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소설교육의 실제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록 작품 기억 속의 들꽃 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근대소설교육의 실제 -
《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수록 작품 ‘기억 속의 들꽃’을 중심으로 》
Ⅰ 서론
문학교육의 실제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작품’ 세 가지를 활용해야 한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정부 차원에서 학년 별로 어떤 내용으로 공부를 가르쳐야 할 지 ‘성취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를 제시한다. ‘성취기준’은 학생이 도달해야 할 능력의 기준을 말하는 것이고 ‘내용 요소의 예’는 교사가 ‘성취기준’에 도달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수업에서 어떤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할 지를 예시를 통해 제시한 것이다.
‘성취기준’이 왜 설정되었고 ‘내용 요소의 예’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수업에 적용할 지의 문제를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다룬다. 하지만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이 구체적인 수업전략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구체적인 수업 전략은 교사 각자가 공부하고 생각해야할 문제인 것이다.
〈기억 속의 들꽃〉은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4. 삶과 문학’ 단원에 수록된 작품이다. 이 단원의 성취기준은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ㆍ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이므로 이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성취 기준 분석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⑷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ㆍ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인물의 행동, 사고방식 이해하기
인물의 행동과 사회ㆍ문화적 상황 관련짓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소음공해
  • 작품은 다른 작품을 이해하는 데 준거 역할을 하며, 지적정서적 감수성이 예민한 때에 접한 작품들이기 때문에 오랜 잠복기를 거친다 하더라도 감동이 약해지지 않는다. 교과서는 문학교육의 압축이자 전형인 것이다. 그래서 교과서에 실린 현대소설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나는 중학교 2학년에 수록된 현대소설 ‘소음공해’를 통해 현대소설의 교육의 실제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은 소설의 분석을 한 다음 소설 중심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 을 잘 나타내는 소설들을 분석하고 또한 그러한 주제에 맞게 앞의 소설들을 분석하며 소설을 교육하는 방법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것들은 거의 모두 이론에 중점을 두었고 위의 강의 주제들이 성취기준과도 연결되지 못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첫째, 어떠한 한국 근대 소설이 교과서에 어떻게 수록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한편 둘째, 수록된 교과서 작품의 분석을 통해 지

  • 문학교육 분석]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교과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수록 상의 오류1.1.1.1. 박용래의 ‘겨울밤’, 배우기 적절한 작품인가1.1.1.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1.2 해석의 오류1.1.3. 제재 선택의 오류1.1.4.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교수․학습 방법 모색1.2. 교과서 외적인 문제1.2.1 국어교육과정 속의 문학1.2.2. 평가를 통해 본 문학교육과정의 문제점2. 시 교육의 반성과 대안2.1.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대안2.2. 교과서 외적인 문제의 대안2.2.1 심화 선택 과목교육 과정의 개정 방안2.3. 문학교육 중심의

  •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수록 상의 오류1.1.1.1. 박용래의 ‘겨울밤’, 배우기 적절한 작품인가1.1.1.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1.2 해석의 오류1.1.3. 제재 선택의 오류1.1.4.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교수․학습 방법 모색1.2. 교과서 외적인 문제1.2.1 국어교육과정 속의 문학1.2.2. 평가를 통해 본 문학교육과정의 문제점2. 시 교육의 반성과 대안2.1.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대안2.2. 교과서 외적인 문제의 대안2.2.1 심화 선택 과목교육 과정의 개정 방안2.3. 문학교육 중심의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134. 소설 수업지도.205. 소설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24Ⅲ. 반영 실태 분석28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8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