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 수학 능력시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수학능력시험
- 목 차 -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념 정립
2. 시기별 개관
3.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 도입 배경
4.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의 변화 과정
5. 현행 대학 수학능력시험의 개관
6. 2008학년도 이후의 대학수학능력시험
7.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향
8. 세계 각국의 국가 또는 국가 수준 시험
9. 논의점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념 정립
1) 1987년 교육개혁심의회의 ‘교육 개혁 종합 구상’에서는 ‘대학 교육 적성시험’으로 지칭
→ 현재의 수능이 초기에는 명확한 개념 정립 없이 ‘적성시험’이라는 명칭으로 제안
2) 1987~1989년까지 ‘대학 교육 적성시험’의 개념은 실체가 없는 영상만 존재
‘대학 교육 적성시험’의 개념을 정확하게 분명하게 하자는 여론이 크게 일었음
→ 황정규(1988), 이종승(1989), 박도순(1990) 등이 개념 제안
① 박도순(1990)
· 박도순 등(1990)은 교육부가 위촉한 대학입학 시험제도 위원회 연구의 일환으로 ‘대학 교 육 적성시험’이라는 명칭을 ‘대학수학능력시험’으로 개칭
· 대학입학시험제도의 기본 골격을 ‘대학수학능력시험’, ‘고등학교 내신성적’, 대학별 고사‘의 3가지 전형 자료에 의해 선발하도록 제안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 교육 수학에 필요한 학업 적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통합교과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내용에 맞추어 고차적인 사고력을 측정하는 “발전된 학력고사”
① 선천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적성검사가 아니라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습된 능력을 측정
②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출제
③ 특정 교과별 시험이 아니라 통합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④ 측정된 정신능력은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측정하는 ‘발전된 학력고사’라는 성격을 가짐
② 이종승(1989)
· ‘대학 교육 적성시험’의 개념을 미국의 SAT와 유사한 성격을 갖는 시험으로 규정
· 대학 수학에 기초 공통으로 요구되는 학업 성적을 측정하기 위하여 특정 교과목의 내용에 구애받음 없이, 학교 내외의 경험과 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언어능력, 수리능력, 외국어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객관식 형태의 시험을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학의 비전을 건설할 것이다. 대화는 한을 해결하려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대화는 서로 어떻게 보는가를 초점으로 나눠야 한다. 대화적인 교실은 학생들이 앎의 주체자로 정의되고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가 수평적이다. 교육자는 비판적 동반자와 함께 민주사회를 개발하는 데 관심을 두어야 한다. 이것은 교사 자신과 사회적 능력을 연관하는 일이며, 교회를 민주적 공공의 장으로 만드는 일이다. 결국 변혁적인 지식인으로서의 교사는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대학의 수학교육과 교육 과정은 일반 대학의 수학과 교육 과정과 실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둘째, 수학교사는 무엇보다도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교육과정은 이를 촉진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셋째, 교육과정 상에서 교과 내용학 ․ 교과교육학 ․ 일반교육학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교사양성대학의 교수는 각자의 전공대로 수학(교과내용), 교수법(

  • [교육문제]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점과 나갈방향
  • 【목차】Ⅰ.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내용제3절. 연구의 방법제4절.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제1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형성배경 및 필요성제2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격1. 현행 대학입시제도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의의2. 고등학교 일반 교육목표와 관련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능3.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사회적 선발도구로서 가지는 의미제3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과 한계제4절. 대학수학능력시험

  • [성취기준]성취기준의 개념, 국어과교육, 영어과교육의 성취기준, 수학과교육, 공통과학과교육의 성취기준, 한문과교육의 성취기준
  • 교육 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공통영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3-11, 1998◇ 정재철, 신교육과정총론(안)과 한문교육, 한문교육연구 제11호, 한국한문교육학회, 1997◇ 최미숙원진숙김봉순 외, 국어 교육의 이해, 2008◇ 최연희권오남성태제, 중학교 영어수학 교과에서의 열린 교육을 위한 수행 평가 적용 및 효과 연구(교육부 초등교육정책과 열린 교육 연구 결과 보고서),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1998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수학과교육1. 목표1) 종합 목표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이를 통해 수학의 실용성을 인식한다.2) 행동 영역 목표(1) 계산기와 컴퓨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계산을 하고, 표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2) 은행과 보험에 관련된 여러 가지 비용 계산 방법을 알고, 합리적인 경제 생활을 할 수 있다.(3) 실생활의 여러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