상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그가 태어나고 살았던 시대는 조선시대에 문화와 예술, 과학 등이 가장 꽃피웠던 시기였다. “문화사적인 시대 구분 명칭으로 진경시대(眞景時代)라 칭하며 조선 후기 숙종대에서 정조대에 걸치는 125년 동안의 기간을 말한다. 진경시대에는 조선 고유의 색을 한껏 띄며 발전을 이룩하였던 문화절정기이다.” 최완수 외, 『진경시대』, 돌베개, 간접 인용
박지원은 이런 시기에 태어났다. 그는 영조 13년1737년(영조 13년) 2월 5일 한성 서편에 위치한 반송방 야동에서 태어났고, 그의 나이 69세인 1805년(순조 10월 20일)에 별세하였다. 그를 둘러싼 국내외적 배경은 어떠했는지를 간단하게나마 알아보자.
1. 조선 영조(英祖, 1694~1776) 집권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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