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박지원의 소설에 나타난 현실의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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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박지원의 소설에 나타난 현실의식 연구 >>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박지원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2. 박지원의 생애
Ⅲ. 소설에 나타난 ‘서민중심적인 삶의 의식’
1. <예덕선생전>
2. <광문자전>
3. <열녀함양박씨전>
Ⅳ. 소설에 나타난 ‘지배층에 대한 비판의식’
1. <양반전>
2. <호질>
Ⅳ. 박지원의 문학사상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연암(燕巖) 박지원(1737~1805)는 조선후기의 위대한 사상가이며 문학가로서, 그가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은 그 누구보다도 크다. 박지원은 봉건적인 질서가 해체되고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인 18세기의 중심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새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인물상과 사상을 제시한 선구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근대적인 사상과 현실의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학작품을 집필했는데 총 12편의 한문 단편소설과 42수의 시를 지었다고 알려져 있다. 박지원은 당대 현실을 정확히 인식하였고 이는 근대의식으로 표출되었다. 그는 모든 소설 작품 속에서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작가현실을 투영시킴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그의 사상과 함의된 주제의식을 읽어내도록 하고 있다. 박지원의 현실의식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당대의 지배계층에 속한 작가들은 주체의식 없이 중화사상이 담긴 명나라의 문학을 모방하고 답습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박지원은 개성적인 어투로 소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작품은 서민이 주인공이 되어 그들의 긍정적인 모습을 나열하고 이를 통해 지배계층을 비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박지원의 현실의식을 ‘서민중심적인 삶의 의식’과 ‘지배계층에 대한 비판의식’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소설 속에서 이 둘이 뚜렷하게 구분되고 있지는 않으나 본고에서는 더욱 강조되고 있는 측면을 기준으로 앞으로 살펴 볼 다섯 작품을 나누어 보았다. 우선 ‘서민중심적인 삶의 의식’은 <예덕선생전>과 <광문자전>, <열녀함양박씨전>의 연구를 통하여 알아볼 것이며 ‘지배계층에 대한 비판의식’은 <양반전>과 <호질>을 통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그동안의 연구에서는 박지원의 대표 작품인 <양반전>과 <허생전>, <호질>에 국한되어 그의 사상과 조선사회를 알아보는데 그쳤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위 작품들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지고 연구된 <예덕선생전>과 <광문자전> 등을 포함하여 총 다섯 작품을 통해 박지원의 전반적인 현실의식과 사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연구하기에 앞서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 당시의 시대적인 배경과 그의 생애를 간략하게 언급하며, 현실의식에 미친 영향을 함께 살펴볼 것이다.
Ⅱ. 박지원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연암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는 개혁과 보수가 동시에 갈등하던 시대였다. 즉, 실학을 주장하는 개혁 집단과 성리학을 주장하는 보수 집단이 극렬하게 대립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의 중심에는 변질된 성리학과 두 차례의 전쟁에 따른 의식 변화가 있었다.
조선 전기에는 경제적 풍요 속에 문학 전성기를 누리면서 성리학이 한 나라의 정신적인 이념으로 굳게 자리를 잡고 있었다. 본래 성리학은 고려 말 신흥 유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당시의 성리학은 타락한 불교를 배격하고 권문세가를 정치 현실에서 몰아냄으로써 신진 사대부들이 정권을 잡는 데 중요한 무기로 작용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은 변질되기 시작하여 16세기 이후 성리학은 지배층의 권력 세습과 정권의 체제 유지 수단으로 이용되게 된다.
이러한 성리학의 변질을 바탕으로, 조선은 임진년과 병자년에 두 차례 전쟁을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조선의 농촌 경제는 급속히 붕괴되었고 민중의 생활 역시 피폐해졌다. 전쟁에서의 패배는 지배층의 무능함과 허상을 그대로 노출시켰다. 이에 조선 민중들은 기존 사회의 무능함을 비롯하여 신분체제의 불합리를 인식하고 지배층에 대한 불신과 반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서민의식이 싹트면서 봉건적인 사회 체제의 기반이 흔들리고 중앙정치가 문란해지기 시작했다. 관리들은 관직을 매매하고 부정부패를 일삼는가 하면 부정한 지방관과 아전들의 횡포 또한 극에 달하게 된 것이다.
양란의 위기의식 속에서 전통적으로 지켜온 성리학의 가치관이 급변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자 실학과 같은 근대적인 성격을 지닌 사상이 자연스럽게 대두되기 시작했다. 경세치용·이용후생·실사구시를 주장한 실학은 이러한 혼란을 해소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것이었다. 근대를 향한 움직임은 봉건적인 체제를 유지하려는 권력층과 필연적으로 맞부딪치게 된다. 그리고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는 특히 이러한 갈등이 극심하게 나타나던 때였다.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시장과 화폐 경제가 발달하고 농업 역시 이앙법의 보급을 통해 상업적인 성격을 띠게 되는데, 이는 부농층을 등장시키면서 신분제의 동요를 불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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