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소설교육의 실제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록 작품 기억 속의 들꽃 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
《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록 작품 ‘기억 속의 들꽃’을 중심으로 》
Ⅰ 서론
문학교육의 실제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작품’ 세 가지를 활용해야 한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정부 차원에서 학년 별로 어떤 내용으로 공부를 가르쳐야 할 지 ‘성취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를 제시한다. ‘성취기준’은 학생이 도달해야 할 능력의 기준을 말하는 것이고 ‘내용 요소의 예’는 교사가 ‘성취기준’에 도달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수업에서 어떤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할 지를 예시를 통해 제시한 것이다.
‘성취기준’이 왜 설정되었고 ‘내용 요소의 예’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수업에 적용할 지의 문제를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다룬다. 하지만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이 구체적인 수업전략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구체적인 수업 전략은 교사 각자가 공부하고 생각해야할 문제인 것이다.
〈기억 속의 들꽃〉은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4. 삶과 문학’ 단원에 수록된 작품이다. 이 단원의 성취기준은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ㆍ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이므로 이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성취 기준 분석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⑷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ㆍ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인물의 행동, 사고방식 이해하기
인물의 행동과 사회ㆍ문화적 상황 관련짓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