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교육사상 삼국시대 사회적 특성, 삼국시대 교육적 특성, 고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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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시대
고구려의 교육사상
목차
一. 삼국시대의 사회적 특성
二. 삼국시대의 교육적 특징
三. 고구려인의 사상
四. 최초의 형식적 교육기관
五. 느낀점과 의문점
一. 삼국시대의 사회적 특성
대략 4세기 초부터 7세기 중엽까지로 부족국가의 형태에서 벗어나 고대 국가의 체제를 갖추고 민족의식을 신장시킨 시기이다. 장덕삼. 『한국교육사』(서울: 동문사 2003) 35p
이때 유교와 불교가 도입되어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조화를 이루면서 정치 문화 교육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되었고 윤리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특히 유교의 수용과 더불어 한자의 도입은 형식적 교육기관을 성립시켰다. 장덕삼. 『한국교육사』(서울: 동문사 2003) 36p
二. 삼국시대의 교육적 특징
①정복적, 군사적 성격이 뚜렷하였으므로 전쟁이나 정복과정에 부응한 전사의 양성이 요구되었다.
②강력한 왕권을 정점으로 중앙집권적 관료 정치 체제와 엄격한 계급제도를 갖고 있었으므로 교육제도 역시 그러한 체제의 일환으로서 존재하였다.
③불교는 왕실과 귀족의 적극적인 보호로 국가적인 신앙으로 발전되었으며, 일체의 재래신앙을 초월하는 이념으로 숭배되었다.
④유교는 정치사상이나 정치윤리면에 지대한 역할을 하였고 이것은 한자와 더불어 한국 민족문화 영성에 결정적인 지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서 교육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었다. 특히 삼국의 정치적 성장과정에서 그 내부적인 필요성은 유교사상을 발전시키게 하였으며, 유교사상은 지배체제의 원리로 등장하게 되었다. 더욱이 중국으로부터 한자와 유학의 도입으로 유교사상은 이른바 수기치인(修己治人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아 인품을 다스리다)의 도덕적 이념과 정치적 근본사상으로 확립됨으로써, 교육은 곧 한학(漢學한문학)이요, 또한 유학의 전단계라 불리어질 정도였다. 장덕삼. 『한국교육사』(서울: 동문사 2003) 37p
三. 고구려인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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