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본시수업안 나룻배와 행인 학습지도안 나룻배와 행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시 수 업 안
담당교수
교 생
단 원
중학교 국어 2-1
6. 작품 속의 말하는 이
(1) 나룻배와 행인
대 상
중학교 2학년
장 소
중학교 2학년 교실
일 시
학습 목표
1. 시 ‘나룻배와 행인’의 내용 및 주제를 말할 수 있다.
2. 시 ‘나룻배와 행인’에서 말하는 이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3. 여러 편의 시 작품 속에서 말하는 이를 찾을 수 있다
창의적 사고기능 목표
말하는 이를 찾음으로써 시 작품을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학습 자료
교 사
학 생
교과서, PPT(시 작품들), 형성평가지, 활동지
교과서, 공책, 필기도구
참고 사이트
학습자료(www.iteach4u.net), 에듀넷 중학교(www.edunet4u.net)
행복한 중학국어(www.iwithrain.com), 솔빛국어교실(www.solbit.net)
학습단계
학습요항
시간
교 수 - 학 습 활 동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형태
교 사
학 생


학습준비
1
(1)
-안녕하세요? 오늘도 재미있고 활기찬 국어수업이 되도록 다같이 열심히 공부합시다.
-안녕하세요.
-네.
학습환경
조성



전시학습상기
3
(4)
▶전시에 배운 내용을 질문정리한다.
-지난 시간에는 시와 소설 작품에서 말하는 이에 대해서 배워 봤어요. 시와 소설에서 말하는 이를 각각 무엇이라고 불렀었나요?
-모두 잘 기억하고 있네요. 문학에서는 작품 속에 작가가 직접 나타나지 않고, 작가를 대신하는 대리인으로 여러분들이 대답한 ‘말하는 이’들을 내세우고 있는 거랍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그런 말하는 이가 작품 속에서 어떤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였지요.
-모두 아주 훌륭해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은 교과서의 작품을 공부해보도록 해요.
▶전시에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질문에 답한다.
-시에서는 ‘시의 화자’, 소설에서는 ‘서술자’라고 불렀어요.
-네, 문학 작품을 더욱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만들어 준다고 하셨어요.
전시에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고 이번 시간의 내용과 자연스레 연관시키도록 한다.
전시 학습의 내용
숙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요섭,사랑손님과 어머니 수업지도안(단편소설 수업계획서)
  • 수업지도안 전개소설의 내용과 관련한 생각 넓히기 활동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상상해 보기“옥희의 어머니가 아저씨와의 사랑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사회적인 배경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세요.”학생들의 조별 발표를 듣고 가장 잘한 조원들에게 사탕을 준다.학생들이 조사한 것을 인정해주고, 칭찬해 준 뒤, 부연 설명해준다. “시대적 배경이 오늘날이었다면, 어머니와 아저씨의 사랑은 어떻게 됐을지 상상해 보세요.”“내가 어머

  • 국어과 수업안 작품 속의 말하는 이 학습지도안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수업지도안
  • 학습 사항의 예고4. 수업 전개도소단원명(1) 나룻배와 행인차시2/8학습 목표1. 시 ‘나룻배와 행인’의 내용 및 주제를 말할 수 있다. 2. 시 ‘나룻배와 행인’에서 말하는 이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3. 여러 편의 시 작품 속에서 말하는 이를 찾을 수 있다. 학습 흐름교수-학습 내용자료 및 유의점전시학습상기및문제인식탐구 활동 전개탐구 결과 정리 ▶ 대단원 학습 목표 ①단원의 길잡이 학습 ②▶ 본시 학습 목표 인식▶ 읽기

  • [국어 중2 학습 과정안] 6. 작품 속의 말하는이(2) 사랑손님과 어머니
  •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효과를 위해서는 개념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쉽고 흥미로운 예시를 통해 보여주거나 설명해야한다. 그리고 수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적절한 질문을 던져 교사 위주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자유로운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교사는 시범 과정에서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고, 학생의 개인 활동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여 의견을 서로 교환하도록 한다. 3. 본시 수업 지도안단

  • 교육학 중학교 국어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 이
  • Ⅰ. 분석평가 및 재구성 가. 표지 - 대단원소단원 제목, 삽화 분석평가 및 재구성⑴ 대단원 제목 : ‘작품 속의 말하는 이’대단원의 제목은 단원에서 말하려는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작품 속 에서 들려지는 목소리의 주인공인 ‘말하는 이’에 대해 학습한다. ⑵ 소단원 제목 설명⑴ 나룻배와 행인⑵ 사랑손님과 어머니문학의 대표 장르인 시와 소설을 소단원으로 끌어 들였다. 이는 소단원의 구성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작품속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3.1. 서론3.1.1. 연구 목적 및 방법3.1.2. 기존 연구 검토3.2.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 모형3.3.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의 실제3.3.1. 의 경우 : 시의 운율3.3.2. 의 경우 : 시의 심상3.3.3. 의 경우 : 시에 나타난 현실인식3.3.4. 의 경우 : 시의 화자와 청자3.4. 결론4. 시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Ⅲ. 중점 논문 요약 및 분석1.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